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문제 사회문제에 대한 일반이론의 정의

 1  청소년 문제 사회문제에 대한 일반이론의 정의-1
 2  청소년 문제 사회문제에 대한 일반이론의 정의-2
 3  청소년 문제 사회문제에 대한 일반이론의 정의-3
 4  청소년 문제 사회문제에 대한 일반이론의 정의-4
 5  청소년 문제 사회문제에 대한 일반이론의 정의-5
 6  청소년 문제 사회문제에 대한 일반이론의 정의-6
 7  청소년 문제 사회문제에 대한 일반이론의 정의-7
 8  청소년 문제 사회문제에 대한 일반이론의 정의-8
 9  청소년 문제 사회문제에 대한 일반이론의 정의-9
 10  청소년 문제 사회문제에 대한 일반이론의 정의-10
 11  청소년 문제 사회문제에 대한 일반이론의 정의-11
 12  청소년 문제 사회문제에 대한 일반이론의 정의-12
 13  청소년 문제 사회문제에 대한 일반이론의 정의-13
 14  청소년 문제 사회문제에 대한 일반이론의 정의-14
 15  청소년 문제 사회문제에 대한 일반이론의 정의-15
 16  청소년 문제 사회문제에 대한 일반이론의 정의-16
 17  청소년 문제 사회문제에 대한 일반이론의 정의-17
 18  청소년 문제 사회문제에 대한 일반이론의 정의-18
 19  청소년 문제 사회문제에 대한 일반이론의 정의-19
 20  청소년 문제 사회문제에 대한 일반이론의 정의-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청소년 문제 사회문제에 대한 일반이론의 정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980년대까지만 하더라도 청소년 문제는 비교적 단순했다. 가정형편이 어려워 진학을 못하는 빈곤가정이나 결손 가정 출신들이 사회적 소외감을 드러내는 비행이 대부분이었다. 그런 청소년들에게는 장학금을 주어 진학을 도와주거나 기술 교육을 시켜 취업을 알선하는 등으로 비행이 교정되는 효과가 충분히 있었다.
그러나 오늘의 청소년 문제는 그렇게 단순하지 않다. 현대 사회는 세계화, 정보화, 다변화로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고 발전해 가고 있고, 미래의 주인공인 청소년들도 역시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으며 기성세대들이 성장해 왔던 사회보다 많은 갈등과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여건에 처해 있는 청소년들을 주체적이고 민주적이며 사회적 인간으로 육성하는 일이 매우 시급한 과제가 되고 있다.
청소년기에는 불확실한 미래 때문에 불안하고 다양한 신체적 변화를 경험할 뿐만 아니라 주체성 확립이라는 발달상의 과제를 완수해야 한다. 또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에 적응하는 것과 함께 사회적 요구에도 부응해야 한다. 이 과정에서 부모와의 갈등, 자신의 외로움에 대한 정체감 상실, 방황이 이어지기 마련이다. 이런 갈등의 배후를 들여다보면 우리 사회가 고도 경제 성장이 이루어지면서 더욱 치열한 경쟁체제로 접어든 데도 한 원인이 있을 것이다. 산업사회에서는 테크놀로지가 복잡해지고 분업화가 크게 진행됨에 따라 잘 교육받고 훈련된 노동력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훈련과 교육기간이 산업사회 이전보다 훨씬 길어지게 되었다. 반면에 테크놀로지의 발달 때문에 생산에 소요되는 노동력은 오히려 줄어들게 되었다. 이에 따라 노동시장에의 참여를 허용하는 연령이 늦춰지게 되었다. 이와 같이 교육과 훈련기간이 길어지고 노동시장 참여연령이 늦춰짐에 따라 육체적으로는 성숙하였으나 사회적문화적경제적으로는 성인역할을 하지 못하는 청소년집단이 확대되고 청소년기는 점점 더 연장되어 청소년문제도 점차 심각해지게 되었다. 청소년은 우리의 미래에 대한 기대주인 동시에 불안 제공자이기도 하다. 기대와 불안, 희망과 걱정, 신뢰와 불신의 상반된 사회적 인식의 대상으로 보여 지는 존재가 바로 청소년들이다.
또한 청소년기는 아동기와 성인기의 사이에서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발달을 급격하게 경험하게 되는 과도적인 특성 때문에 많은 갈등과 문제 속에서 살게 되기가 쉽다. 따라서 청소년기는 성인기로 넘어가는 과정에서 사회생활 적응에 따르는 많은 문제들에 직면하게 되는 시기이다. 이러한 급격한 변화는 대다수의 청소년에게서 나타나는 공통적인 특성이며, 동시에 각 개개인의 특성과 상황에 따라 독특한 발달특성을 보이는 경우도 있다. 청소년들은 점차 부모에게 의존하려는 태도나 행동에서 벗어나 독립적인 태도나 행동을 추구하기 시작하며, 가족 내 접촉이 줄어들고 가족 외부의 친우집단, 학교, 그 밖의 사회 환경과의 접촉이 증가함에 따라 여러 가지 갈등이 일어나게 된다. 그리고 청소년 각 개인마다 성장발달의 차가 있기 때문에 각기 다른 특징이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청소년기에는 부모와 사회로부터 많은 이해와 도움을 필요로 한다.
2. 청소년문제의 개념
청소년문제는 지배집단에 의해 그 사회의 가치관을 위협한다고 판단되고, 다수의 사회성원들에게 영향을 미치며 공동의 노력에 의해 해결될 수 있는 청소년에 관한 사회현상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포괄적인 의미로는 사회문제의 하나로서 청소년에 관한 사회문제라고 규정할 수 있다.
청소년들이 가지고 있는 여러 가지 문제는 물론이고 기타 관련된 내용 전체가 청소년문제로 인정되고 있다. 대표적인 예로서 청소년들의 성문제와 마약문제, 학업문제 및 진로문제, 음주 및 흡연문제, 원조교제 등과 같은 문제 등을 모두 들 수 있다. 과거의 청소년문제는 주로 학교와 관련된 내용이었다. 공부를 제대로 하지 않거나 학교에서 소위 말하는 문제행위를 저지른 학생들이 청소년문제의 주 근원지였으며, 이들에 대한 거의 처벌 차원의 제재만이 가해졌다. 하지만 학교의 기능이 크게 약화되고 진학을 위한 공부만이 전부가 아니라는 사고방식이 청소년들 사이에 팽배하면서 이제는 학교 밖에서 발행하는 비행이나 문제가 주가 되고 있는 실정이다.
실질적으로 문제의 정의는 무척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사회적으로는, 사회의 여러 가지 규범을 위반한 행위를 가리키고, 법률적으로 보면 실정법을 위반한 행위를 가리키며, 도덕적 차원에서는 도덕적으로 규범을 어긴 것을 가리키고, 교육적인 차원에서는 교육기관의 규칙을 위반한 것을 가리킨다. 그리고 정신건강의 차원에서는 정신건강의 진단 분류 기준에 의해 이상 행위로 분류될 수 있는 행위를 가리킨다. 그렇기 때문에 비행이란 다양한 각도에서 일정한 잣대에 비추어 일탈되어 자신과 타인의 안녕을 위협하는 일체의 행위를 가리키는 말이라고 할 수 있다.
Ⅱ. 이론적용
1. 사회문제에 대한 일반이론의 정의
1) 구조기능주의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