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복지계획

 1  지역사회복지계획-1
 2  지역사회복지계획-2
 3  지역사회복지계획-3
 4  지역사회복지계획-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지역사회복지계획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서론 국가는 2003년 7월 지역사회 복지 협의체 구성을 의무화와 지역사회 복지계획 수립을 위한 법적 근거를 마련하였고 2007년부터 제1기 지역사회 복지계획 수립을 통하여 매년 연차별 시행계획을 시행하고 있다 지난 2009년 12월17일 의왕시청 회의실에서는 제2기 지역 사회 복지계획 수립 착수보고대회가 열렸다.
이날 용력기간으로 선정된 경원대학교 산악협력단에서는 지역사회 복지계획 수립과 관련하여 지역사회 복지 계획에 세부적인 수행방법과 내용 일정등을 설명하였는데 앞으로 5개월 동안 진행되어 향후 2011년부터 2014년이다. 우선 제2기 복지 계획 수립에 앞서서 해야할 전제 조건은 2007년 수립된 1기 지역사회복지계획 수립에 대한 정확환 평가를 거쳐야한다.
건국에서 실시한 1기 지역사회복지계획 수립에 대한 결과를 보면 전체 234개 시군구 중 자체수립을 한 지자체 는 전체의 받은곳이 68%로 부어 만든 결과를 가지고 그 지역의 고유한 특성을 잘 반영할수 있을까 하는 의문이 든다. 물론 기행 첫해인지라 인식의 부족,지역의 특성반영부, 상의하달식 전달체계,상의하달식 전달체계, 복지수준의 평준화 요구 등 불가결면 굳이 그많은 예산을 들여서 지역사회복지계획 수립이 필요할까 라는 것이다.
다음은 1기 지역사회 복지 계획수립에 대한 평가를 제대로 반영하고 있는가이다.
1기 복지계획 중에 영 유아 부분에선 보육비용과 보육 서비스에 대한 문제, 저출산 극복 대체 사업,아동 청소년 1기 복지계획 중에 영 유아 부분에선 보육비용과 보육서비스에 청소년 사교육비 경감방안, 청소년 야영장 청소년 축제와 상담, 여성 부분에선 여성쉼터 설치 문제와 여성복지 프로그램 활성화 방회관 설립, 문화복지타운 내 공원 조정, 저소득 부분에선 저소득 자활 훌련기관 운영에 대한 계획등이 있는데 이러한 부분에서 얼마나 계확되어지고 이루어졌는가 면말하 검토 되어야 한다.
만약 시행계획이 없다면 합당한 이유도 첨가 되어야 할 것이다. 관은 연구결과를 토대로 기존의 사회복지 기관수를무작정 늘리는 것보다 현재의 사회복지 서비스 전달체계를 새롭게 개편하여 효과적인 연계성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다. 서울 등 대도시와 전주어의 독립성을 인정하면서도 기능성을 다시 재 확인해주는 것이 좋다.
용역기관에 바라는 것은,
보건 분야의 중장기 종합계획과 영,유아 보육사업 계획등 부처나 법률, 제도적 차이로 각자의 개별 사업계획을 실시하는 곳과의 연계성을 가져야 그부분의 여력을 필요한 곳에 모을수가 있어 예산을 보다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지역사화복지계획에 담아야 하는 주요내용은 지역주민의 복지수요에 대한 측정 및 전망을 정확히 하여 사회복지인 프라의 주요산업에 대한 장단기 공급대책, 인력,조정 및 재정 등 복지자원의 조달 및 관리에 관한 사항을 재분배하여야 한다.
전문성을 가져야한다 이번 계획을 맡은 곳은 경원대학교 산학협력단으로 경경에 관한 컨설을 자문하거나 소비자 관련 리서치를 전문적으로 하는 기관으로 사회복지와 관련된 연계성은 부족하다. 사실 경영과 사회복지는 보는 시각에서부터 큰 차이가 있다. 정확한 데이터를 통하여 효과성, 효율성 산출을 도출하는 것이 경영기관이라면 정확한 데이터를 확보하기 위해 관의 행정결과 내용을 더 신뢰할 수 있다. 더 어렵고 힘든 과정이라 도 지역주민과 직접 의사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충분히가져야한다.
전문인력 확보이다. 연구적 실무진을 살펴보면 크게 연구총괄팀과 복지욕구 조사팀, 복지계획수립팀, 복지자원조사팀으로 나누었다. 그러나 책임자가 한팀을 맡는 것이 아닌 중복편성으로 책임성에 대한 문제와 조사원을 제외한 실제의 연구가용 인력은 매우 부족하게 보인다.셋째, 관련 기관과의 소통이다. 치료를 보며 복지분야 활용에서도 정부의 유관부처 일색으로 그나마 민간이 포함된 단체는 지역사회복지 협의체로 기술되어있다. 더많은 순수 민간단체와 기구를 포함시켜 그들이 지역복지를 하면서 느끼기는 어려움과 고충이 무엇인지를 담아내야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