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음주의적인 예배사역

 1  복음주의적인 예배사역-1
 2  복음주의적인 예배사역-2
 3  복음주의적인 예배사역-3
 4  복음주의적인 예배사역-4
 5  복음주의적인 예배사역-5
 6  복음주의적인 예배사역-6
 7  복음주의적인 예배사역-7
 8  복음주의적인 예배사역-8
 9  복음주의적인 예배사역-9
 10  복음주의적인 예배사역-10
 11  복음주의적인 예배사역-11
 12  복음주의적인 예배사역-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복음주의적인 예배사역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우리는 21세기를 맞이하면서 보다 복음주의적인 예배 사역을 위해서 먼저 예배학을 올바르게 이해해야 한다. 예배학은 예배를 학문적으로 연구하는 실천신학의 한 분과이며 ‘전례학’이라고도 부른다. 예배에 관한 모든 것을 역사적, 신학적, 문화적, 실천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이다. 예배학이 처음 학문적인 용어로 나타난 것은 1863년 닐(J. M. Neale)의 「예배학과 교회사에 대한 에세이」(Essay on Liturgiology and Church History)가 쓰여지기 시작한 때부터다.
예배학은 보통 예배 역사(교회의 역사적 시대 상황 속에서 예배의 개념 또는 예배의 의식이 어떻게 변화되었는가를 다루는), 예배 이론(설교, 기도, 신앙고백, 의식, 찬송, 예배당 등을 다루는), 예배 신학(예배에 대한 교리적인 내용을 정리하는), 그리고 예배 문학(각종 의식문, 기도문 등을 문학적으로 연구하는) 등으로 나누어 취급한다. 이상대, 『복음주의 예배학』 (서울: 한국복음주의 실천신학회 2001), 8-9.
위에 언급한 예배학 관점에서 예배를 조명해 보고자 한다. 아울러 예배와 관계있는 모든 것을 원리와 실제를 신학적 연구 방법과 문헌 분석법을 통해 살펴봄으로써 그로부터 얻은 첨단 IT(정보 기술)의 다양한 활용 및 사이버 예배 가능성과 한계성을 고찰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예배의 정의
예수님의 사역에 기초하는 예배의식은 하나님의 계시와 인간의 응답이 만나는 현장이다. 예배를 행하는 예배자는 예배의 대상이신 하나님에 대해 바로 알고 형식에 앞서 성령의 능력을 통해 그리스도와 연합에서 시작된다.
1.1 예배에 관한 언어의 의미
1.1.1 구약에 나타난 예배의 언어적인 뜻
--
⑴ 샤하
‘굴복하다’ ‘자신을 엎드리다’ ‘절하다’ 등의 의미와 ‘영광을 돌리다’라는 뜻으로 구 약 성경에서는 ‘종교적 숭배’ ‘순종’ ‘봉사’의 개념을 겸하여 마음 혹은 몸으로 존경 을 표시하는 태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