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착 이론 레포트

 1  애착 이론 레포트-1
 2  애착 이론 레포트-2
 3  애착 이론 레포트-3
 4  애착 이론 레포트-4
 5  애착 이론 레포트-5
 6  애착 이론 레포트-6
 7  애착 이론 레포트-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애착 이론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인간을 비롯한 모든동물이 자신이 아닌 다른 인간이나 동물을 가까이 하고 이를 유지하려고 하는 행동.
영국의 아동정신분석학자 J.M bowlby가 정의한 용어로 사랑하는 대상과 관계를 유지하려는 행동을 뜻하는 정신분석학적 용어이다. 애착의 대포적 예는 아기와 어머니 사이에서 볼 수 있다. 아기와 어머니는 서로 사랑의 관계를 집요하게 유지하려고 애쓴다. 특히 포유류나 조류는 태어나면서 어미에 대한 애착을 본능적으로 가지면 동시에 모르는 대상에 대해서는 두려움을 갖게 된다, 인간의 경우 생후 6개월 정도면 특정 인물에 대해 애착을 가지며 또 알지 못하는 것에 대한 막연하 두려움을 갖는다. 이때를 무난하게 넘겨야 정상적인 성격을 형성할 수 있으며, 그렇지 않으면 나중에 정서적 장애를 유발할 수도 있다.
2. 애착이론
애착형성은 인간의 아기 뿐만 아니라 어미가 제 새끼를 양육하는 모든 동물에게서 나타나는 특성이다. 애착이론은 크게 네 가지로 나눌 수 있다.
(1)정신분석이론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에서는 구강기에서 영아가 빨고자 하는 구강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대상광의 사이에서 형성하는 애정적인 밀접한 관계이다. 따라서 영아에게 안락한 상태에서 젖을 충분히 주고, 만족감을 주는 부모의 양육행동은 좋은 애착관계 형성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
에릭슨도 영아의 수유욕구를 만족시켜 주는 것은 영아기의 안정된 애착관계 형성 뿐만 아니라 돌보는 사람에게 신뢰감을 갖게 한다고 하였다. 이러한 관계에서 형성된 신뢰감은 성장하면서 대인관계의 중요한 기초가 된다.
(2)인지이론
영아의 애착형성은 인지발달을 기초로 한다. 애착 형성을 위해 영아는 친숙한 사람과 낯선 사람을 구별하고 기억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안정된 애착 관계를 갖기 위해서는 애착대상이 시야에서 사라져도 어딘가 존재하여 다시 돌아온다는 것을 아는 대상 항구성이 획득되어야 한다. 인지이론가들에 으히면 낯가림이나 격리불안이 시작되는 것은 애착대상과 다른 대상을 구별할 수 있을 때이며 사라지는 시기는 대상항구성을 획득하고 난 후라고 보고 있다.
(3)학습이론
영아의 애착은 조건형성에 의하여 이루어진다. 영아가 지니고 있는 일차적 요구, 즉 배고픔을 충족시키고자 하는 욕구는 수유를 통해서 만족되어 쾌감정을 갖게 되며, 수유를 할 때 엄마가 늘 함께 있게 된다. 반복하여 수유를 하는 동안에 수유를 하지 않을 때조차 엄마와 함께 있으면 쾌감정이 생기는 조건형성이 이루어진다. 이러한 조건형성 과정을 통하여 엄마와 늘 가까이 있고 싶어하는 애착이 형성된다. 학습이론가들이 이처럼 일차적 욕구인 배고픔을 충족시켜 주는 과정에서 이차적 욕구인 엄마와 가까이 있고 싶어하는 욕구가 생겨나므로 이를 이차적 욕구이론이라고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