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대교회 예배 성전 예배 회당 예배

 1  초대교회 예배 성전 예배 회당 예배-1
 2  초대교회 예배 성전 예배 회당 예배-2
 3  초대교회 예배 성전 예배 회당 예배-3
 4  초대교회 예배 성전 예배 회당 예배-4
 5  초대교회 예배 성전 예배 회당 예배-5
 6  초대교회 예배 성전 예배 회당 예배-6
 7  초대교회 예배 성전 예배 회당 예배-7
 8  초대교회 예배 성전 예배 회당 예배-8
 9  초대교회 예배 성전 예배 회당 예배-9
 10  초대교회 예배 성전 예배 회당 예배-10
 11  초대교회 예배 성전 예배 회당 예배-11
 12  초대교회 예배 성전 예배 회당 예배-12
 13  초대교회 예배 성전 예배 회당 예배-13
 14  초대교회 예배 성전 예배 회당 예배-14
 15  초대교회 예배 성전 예배 회당 예배-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초대교회 예배 성전 예배 회당 예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성경을 통한 하나님과 인간과의 만남은 인간 편에서 시작된 것이 아닌 찾아오신 하나님으로 인한 것임을 알 수 있다. 일반종교가 인간의 욕심에 기인하여 그 모든 것이 시작되고 조직화되었으나, 기독교는 인간이 하나님의 의지로 말미암아 멸망된 존재가 아닌 구원의 대상임을 증거하고 있다. 인간과 하나님과의 관계 회복의 모습을 나타낸 것이 예배이며, 하나님이 그 구원한 백성에게 원하신 것이며, 하나님의 백성들의 의무인 것이 예배이다.
하나님으로부터 시작된 예배는 오늘날에도 수많은 예배로 드려지고 있다. 다양한 나라에서, 다양한 모습으로, 다양한 방법으로 예배한다. 그러나, 그 많은 예배에도 불구하고 예배의 갱신을 위한 소리와 시도는 과거로부터 계속되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것은 예배의 대상을 바꾸자고 하는 시도가 아닌, 예배를 드리는 경의와 숭배의 형식의 발전을 의미한다.
본 글에서는 예배유형의 모습의 발전을 알아가기 위해 초대교회의 초기의 모습을 살피고 예배의 유형이 어떻게 정착되었으며, 이를 토대로 그 시대의 예배의 재원들이 오늘날 현대교회의 예배와 어떠한 연관성이 있으며, 어떠한 도움을 주고 있는지, 더욱 나아가 개선되며 보완되어야 할 부분은 무엇인지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문
1. 초대교회의 배경
1) 성전예배
초대교회는 조상 대대로 이어져 내려온 유대적 신앙체계를 계승한 집단으로 여겼다. 하지만 유대교인들은 초대교회가 유대교의 한 분파로 생각했다. Ralph Martin, Worship in the early church, 오창균 역,『초대교회예배』(서울: 은성출판사, 1986), 35.
그런 이유로 초대교회의 예배의 많은 요소들은 유대교의 성전예배와 회당예배에서 유래된 것이 많이 있다. 예수와 제자들도 성전과 회당에서 예배하였다.
성전예배는 제사장들에 의해서 시행되었다. 이 예배는 여호와께 제물을 봉헌할 엄숙한 자격이 있는 거룩한 자에 의해서 시행되어야 한다는 것은 이스라엘 사람 모두가 보편적으로 인정한 분명한 이치다. 이 규례의 범위는 단지 제사장직 기능이 허용된 아론의 후손들에게만 국한되었다. 이 제사장직의 직계는 신성시되어 결례의식의 특별한 규정이 그들에게 적용되었고 그들은 24개의 반차로 나눠 돌아가면서 봉사했으며 특별한 기능을 위한 제사장은 추첨으로 선정되었다. H. E. Dana, The new testament world, 권종선 역,『신약성서세계』(대전: 침례신학대학출판부, 1992), 113.
성서 직원의 하급계층으로 레위인들을 들 수 있다. 레위인들은 성전용구 운반과 같은 제사의 부수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성전예배는 주로 바치는 예배였고 일정한 규율과 세부적인 규칙에 의해 행해졌다. 성전예배는 제물을 바치는 방법에 따라 화제(Offering by Fire)와 거제(Offering)으로 나눈다. 이 중 화제는 제물을 제단에서 불태우는 번제와 피만 바치고 고기는 희생제로 다시 나눈다. 제물을 바치며 드리는 성전예배의 종류로는 속죄제와 속건제, 화목제, 위임제가 있다. 속죄제는 제사장 및 이스라엘 온 회중, 대제사장, 족장들이 범한 죄를 사함 받기 위해 제물을 바치는 것이며, 속건제는 보상의 의미를 가진 제사로서 하나님의 성물에 대한 죄, 다른 사람의 물건에 손해를 입힌 경우와 하나님의 금령(禁令)을 부지중에 범한 죄와 부주의로 범한 죄를 사함 받기 위해 드리는 것이다. 화목제는 하나님과의 친목과 화해를 도모하기 위해 바치는 것이며, 위임제는 제사장의 임직식의 재물로 드리는 것을 말한다.
위의 제물을 바치며 드리는 예배의 방법 중 제사장 임직식 때 예배의식인 위임제를 제외하고 나머지 세 종류의 예배의식은 다음의 두 가지 성격을 갖는다. 성전예배는 첫째, 하나님으로부터 죄에 대한 용서의 수단이며(속죄제, 속건제), 둘째, 하나님과 친교(화목제)를 위한 통로이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김득룡,『현대교회 예배학신강』. 서울: 총신대학출판부, 1994.
박은규.『예배의 재발견』. 서울: 대한기독교출판사, 1988.
정장복.『예배학개론』. 서울: 종로서적, 1985.
Franklin M. Segler, Christian Worship : Its Theology and Practice. 정진황 역.『예배학원론』. 서울:
요단출판사, 1984.
Ilion. T. Jones. A Historical Approach to Evangelical Worship. 정장복 역.『복음적 예배의 이해』.
서울: 대한예수교장로회출판국, 1991.
Maxwell, William D. A History of Christian Worship. 정장복 역.『예배의 발전과 그 형태』. 서울: 쿰란출판사, 1998.
Nagel, D. William. Geschichte des christlichen Gottesdienstes. 박근원 역.『그리스도교 예배의 역사』.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2006.
Oscar Cullmann. 이선희 역.『원시기독교예배』.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94.
Ralph Martin. Worship in the early church. 오창균 역.『초대교회예배』. 서울: 은성출판사, 1986.
Dana. H. E. The new testament world. 권종선 역.『신약성서세계』. 대전: 침례신학대학출판부,
1992.
Robert E. Webber. Worship old and new. 정장복 역.『예배의 역사와 신학』. 서울: 대한예수교
장로회 출판국, 1988.
Walker, Williston. A history of the Christian church. 강근환 외.『세계기독교회사』.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88.
White, James F. A Brief History of Christian Worship. 정장복 역.『예배의 역사』. 서울: 쿰란출판사, 2000.
박근원.예배유형 발전의 역사적 흐름.「기독교사상」. 1991.
성종현.파리도시스 - 바울 이전의 신앙전승.「기독교 사상」. 1989.
강석원.초대교회 교육과 예배가 현대 교회 교육에 주는 의미와 적용 가능성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장로회신학대학대학원, 199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