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선교학 선교의 정의 선교의 목적

 1  글로벌 선교학 선교의 정의 선교의 목적-1
 2  글로벌 선교학 선교의 정의 선교의 목적-2
 3  글로벌 선교학 선교의 정의 선교의 목적-3
 4  글로벌 선교학 선교의 정의 선교의 목적-4
 5  글로벌 선교학 선교의 정의 선교의 목적-5
 6  글로벌 선교학 선교의 정의 선교의 목적-6
 7  글로벌 선교학 선교의 정의 선교의 목적-7
 8  글로벌 선교학 선교의 정의 선교의 목적-8
 9  글로벌 선교학 선교의 정의 선교의 목적-9
 10  글로벌 선교학 선교의 정의 선교의 목적-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글로벌 선교학 선교의 정의 선교의 목적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세계화는 더 이상 돌이킬 수 없는 추세인 반면에 세계 선교와는 끊을 수 없는 불안정한 동반 관계를 맺게 되었다. 21세기에는 교회가 전 세계적으로 분포되어 진정한 의미에서 글로벌 시대가 되었다. 그러나 세계선교는 아직도 미완성의 과제이며 선교는 어떤 점에서 더 복잡한 양상이 되어가고 있다. 이러한 복합적이고 급속하게 변화해 나가는 상황 가운데 예수그리스도의 불변하는 복음을 전하는 것은 그리스도인들이 가장 긴박감을 가지고 성취해 나가야만 되는 과제이다. 선교는 서구를 포함한 모든 지역 5대양 6대주가 총체적으로 연합하여 이루어지는 글로벌적이어야 한다. 서구식 선교가 아닌 세계화된 선교가 되어야 한다. 기독교 인구가 비서구에서 증가하면서 선교도 갈수록 비서구 선교사가 증가하는 추세이다. 비서구 선교는 경제적으로 자주성을 갖고 있으나 정보, 이론, 선교전략은 서구에 너무 의존하고 있다. 그러나 한국교회는 21세기 글로벌 선교운동의 미래에 매우 중요한 위치에 있다. 오늘날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를 기독교 구원사적 입장에서 종말론적 시대라고 말할 수 있다면 가장 중요하고도 시급하게 수행해야 할 과제가 선교임에는 이론의 여지가 없다. 그 다음 우리가 또 한 가지 심각하게 생각해야 할 것은 어디에(to where)있는 누구(to whom)에게 보다 우선적으로 선교해야 할 것인가? 하는 문제인데 이에 대한 대답은 복음을 거의 한 번도 들어보지 못한 미전도 종족들에 대한 선교가 우선적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선교통계학자 바렛에 의하면 1998년에 대략 11,874개의 인종-언어집단이 있는데 그 중에 3,915개 집단은 전혀 복음이 전해지지 않았다고 한다. 미전도 종족이 가장 많은 문화권은 이슬람이고 그 다음이 힌두교, 불교 문화권 순이다. 현재 미전도 종족을 약 2400개로 보고 있으며, 미전도 인구를 약 18억으로 추정하며 이는 세계 인구의 약 27%에 해당되며, 성경번역이 되지 않은 종족의 언어를 4,000개로 본다. 현재 비기독교 세계에서 태어난 사람들의 숫자는 하루에 129,000명, 일 년에 47,000,000명씩 늘어나고 있다. 분명히 그리스도의 지상명령을 완성하는 것이 모든 사람들에게 복음을 듣게 하는 것이라면 지상명령이 완성된 곳은 어느 곳도 없다.
1. 선교의 정의와 목적
복음주의 진영의 경우 1974년 로잔 제1차 대회 전만 해도 선교가 무엇인가는 비교적 명백하였다. 문화적 장벽을 넘어서 복음을 전파할 목적으로 사역을 하는 행위로 받아들였다.
·로잔 대회는 이를 복음전도와 사회적 책임을 지는 것으로 확대
·로잔 언약은 “사람과의 화해가 하나님과의 화해는 아니고 사회적 관심이 복음전파는 아니며 정치적 해방이 구원은 아니다” 단서를 달았지만 “복음전파와 사회, 정치적 개입 모두 우리 기독교인의 의무” 선언
그 후 30년 간 복음주의 진영에서는 이 문제를 가지고 논의를 거듭해 왔고, 21세기에 들어서면서 이 논의는 선교가 복음 선포와 사회봉사로 매듭이 지어졌다고 본다. 선교는 복음을 전하는 것이 여전히 핵심이지만 거기에서 그치지 않고 사회적인 변화와 책임을 지는 것을 포함하는 것이다. 복음을 중심한 수직적 선교개념과 사랑을 중심한 수평적 선교개념을 종합하여 영육의 총체적 구원(total salvation)을 강조하는 통전적 선교(holiostic mission)를 주장한 것이다.
아직도 신학을 인간학으로 대치하려는 극단적 자유주의와 인본주의자들은 여전히 복음을 사회 구원으로 이해하고 있다.
·아브라함 카이퍼- “선교학은 그리스도 밖에 있는 사람들을 개종으로 이끄는 하나님이 정하신 가장 유익한 방법에 대한 탐구이다”
·베르카일- “선교학은 세상에서 하나님 나라를 가져오기 위해 일하시는 성부, 성자, 성령의 구원 활동에 대한 연구이다”
·시카고 신학교 선교학 교수 비버- “18세기 이전까지만 하여도 선교의 목적은 하나님의 영광과 하나님 나라 확장에 두었으며 18세기 이후 부흥운동과 더불어 회심이 선교의 주목적으로 전환되었다”
1) 선교의 정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