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분석모델 레포트

 1  정신분석모델 레포트-1
 2  정신분석모델 레포트-2
 3  정신분석모델 레포트-3
 4  정신분석모델 레포트-4
 5  정신분석모델 레포트-5
 6  정신분석모델 레포트-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신분석모델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정신분석은 Freud가 창시한 심리학의 한 체계로서 현대적 상담과 심리치료의 기초이며 바탕이 되고 있다. 오늘날 통용되고 있는 대부분의 상담과 심리치료들은 정신분석의 기본법칙, 기법 및 자극으로부터 파생된 것들이라 할 수 있다.
정신분석학은 인간 행동의 기본 동기를 성적(性的)에너지에 두고 무의식, 어린 시절의 경험, 성(性), 공격성 등을 강조하고 있다. Freud는 오랜 연구를 바탕으로 최초로 광범위한 성격이론과 심리치료의 체계를 세운 것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이후에 Freud의 성욕설에 반대하여 부분적으로 새로운 이론을 전개한 Jung이나 Adler 등과 구별하여 전통적 정신분석학파라고도 불리운다.
정신분석에서는 유소년기의 경험이 성격을 형성하며, 무의식이 모든 표출행동의 원동력이라고 본다. 어린 시절 억압받았던 경험이 무의식 속에 내재해 있다가 훗날 부적응 행동(문제행동)으로 나타난다고 한다. 따라서 정신분석 모델은 유소년기의 체험 중 무의식층에 억압되어 있는 것을 의식화시켜 그 체험을 극복하는 것(무의식의 의식화)을 중요시한다.
2. 주요인물
1) Freud
오스트리아의 비엔나에서 태어난 Freud(1856~1939)는 증상은 마음 속 깊은 곳에 잇는 손상경험에서 오며 이 기억을 의식화하면 치료가 된다는 생각을 갖게 되었다. Freud는 무의식에 접근하는 방법으로 초기에는 최면을 이용하였으나 내담자들이 저항하거나 치료 후 재발하는 이유로 최면 대신 압박 혹은 집중 기법을 사용하였다. 하지만 무엇이든 기억해내라고 재촉하는 것이 내담자가 자신의 생각을 이어가는데 방해가 된다고 반발하여, 대신 긴 안락의자(카우치)에 눕히고 자유연상을 통해 떠오르는 것을 말하도록 하였다. Freud는 1922년 백과사전에 기고한 글에서 정신분석학을 연구방법, 치료방법, 이론체계로 나누어 발표하였고 그의 주된 연구내용은 꿈의 해석, 유아 성(性)이론,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등이었다.
2) Erikson
1950년대 미국 하버드 대학 정신분석가인 Erikson은 인간의 발달단계를 문화적 환경에 중점을 두었으며, 인간의 기능영역을 확대시켰고, 정신사회적 발달론(Psychosocial develop-
ment)을 제시하였다. 자아는 Freud가 도식화한 정신성적 발달 단계에 따라 사회심리적으로 8단계를 거치면서 발전한다고 하였다. 인간은 각 단계마다 극복해야 할 독특한 갈등과 과제가 있으며 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면 다음 단계로 발달, 성숙해 나가지만 만약 해결하지 못하면 만성적 적응장애에 빠진다고 하였다.
3) Jung
참고문헌

강봉규, 상담이론과 실제, 교육출판사, 1999
김은정, 상담심리의 이해, 선학사, 2003
김헌수김옥엽원유미이난, 상담심리학, 학술정보, 2001
김형태, 21세기를 위한 상담심리학, 동문사, 2003
장선철문승태, 상담심리학, 동문사, 2003
한숙자, 전문상담학개론, 창지사, 2004
현정환후쿠시마 오사미, 상담이론 그리고 연습, 창지사, 200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