발달장애 심리학 발달 정신 병리

 1  발달장애 심리학 발달 정신 병리-1
 2  발달장애 심리학 발달 정신 병리-2
 3  발달장애 심리학 발달 정신 병리-3
 4  발달장애 심리학 발달 정신 병리-4
 5  발달장애 심리학 발달 정신 병리-5
 6  발달장애 심리학 발달 정신 병리-6
 7  발달장애 심리학 발달 정신 병리-7
 8  발달장애 심리학 발달 정신 병리-8
 9  발달장애 심리학 발달 정신 병리-9
 10  발달장애 심리학 발달 정신 병리-10
 11  발달장애 심리학 발달 정신 병리-11
 12  발달장애 심리학 발달 정신 병리-12
 13  발달장애 심리학 발달 정신 병리-13
 14  발달장애 심리학 발달 정신 병리-14
 15  발달장애 심리학 발달 정신 병리-15
 16  발달장애 심리학 발달 정신 병리-16
 17  발달장애 심리학 발달 정신 병리-17
 18  발달장애 심리학 발달 정신 병리-18
 19  발달장애 심리학 발달 정신 병리-19
 20  발달장애 심리학 발달 정신 병리-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발달장애 심리학 발달 정신 병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 정신병리와 정상성 : 아동 정신병리 맥락에서는, a. 사회적 규준으로 판단했을 때 아동을 해롭게 하거나, 아동의 이익을 박탈하는 상태; b. 일부 내적 기제가 자연적으로 기능하지 못함으로써 생기는 상태를 장애로 간주한다.
2) 건강한 기능 : 아동정신병리를 연구하기 위해서는 정상 발달과정에 대한 연구, 정상아동의 규준적이고 대표성이 있는 표본에 대한 연구 등이 필요하다.
3) 발달적 연속성과 비연속성 : 아동 정신병리의이론과 연구에서 주요한 쟁점은 한 시점에서 다른 시점으로 장애가 지속되는 연속성을 보이는지와 아동장애와 성인장애가 어떤 관계가 있는지에 대한 것이다.
4) 발달적 경로 : 정신병리에서 연속성과 비연속성을 이해하는 데 중요하다.
5) 위험과 적응유연성 : 위험에 놓여있는 상당한 비율의 아동들이 후에 문제를 발달시키지 않는 경우에 대한 이해 및 연구가 필요하다.
6) 맥락 영향 : Messick(1983)은 아동기와 청소년기의 정신병리는 세 가지 종류의 맥락변인(맥락으로서의 아동, 맥락에 대한 아동, 맥락에서의 아동)을 고려하고 설명해야만 한다고 설득력 있는 주장을 하였다.
→ 아동 정신병리에 대한 발달적 체계 틀에 대한 본격적인 이야기를 시작하기 전 내용으로 (1) 정상적 발달과정과 병리적 발달과정을 일으키는 것과 관련하여 아동 정신병리를 연구해야 겠으며, (2) 아동기 장애가 표현되고 결과로 나타나도록 결정해주는 맥락의 중요함을 다시 생각하게 되었고, (3) 적응적 발달과 부적응적 발달을 형성하는 데에 있어서 상호작용 하는 다양한 사건들의 역할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함을 생각하게 되었다
-Daum에서 발췌
http://cafe.daum.net/Htus/8l7k/5?q=%BE%C6%B5%BF%C1%A4%BD%C5%BA%B4%B8%AE&re=1 < 참고
발달정신병리의 정의
인간발달의 원리를 행동과 심리의 부적응적 기능과 관련된 임상적 문제들에 적용하려는 시도들은 지난 20년 동안에 점진적으로 그리고 비교적 뚜렷하게 나타났다. 이 영역은 더 구체적으로 아동과 청소년의 부적응적인 임상사례를 중심으로 발달과정을 연구하였던 발달 정신병리학(Developmental Psychopathology)이라는 이름으로 나타났다. 그 연구 대상은 주로 부적응적인 아동이나 청소년들의 임상사례를 중심으로 다양한 발달기제와 변화과정을 살펴보려고 하였다. (Cicchetti, 1989: Masten, 1989: Tissue, &Korz, 1992).이것을 심리 치료 영역으로 확장시킨 것이 임상 발달심리(Clinical Developmental Psychopathology)이다 (Noam, 1995: Noam, &Cicchetti, 1996). 일반적으로 발달 정신병리학은 발달과정에서 여러 가지 변화경로와 형태를 보이는 아동이나 청소년의 적응과 비적응적 행동과 심리과정에 관한 연구라고 정의한다(masten, 1989). 더 구체적으로는 발달정신병리를 논의한다면, 먼저 경험적이며 개념적인 두 가지 측면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경험적인 측면에서는 개입의 노력과는 관계없이, 일반적으로 정신병리라고 하는 특정 증상이 아동이나 청소년들에게 출현하는 것과 이와 관련된 선행사건들, 특징적인 징후들, 그리고 변화경로를 의미한다(Wenar, 1994). 이와 유사하게, 발달 정신병리라는 영역을 개척한 Cicchetti의 경우도, 발달 정신병리는 정상발달이나 비정상 발달의 구분이라기 보다는 개인의 적응과 관련된 발달과정에서 나타나는 여러 형태의 발달결과나 비적응적 문제들의 기체자 변화과정을 연구하고 설명하는 발달심리학의 한 영역으로 보았다. 발달 정신병리학은 대표적으로 아동이나 청소년들이 보이는 부적응적이거나 비정상 행동의 그리고 이것들을 유지하거나 수정하는데 미치는 맥락과 경험의 효과 기원이나 변화경로 그리고 이런 행동의 연속성과 비연속성을 모두 고려한다. 이런 측면에서 본다면, 일차적으로 발달 정신병리학은 성인에서 어떤 정신병리적 장애가 나타내기 전에 특정 개인이 보이는 유의미한 발달적 이상을 예견하거나 파악하고 방지하려는 노력으로도 해석 될 수 있다. 그러나, 비연속성의 입장을 고려한다면, 정상발달의 과정은 발달의 맥락에 따라 언제든지 발달장애의 과정은 발달의 맥락에 따라 언제든지 발달장애의 상태로 전이될 수 있기에 정신병리적 장애의 징후를 유의미한 발달 징후에서 찾으려는 노력은 그리 타당하지 않을지도 모른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