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력 교회력의 신학적 고찰

 1  교회력 교회력의 신학적 고찰-1
 2  교회력 교회력의 신학적 고찰-2
 3  교회력 교회력의 신학적 고찰-3
 4  교회력 교회력의 신학적 고찰-4
 5  교회력 교회력의 신학적 고찰-5
 6  교회력 교회력의 신학적 고찰-6
 7  교회력 교회력의 신학적 고찰-7
 8  교회력 교회력의 신학적 고찰-8
 9  교회력 교회력의 신학적 고찰-9
 10  교회력 교회력의 신학적 고찰-10
 11  교회력 교회력의 신학적 고찰-11
 12  교회력 교회력의 신학적 고찰-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회력 교회력의 신학적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루터교회 성공회를 제외한 기독교회의 입장에서 교회력은 부정적인 용어로 불려왔으나, 최근에 이르러 교단이나 교리에 관계없이 교회력에 따라 목회영역이 확대되고 있다. 따라서 교회력을 더 이상 중세의 산물로 여기고 외면할 것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의 사건을 중심으로 복음주의 입장에서 재조명되어야 한다.
A. 용어 정의
1. 교회력
4세기 말에 틀을 갖추게 되었으며, 예수 그리스도께서 행하신 구속사건을 기념하기 위하여 매년 단위로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 사역, 수난, 죽음, 부활, 승천, 성령 강림을 중심으로 구원의 역사를 재현하는 일이다.
2. 성서 정과
예배에서 읽혀지는 성서의 구절들을 교회력을 중심으로 선별하여 모아 놓은『성서 구절 모음집』으로 개인이나 공동체에서 성서를 규칙적이면서도 체계적으로 읽고 선포하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 졌다. 매주 주일 교회력에 따라 성구를 배열한 주일성서정과와 1년 365일 성서를 읽기 위한 매일성서정과로 구분할 수 있다.
3. 성무 일과
‘예배일과’라고도 하며, 예배와 찬미로 이루어지는 교회의 공식적인 기도이다. 시편·찬송·기도·낭독으로 구성되며, 하루에 여러 번 되풀이하는데, 이는 그리스도교 공동체의 생활을 성결하게 하려는 데 목적이 있다.
B. 교회력의 신학적 고찰
1. 구속사로서 교회력
교회력은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삼위일체 하나님의 구속의 역사로서, 성탄 사건, 십자가 사건, 부활 사건, 승천 사건, 성령강림 사건 등은 하나님께서 인간을 구원하시고 이 역사를 새롭게 하시기 위하여 하나님께서 성령과 성자와 함께 하신 사역이다. 따라서 교회력의 중요한 절기인 대림절, 성탄절, 주현절, 사순절, 부활절, 그리고 성령강림절 등은 모두가 하나님의 구속의 역사와 깊은 관련이 있다. 그러므로 교회력은 바로 하나님의 구속사가 되는 것이다. 김종렬 외 51인, 「교회력에 따른 예배와 강단」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93), 15~1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