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 당송애정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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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시가] 당송애정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당대의 시와 그 사회적 배경
2. 송대의 시와 그 사회적 배경 (당시와 송시의 비교)
3. 당송 애정시의 성격
▶당대
Ⅰ. 장구령(673~740)
Ⅱ. 최호(704~745)
Ⅲ.왕창령
Ⅳ.왕 유
Ⅴ.이 백
Ⅵ.두 보
Ⅶ. 최국보(현종시기)
Ⅷ.장적(765~830)
Ⅸ.이상은
Ⅹ.장 호
▶송대
◈참고자료◈
본문내용
육조 이후 과도기적인 통일 왕조 수를 거쳐 새로운 제국을 이룬 당대의 시는 고병高棅의 [당시품휘唐詩品彙]에서 초, 성, 중, 만당으로 나눈 대로 시기별로 290년간 다양하고도 풍부한 발전을 하였다. 당초의 시풍은 심전기(약656-714), 송지문(약656-712) 및 초당사걸 등이 주도하며 오칠언 절구와 율시의 형식적 기틀을 잡아나갔다. 율시는 꽉 짜여진 규격, 기승전결의 구성, 고도로 정련된 시어의 함축적 구사, 대장對仗 및 성운의 강구 등을 하여야하므로, 지적 유희를 즐기는 문인들로서는 이 같은 점이 오히려 매력으로 여겨지기도 했을 것이다.

이후 이전의 어느 시대보다도 미적 조화와 율격을 강구하며 발전하였던 율시의 전성기인 성당시에는 나름의 발전력을 얻어 다양한 제재와 사작寫作 기능을 발휘할 수 있었다. 이 시기에는 특히 대시인인 왕유(701-761), 이백(710-762), 두보(712-770)에 힘입어 시의 형식과 내용의 지평이 크게 확대되었으며, 이들 대가들을 통하여 율시와 절구의 발전은 극에 달했다. 특히 두보는 엄정한 율격적 바탕에 더하여 이전까지의 단조로운 서정과 사경寫景에서 벗어나 서사와 의론을 시로 표현하였으며 종횡으로 달리는 필치와 긴밀한 시적 구성을 통해 율시의 새로운 면모를 보여주었다. 이러한 면에서 그와 쌍벽을 이루는 이백보다도 어쩌면 조금 더 나은 평가를 받고 있는 지도 모른다.
참고문헌
『중국역대 명시감상』 윤정현, 문음사.
『중국의 명시』 김희보, 가람기획.
『宋詩選』宋龍準, 柳種睦 역해, 서울대학교출판부.
『梅堯臣詩選』문명숙 편저, 문이재.
『西崑體詩選』김민나 편저, 문이재.
-www.china21.co.kr(唐詩를 중국인이 직접 읊는 것이 장점)
-www.http://user.chollian.net/~cytchoi/dangsi300/dang_main.htm(당시)
-http://myhome.nate.com/rochpine/FM/user4.html(300편 이상 되는 당시열람가능)
-100.naver.com
-당시정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