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림교회 견학 소감문

 1  도림교회 견학 소감문-1
 2  도림교회 견학 소감문-2
 3  도림교회 견학 소감문-3
 4  도림교회 견학 소감문-4
 5  도림교회 견학 소감문-5
 6  도림교회 견학 소감문-6
 7  도림교회 견학 소감문-7
 8  도림교회 견학 소감문-8
 9  도림교회 견학 소감문-9
 10  도림교회 견학 소감문-10
 11  도림교회 견학 소감문-11
 12  도림교회 견학 소감문-12
 13  도림교회 견학 소감문-13
 14  도림교회 견학 소감문-14
 15  도림교회 견학 소감문-15
 16  도림교회 견학 소감문-16
 17  도림교회 견학 소감문-17
 18  도림교회 견학 소감문-18
 19  도림교회 견학 소감문-19
 20  도림교회 견학 소감문-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도림교회 견학 소감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한국 교회는 급속한 산업화와 도시화의 과정에서 야기된 사회문제들에 직면하면서 필연적으로 사회선교 내지 사회복음(social gospel)에 대한 신학을 정립하지 않을 수 없었다. 한국교회의 도덕적 해이와 윤리적 가치상실 및 사회적 책임의 불이행에서부터 기인한 한국사회가 처한 위기 특히 경제위기로 촉발된 총체적 위기의 극복을 위해 한국의 신학계는 ‘복음과 사회선교’, ‘한국교회와 사회선교’, ‘현대신학과 사회선교’, ‘세계교회와 사회선교’ 등 거시적 신학 차원에서 다양한 이론적 접근을 시도하였다.
사회선교에 대한 개념적 이해는 선교전선에서 직접 지역주민을 상대로 지역사회 선교를 전개해 온 지역교회들에게는 구체적인 도움이 되지 못하였다. 한국교회는 1980년대부터 그들의 구체적인 신앙의 공동체적 표현으로 교회 주변의 여러 가지 지역사회 복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줄기찬 사회선교 사업을 전개시켰으며 노인학교, 탁아소, 야학, 독서실, 주부교실, 무료 의료진료, 장학사업, 신용협동조합, 지역사회 내 주민 교육 등 다양한 지역에서 구체적인 사랑의 실천을 함으로써 그리스도의 복음을 증거 하였다.
이원규는 오늘 한국교회가 당면한 문제를 두 가지로 보았다. 첫째는 한국교회가 지속적으로 성장 발전할 수 있는가? 이며 둘째는 어떻게 한국교회가 사회적 공신력을 얻을 수 있을 것인가? 이다. 이원규 『한국교회의 사회학적 이해』, (서울 성서연구사, 1992), 67.
이러한 두 가지 문제의 해결은 지역교회들의 사회선교로 인해 해결되어 질 수 있다. 그러나 지역교회들이 지역사회 복지문제에 깊이 관여하게 됨에 따라서 교회 내에서는 몇 가지 중요한 문제들이 제기되었다.
첫째, 사회복지문제의 해결이 기독교 신앙의 본질을 이루고 있는가?
둘째, 세속사회에서 행하는 사회사업 프로그램과 교회가 실시하는 프로그램 간에는 어떤 관계가 있는가?
셋째, 지역교회는 지역사회 복지프로그램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계획하고 실시할 수 있겠는가? 유의웅 『현대교회와 사회봉사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출판국, 1991), 130.
이와 같은 실제적인 문제들을 잘 해결해가고 있는 도림교회의 지역사회 선교사업은 그리스도의 복음을 지역주민에게 생명과 생활로 증거하고 있는 살아서 활동하는 훌륭한 사례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도림교회의 지역사회선교 사업을 분석하고, 평가함으로써 보다 효율적인 지역사회 선교를 계속 할 수 있는 터전을 마련할 뿐 아니라, 여러 지역교회가 지역사회 복지선교를 계획하고 실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하나의 지침이 될 수 있을 것이다.
II. 지역교회와 지역사회 선교
오늘날 교회와 그리스도인들은 그 지역사회에 대한 책임을 가지고 사랑과 관심으로 참여하고 봉사해야 한다. 하나님의 주권을 이 세상과 역사 속에서 드높이는 하늘나라 확장 운동의 현장화를 위한 ‘사랑의 현장 갖기 운동’등은 매우 중요한 일이요. 오늘날 교회의 과제요 사명이다.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통합:제 71회)에서 인준한 “사랑의 현장 갖기 운동” 참조.
참고문헌
VI.참고 문헌
[ 학위 논문 ]
1. 부경환, 지역사회를 향한 사회복지 선교 방안에 관한 연구, 감리교 신학대
대학원 석사 논문, 2003.
2. 정동원, 한국교회의 사회봉사에 관한 고찰, 서울신학대 목회선교전문대학원
석사 논문, 2004.
3. 박창탁, 영등포 부도심의 형성과정, 한국교원대 교육대학원 석사 논문, 1999.
[ 참고 서적 ]
4. 이원규 『한국교회의 사회학적 이해』, (서울 성서연구사, 1992), 67.
5. 유의웅 『현대교회와 사회봉사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출판국, 1991)
6.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통합:제 71회)에서 인준한 “사랑의 현장 갖기 운동”
참조.
[ 교수님 수업 자료에서 재인용 ]
7. 박종삼, 『교회사회봉사총람』, (서울: 한국 장로교출판사. 1994),
217-231.
8. William A. Haviland, Cultural Anthropology. (New York: Holt,
Rinehart and Winston, Inc, 1975), 10.
9. Brian M. Fagan, Op. Cit., 34.
10. Paul Mattessich, Barbara Monsey, Community Building: What Makes It work.
(Minnesota: Amherst H. Wilder Foundation), 8.
11 John E. Tropman, "Community Needs Assessment", in Encyclopedia of Social
Work (NASW PRESS, 1995), 563. 재인용.
12. 두산동아 사전편찬실, 『동아 새국어사전』(서울: 두산동아, 1997), 1532.
13. 최옥채, 『사회복지실천론』(서울: 인간과 복지, 1999), 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