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교육 스포츠와 여성체육교육 스포츠와 여성

 1  체육교육 스포츠와 여성체육교육 스포츠와 여성-1
 2  체육교육 스포츠와 여성체육교육 스포츠와 여성-2
 3  체육교육 스포츠와 여성체육교육 스포츠와 여성-3
 4  체육교육 스포츠와 여성체육교육 스포츠와 여성-4
 5  체육교육 스포츠와 여성체육교육 스포츠와 여성-5
 6  체육교육 스포츠와 여성체육교육 스포츠와 여성-6
 7  체육교육 스포츠와 여성체육교육 스포츠와 여성-7
 8  체육교육 스포츠와 여성체육교육 스포츠와 여성-8
 9  체육교육 스포츠와 여성체육교육 스포츠와 여성-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체육교육 스포츠와 여성체육교육 스포츠와 여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 계급사회 발생 이후 노예사회로부터 현대 자본주의사회에 이르기까지 인간사회는 끊임없는 저항과 투쟁을 통해 진보해왔으며, 스포츠에서도 예외일 수 없었다. 그러므로, 최근 남성의 가부장제사고에 반론을 제기하여 문제를 삼는 페미니스트 패러다임 연구는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 의의도 크다고 할 수 있다. 페미니즘의 목적은 여성을 해방시켜 인류 전체에 이익을 가져오고 남성우월주의에 대한 강박감에서 남성을 해방시켜주자는 것이다.
스포츠는 참가자가 스포츠에 갖고 오는 가치와 마찬가지로, 사회 일반의 가치를 반영하며 사회적 가치를 강화시킨다는 관점이 있다. 이로 인해 남성의 스포츠 참가는 대단히 바람직한 것이고 또 남성의 사회적 역할을 유지시키는 것으로 인정되어 왔다. 그리고 사회 속에서 여성의 능력이나 역할에 관한 신념과 태도는 여성스포츠 참가에 대해 많은 사람이 품고 있는 태도를 직접 반영하고 있다.
전통적으로 여성은 남성과는 대조적인 특정성, 속성, 동기를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남성과 여성에게 있어야 할 모습에 관한 신념과 태도는 우리들의 가치체계속의 매우 사회화된 측면이다. 이러한 때에, 여성은 스포츠분야에서 어떠한 상황에 머물렀으며, 스포츠에서의 성차별적 원인과 그 개선방안을 알아보는 것은 여성과 스포츠가 나아갈 방향에 대한 길잡이가 되어줄 것이므로 꼭 필요한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
◈ 여성의 신체활동 및 성차별의 기원
역사적으로 볼 때 고대 그리스는 스포츠에서 여성의 역할 및 위치를 정해 놓게 된 기원이 되며, 여성선수에 대한 이미지 고정에 큰 역할을 하였다. 아테네는 솔론헌법에 의해 심신을 조화롭게 발달시켜 훌륭한 시민을 육성하는 것이 그 목적이었으나, 훌륭한 시민이란 남성을 뜻하였으며, 여성이나 노예는 그에 해당되지 않았다.
또한, 올림픽경기의 참가는 남성들만을 위한 것이었으며, 여성들은 관중으로 참가하는 것조차 금지 당했다. 그러나, 그리스인들은 여성에게 경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제우스신의 부인인 여신 헤라의 이름을 딴 제전을 개최하여 여성들만을 참가시켰으며, 달리기 경주를 개최하기도 하였다. 특히, 스파르타에서는 아기를 낳고 키우려면 엄마가 튼튼해야 한다는 이유와 강력한 군대양성을 목적으로 달리기, 도약, 씨름 등의 신체단련과 무예를 허용했다. 그러나, 여성은 우승을 해도 남자선수처럼 종교적, 정치적, 문화적인 영웅이 되지는 못했다.
로마사회에서도 여성의 사회적 역할은 제한적이었으며, 가족제도는 강력한 가부장제도로서 남성의 권위는 절대적이었다. 따라서, 활발한 신체활동이나 스포츠 참여는 남성의 전유물이었고, 여성의 스포츠참여는 단지 전차경주나 검투 및 운동경기를 관람하는 2차적 참여에 불과하였다.
19C후반 여성들의 사회적 약진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은 여성선수들은 빅토리아 시대의 이상적인 여성의 개념과 상반된다고 생각했다. 19세기 중반의 이상적인 여인상은 연약하고 창백한 여성이었으므로 아주 가벼운 정도에서만 운동이 허용되었다. 19세기 후반에 이르기까지도 여성 스포츠란 골프, 테니스, 볼링, 크로켓, 양궁만이 학교 수업의 일환으로서 시행된 것뿐이다.
장대높이뛰기, 축구, 아이스하키, 권투와 같은 종목에 여성들이 참여할 기회가 없었을 뿐인데, 시간이 흐르는 동안 여성들은 그런 종목은 못하는 사람이 되어버린 것이다. 스포츠는 자아를 표출케 하고 완벽함으로 이끄는 것이라 했는데, 여성들이 스포츠를 접할 기회가 적었던 것은 상대적으로 성취감이나 자신감 등을 갖는데 제약이 된 셈이다. 자라는 과정에서 스포츠를 통해 얻게 되는 성취감이나 자신감은 사회생활에서의 성공과도 관련이 있다는 사실이 연구를 통해 증명되고 있으며, 여성이 사회에서 성공하는 비율이 남성에 비해 낮다는 점도 스포츠에서의 여성에 대한 제약과 관련이 있다는 연구보고도 있다. 아버지가 아들에게 스포츠를 경험시키며 이기기를 바라는 것은 사회에서 승리와 연관되어짐을 알기 때문이며, 남자에게 스포츠란 그들이 갖는 또 하나의 사회학습장이 된다는 사실을 가르치기 위함일 것이다.
스포츠에 참가와 여성경기는 제한된 채로 남아있었고, 여성이 과연 경기에 참가해야 하는가 하는 논쟁도 1950년대까지 계속되었다. 특히 올림픽 경기와 같은 고도로 경쟁적인 운동경기는 더욱 논쟁의 쟁점이 되었다. 20세기 초에야 비로소 여성끼리의 스포츠경기와 여성 스포츠협회가 생겼다.
◈ 스포츠에서의 성차별의 사회적 근원
스포츠에서 성차별의 근본적 요인은 문화적 전통, 차별적 성역할사회화, 여성스포츠에 대한 대중매체의 편향적 보도, 역할모형의 희소성 등을 들고 있는데, 이는 스포츠가 전체사회의 가치를 반영하고 있는 사회제도의 일부라는 점에서 여성에 대한 편견을 조장해 왔는지도 모른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