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교육에서의 기독교교육과정

 1  기독교교육에서의 기독교교육과정-1
 2  기독교교육에서의 기독교교육과정-2
 3  기독교교육에서의 기독교교육과정-3
 4  기독교교육에서의 기독교교육과정-4
 5  기독교교육에서의 기독교교육과정-5
 6  기독교교육에서의 기독교교육과정-6
 7  기독교교육에서의 기독교교육과정-7
 8  기독교교육에서의 기독교교육과정-8
 9  기독교교육에서의 기독교교육과정-9
 10  기독교교육에서의 기독교교육과정-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기독교교육에서의 기독교교육과정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하나님을 좀더 체계적이며 효과적으로 그리고 올바르게 이해하도록 도와 나가는 학문이 기독교교육이다. 파울러는 기독교 교육사상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는 흐름을 크게 세 단계로 구분하고 있다. 근대 이전의 시대, 근대의 시대, 포스트모더니즘의 시대 등으로 구분하는 것이다. 이러한 세 단계의 시기에 나타난 시대적인 특성을 좀더 살펴보면, 근대이전의 시대는 18세기 이전의 시기로서 외적인 권위와 정통성이 강조되는 시기이며 신학적인 측면에서는 경전에 대한 문자적인 이해와 수직적인 관계가 강조되는 시기이다.
근대의 시대 또는 모더니즘의 시기는 18세기 이후~20세기까지의 시기이며, 개인의 비판적, 성찰적 판단과 양심으로 권위의 위치가 옮겨 가는 이성에 의한 객관성이 강조되는 시기이다. 포스트모더니즘의 시대는 20세기 후반기부터 시작된 정보화사회와 그 맥을 같이 하고 있다.
포스트모더니즘 시대의 기독교교육 4가지
1. 낭만주의 접근에서의 상상력 2. 신학적인 접근 3. 심리학적 접근 4. 해석학적 접근이 있다.
기독교 교육과정의 이론적 기초이해(2)
: 상상력 개념에 대한 해석학적 접근이해
제1절 ‘상상력’ 개념에 대한 해석학의 관점
1. 해석학적 접근의 유형이해
해석학의 역사는 구약과 신약성경의 관계를 신약의 그리스도 사건으로 해석하고자 하는 성경해석의 원리에서 시작하고 있다. 블레이허 교수는 해석학의 유형을 네 가지로 구분하고 있다. 즉 ‘해석이론’, ‘해석철학’, ‘현상학적 해석’이다.
해상학의 첫 번째 유형인 ‘해석이론’에 해당하는 학자로는 슐라이에르마허와 딜타이, 베티 등이 있다. 슐라이에르마허는 초월적 철학과 낭만주의에 영향을 받았으며, 여기에서 이해의 과정에 대한 새로운 개념을 유추하였다. 이해는 창조적인 재형성과 재건축이라는 것이다. 딜타이는 학문과 삶, 이론과 실천의 이분법을 극복하고자 하였다. 이해와 생 경험의 융합을 강조하고 있는 딜타이는 텍스트에서 삶의 표현을 잡아내는 것을 이해라고 보았다. 베티는 관념주의자와 낭만주의자들에게 영향을 받은 해석학자로서, 해석과정에서 주체와 객체의 모순적인 관계성 안에서 서로 얽히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해석학의 두 번째 유형으로서의 ‘해석철학’의 대표적인 학자 가다머는 이해란 자신의 주관성의 행동으로서 여겨지기보다는 전통 안에 자신을 위치시킴으로써 과거의 현재의 계속되는 융합으로 보고 ‘대화적인 관계성’임을 강조하고 모든 이해는 선입견에 기초하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