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자 신학 레포트

 1  설교자 신학 레포트-1
 2  설교자 신학 레포트-2
 3  설교자 신학 레포트-3
 4  설교자 신학 레포트-4
 5  설교자 신학 레포트-5
 6  설교자 신학 레포트-6
 7  설교자 신학 레포트-7
 8  설교자 신학 레포트-8
 9  설교자 신학 레포트-9
 10  설교자 신학 레포트-10
 11  설교자 신학 레포트-11
 12  설교자 신학 레포트-12
 13  설교자 신학 레포트-13
 14  설교자 신학 레포트-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설교자 신학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예언자는 하나님의 말씀을 대언하는 자이다. 구약시대의 예언자는 오늘날의 설교자로서의 기능을 충실히 한다고 봐야 한다. 그렇다면 설교자는 어떤 사역을 감당하는 자인지, 어떤 근거로 그 사역을 감당하고 있는 지 살펴보고, 설교자의 역할과 설교자의 자세는 어떤지 알아보기로 한다. 또한 설교의 구성방법과 요소, 설교의 유형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설교자의 정의
설교는 하나님의 계시의 말씀을 통해 구원의 역사를 일으키는 가장 귀한 사역이다. 그러면 이 사역을 담당하는 설교자는 어떤 사람인가?
성경에서 설교자는 다양한 모습으로 나타나고 있다. 박재식,바람직한 현대 설교자 상에 관한 연구 - 개혁주의 입장에서(석사학위논문: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 2001), 9-10.
설교자는 잘 준비된 땅에 떨어져 좋은 결실을 맺기를 기대하며 하나님의 말씀을 뿌리는 농부다. 설교자는 대사로 외국이나 적국에서까지도 사절로서 봉사하도록 위임받은 사람이다. 그는 그의 군주나 정부를 대표하여 당당하게 변호할 책임도 맞고 있다.
즉, 설교자는 왕 되신 하나님께 위임받아 하나님의 나라를 대표하여 변호하는 사람으로 청지기 또는 가정관리인으로 볼 수 있다(고전 4:1-2; 딤전 3:4-5; 딛 1:7). 또한 하늘의 양식을 위탁받아 계시의 말씀을 분배하는 일을 감당한다(행 20:28-31) 그밖에 부끄러움이 없는 일꾼으로 증인으로, 아버지로, 종으로 나타난다. 여기에서 설교자는 메시지를 받았다는 것을 강조한다. 그러므로 설교자는 메시지를 조작하거나 개인의 뜻을 펼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하면 안 된다. 설교자는 맡겨진 영혼들을 돌보아야 할 책임이 있다.
종교개혁가들은 언제나 말씀에 기초하여 해석하고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하는 도구로 쓰임 받았다. 존 칼빈(John Calvin)은 하나님은 하늘로부터 누구나 다 들을 수 있도록 말씀하시지 않고 오직 그의 도구로서 인간을 선택하여 말씀하신다 정장복,『설교학 서설』(서울: 엠마오, 1992), 56.
라고 하면서 선택된 설교 사역자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칼빈은 설교자가 예수 그리스도 자신을 대리하는 것으로 설교자의 말씀은 하나님의 말씀이지 자신의 것이 아니다. 이같이 설교자가 복음을 설교함으로서 하나님께 합당하고도 큰 가치 있는 봉사를 드리기 것과 그의 수고가 하나님께 인정되기 때문에 말씀의 사역은 권위를 부여받는다. Richard Stuffer, Calvin et Sermon, 박건택 역,『칼빈의 설교학』(서울: 나비, 1990), 63.
그러므로 설교자는 하나님의 사명을 맡아서 신성한 권위로 예언하여야 하고 구약의 예언자와 같이 엄위로우신 하나님의 말씀을 대언하는 신성한 의무를 수행해야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