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목회 발표 목회상담의 정의 및 일반상담과의 차이

 1  현대목회 발표 목회상담의 정의 및 일반상담과의 차이-1
 2  현대목회 발표 목회상담의 정의 및 일반상담과의 차이-2
 3  현대목회 발표 목회상담의 정의 및 일반상담과의 차이-3
 4  현대목회 발표 목회상담의 정의 및 일반상담과의 차이-4
 5  현대목회 발표 목회상담의 정의 및 일반상담과의 차이-5
 6  현대목회 발표 목회상담의 정의 및 일반상담과의 차이-6
 7  현대목회 발표 목회상담의 정의 및 일반상담과의 차이-7
 8  현대목회 발표 목회상담의 정의 및 일반상담과의 차이-8
 9  현대목회 발표 목회상담의 정의 및 일반상담과의 차이-9
 10  현대목회 발표 목회상담의 정의 및 일반상담과의 차이-10
 11  현대목회 발표 목회상담의 정의 및 일반상담과의 차이-11
 12  현대목회 발표 목회상담의 정의 및 일반상담과의 차이-12
 13  현대목회 발표 목회상담의 정의 및 일반상담과의 차이-13
 14  현대목회 발표 목회상담의 정의 및 일반상담과의 차이-14
 15  현대목회 발표 목회상담의 정의 및 일반상담과의 차이-15
 16  현대목회 발표 목회상담의 정의 및 일반상담과의 차이-16
 17  현대목회 발표 목회상담의 정의 및 일반상담과의 차이-17
 18  현대목회 발표 목회상담의 정의 및 일반상담과의 차이-18
 19  현대목회 발표 목회상담의 정의 및 일반상담과의 차이-19
 20  현대목회 발표 목회상담의 정의 및 일반상담과의 차이-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현대목회 발표 목회상담의 정의 및 일반상담과의 차이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이 세상에 존재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삶의 문제를 한 가지 이상은 가지고 살아가기 마련이다. 삶속에서 해결되지 못한 마음의 상처나, 사람들 간 관계의 문제 때문에 고통스러워하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상담이 필요하다. 이처럼 우리 그리스도인들도 마찬가지로 삶의 문제를 가지고 살아가기는 마찬가지 이다. 그렇기 때문에 신자들도 역시 상담의 필요성을 느끼고 목회자에게 목회상담을 요구하는 경우가 생긴다.
따라서 우리는 현대목회에서 목회상담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이해해야 하며 일반 상담과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과연 목회상담은 필요한 것인지? 또한 목회상담을 하기 위해 목회자는 어떠한 자질을 갖추어야 하는지 알아보고 어떻게 목회상담을 해야 하는지 그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그리고 목회상담의 한 예를 들어 실제적으로 목회상담이 어떻게 현장에 적용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상담의 정의
상담의 개념을 어떻게 정의하느냐 하는 것은 그렇게 쉬운 문제가 아니다. 상담의 이론에 따라 상담을 규정하는 개념이 다르기 때문이다. 여러 가지 정의 중에서 “상담은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과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 사이의 개별적인 관계를 통하여 새로운 학습이 이루어지는 과정이다.”라는 정의가 일반적이다. 그러나 이 정의는 지나치게 포괄적이기 때문에 상담의 특수성을 명백히 표현하지 못한다는 제한점이 있다. 그러나 상담의 일반적인 목표와 의미를 제시함에 있어서는 충분하다. 김형태,「21세기를 위한 상담심리학」(서울:동문사, 2003), 25.
또한 상담이란 도움을 필요로 하는 자(client)와 도와주려는 전문가(counsellor)간에 성립된 인간관계와 활동 및 과정을 의미한다. 그 같은 활동과 과정 속에는 당면문제를 해결하도록 도와준다든지, 정보를 제공하고 성격상의 문제, 적응상의 문제들을 풀어 나가는 데 도와주는 것 등이 포함된다.
상담의 의미를 보다 명확히 규정하기 위하여 어원적인 입장에서의 의미접근과 여러 학자들의 견해를 비교ㆍ고찰함으로써 “상담이란 무엇을 의미하며 무엇을 어떻게 하는 것이냐”에 대해 최선의 결론을 내리고자 한다.
어원적인 입장에서 카운슬링이란 용어는 라틴어의 Counsulrer에서 그 어원을 찾아 볼 수 있다. 이 말은 원래 ‘고려한다’, ‘반성한다’, ‘숙고한다’, ‘조언을 받는다’, ‘상담한다’, ‘조언을 구한다’ 등의 뜻을 지니고 있다. 또한 여러 학자들의 견해를 살펴보면 윌리엄슨은 “카운슬링이란 현실적으로 각 개인의 적응을 도울 뿐만 아니라 장래 적응을 준비하도록 도와주는 것”이라고 했으면, 쏜(Thorne)은 “상담이란 심리학의 분야에서 숙달된 상담자가 성격적인 문제 때문에 고민하는 내담자를 행동적으로나 또는 말로 도와주려고 애쓰는 ‘면면’(face-to-face)의 관계”라고 했다. 스미스는 “카운슬러가 필요로 하는 선택ㆍ계획ㆍ적응에 관련된 사항에 대해 해석해 주고 도와주는 과정”으로 파악했고, 로저스는 “개인의 태도와 행동을 변화시키는데 도움이 될 목적을 가진 일련의 개인적 접촉을 의미한다”고 했으며, 에릭슨은 “문제를 가진 개인과 문제해결을 도울 수 있는 사람과의 1:1의 관계이다.”라고 밝히고 있다. 김흥규, 원애경 공저,「상담심리학」(경기:양서원, 2007), 66-7.
또한 스톤은 “상담이란 개인이 일상생활에서 해결하여야 할 여러 가지 문제, 즉 교육적, 가정적, 사회적, 직업적, 신체적, 정서적 문제를 자력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한 봉사활동이다.”라고 하며, 벅(Burks)은 “상담이란 상담자가 내담자의 행동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전문적인 조력과정이다.”라고 정의를 내리고 있다. 강봉규,「상담이론과 실제」(서울:교육출판사, 2006), 14-15.
이상의 제 견해에서 공통점을 발견해 본다면 첫째, 상담의 정의에 나타난 관계는 온화하고 허용적이며 이해와 수용적인 상호 접촉을 특징으로 하고 있다. 둘째, 상담에 관계하는 상담자는 전문가로서, 연장자로서, 보다 성숙되고 특수지식을 갖춘 것으로 기술한 반면, 내담자는 문제를 가지고 고민하고 갈등을 보이는 사람으로 기술되고 있다. 셋째, 상담의 효과는 내담자의 행동 변화와 그 개선에 두고 있다. 넷째, 모든 정의에서 나타내 주고 있는 것은 상담이란 하나의 과정이라고 보는 것이다. 결국 상담이란 교육적ㆍ인성적ㆍ직업적ㆍ사회적ㆍ가정적ㆍ종교적 등의 문제를 갖고 있는 개인에게 전문적인 입장에서 개인 대 개인, 개인 대 집단의 관계 하에서 계획적ㆍ전문적으로 도와주는 임상적 봉사의 과정 및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김흥규, 원애경 공저.「상담심리학」, 68.
2. 목회상담의 정의 및 일반상담과의 차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