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집 맞춤형 보험설계

 1  우리 집 맞춤형 보험설계-1
 2  우리 집 맞춤형 보험설계-2
 3  우리 집 맞춤형 보험설계-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우리 집 맞춤형 보험설계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우리집에 맞는 보험은 무엇일까? 보험에 있어서 어떤 상품은 보장이 뛰어나지만 가격이 비싼거 같고 반대로 어떤 상품은 보장이 부족한 듯 하지만 가격이 싼거 같은 느낌이 생각이 들때가 맞다. 수많은 보험상품이 존재하지만 과연 우리 가족에 맞는 보험설계는 무엇일까?
이러한 질문에 대해 이번 리포트를 간략하게나마 답해보고 또한 보험학이라는 과목을 듣는데 있어서 중요한 부분중에 하나인 보험을 알고 그에 맞게 적용해보는 설계의 중요성을 알아보겠다.
2. 보험 설계
1) 생명보험
보험 상품은 그 종류가 많고 각각의 상품에 따라 장단점이 있다. 한달에 적게는 몇만원에서 몇십만원까지 납부하는 보험은 정작 사고가 발생했을때 원하는 만큼의 혜택을 누리지 못하게 되는 때도 있다. 따라서 여러가지 보험상품을 각각 혼합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할 수 있다. 일단 우리 가족은 6인가족이다. 할머니, 아버지, 어머니에 나를 포함한 2남 1녀로 조그마한 자영업을 통해 집안을 꾸려나가고 있다. 먼저 집안에 있어 가족의 건강을 위한 보험을 찾자면 나는 먼저 통합보험을 생각하겠다. 좋은 보험이라면 일단 재해 또는 상해에 관한 보상 범위가 넓어야 한다. 통합보험은 이러한 조건을 충족하고 있으며 각종 진단비, 수술비, 입원비 와 별도로 감기부터 고액질병까지 별도로 보장하고 나이에 따라 위험율을 판단 보장금액을 수시로 조절 할 수 있다. 특히 가족 전체가 들 수 있으며 질병, 상해, 암, 자동차, 화재 등이 하나로 통합되고 피보험자마다 필요한 것만 선택해서 할 수 있기 때문에 우리집에 잘맞는 보험이라고 생각한다. 먼저 할머니께는 평소에 심장과 허리, 그리고 관절이 안좋으시기 때문에 진단비와 수술비 그리고 병원비, 입원비가 지급되는 심질환 항목을 선택하고 이외에도 여성만성질환항목을 어머니와 함께 들어 놓는 것도 괜찮을 듯 싶다. 다음으로 아버지는 매일 아침부터 저녁까지 일을 하시는데다가 위가 안좋은 편이시기 때문에 성인질환과 암질환 관련 항목을 체크해 두는 것이 좋을 듯 싶다. 아직 어리고 젊은 나를 비롯한 우리 동생들에게는 일반질병 항목과 수술 항목을 전 가족에 공통으로 체크 하는 것이 좋을 듯 싶다. 이렇듯 종신보험의 일종인 통합보험을 통해 조금은 복잡하지만 나름대로 우리 가족에 맞는 보험인 듯 싶다. 왜냐하면 앞서 말한 대로 가족전체가 공통적으로 수월하게 가입할 수 있으며 일반 보험에 비해 보험료도 저렴한 편이다. 보통 일반적으로 우리가족이 각각의 회사에 필요한 보험을 위의 항목에 맞춰 가입하면(자동차나 화재 포함시) 약 전체적으로 40만원이상의 보험료가 나오지만 통합보험에 가입하면 일단은 35만원정도에서 해결이 되는 것으로 보인다. 이는 보험금을 어느정도 떨어뜨려 줄뿐만 아니라 매달 한번씩 각각의 회사에 일일이 할 필요없이 한꺼번에 납부 할 수 있다. 구체적 통합보험의 상품으로는 S모 화재의 슈퍼 보험이나 H모 해상의 보험이 괜찮은 듯 싶은데 이유는 특히 H 회사의 경우 간단한 보험만 들 경우 최저보험료 3만원으로 가입이 가능하고 연세가 있으신 분에 대해서는 무진단으로 가입이 가능하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고려해 볼 생각이다.
2)손해 보험
다음으로는 손해보험에 관한 설계인데 이 부분에 있어서는 앞서 말한 통합보험에서 어느정도 해결이 가능한 문제이기도 하다. 하지만 구체적으로 내용을 찾아 보자면 우리 집안의 경우 아버지께서 직장을 나가기 위해 약 40분정도 차를 운전하신다. 특히 시외 지역으로 거쳐 나가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통행이 조금 위험한 도로로 많이 다니는 경우가 있다. 뿐만 아니라 직장에서도 차를 통해서 사람을 만나거나 거래를 하는 경우가 많아 차 사용 빈도가 높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운전자 보험에는 필수적으로 가입해야 한다고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자동차보험은 만일의 사고시 다른 피해자나 피해물에 대한 보상은 적절히 할 수 있지만 실제 운전한 본인에 대한 보상부분은 부족한 점이 많다. 그러므로 운전자보험은 자동차손해부분을 보완해주는 것으로 본인이 운전중에 발생한 사고에 대한 보상을 자동차보험과 중복으로 보상받을 수 있으며 신호위반등 중과실 사고로 인하여 피해자가 부상한 경우에는 자동차보험에서 담보하지 못하는 형사적 합의나 벌금, 기타 피해비용 등을 담보해 준다. 운전자보험의 종류에는 자동차보험처럼 보험기간이 끝나면 자동 소멸되는 소멸성 보험과 만기 시 낸 보험료의 일부 또는 전액을 돌려 받는 장기운전자보험이 있는데, 일단은 장기운전자 보험이 우리 집에는 더 나은 듯 싶다. 만기가 5년 ~ 15년인 장기상품이지만, 불입기간을 길게 잡으면 부담 적은 금액으로도 교통사고와 관련된 예기치 않은 위험에 대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만기에는 전액을 돌려 받을 수 있어 집에 큰 도움이 될 듯하다. 또한 10년 이상 만기 유지 시 비과세 혜택을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최근에 보험사별로 생활 안정지원금을 지급하거나 보험가입 후 일정기간이 지나면 차량 보수비를 지급하는 등 보상내용이 더욱 강화되서 한달에 약 3만원 내지 5만원 정도로 자동차 종합 보험 이상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이렇듯 운전자 보험을 통해 혹시 모를 사고에 대한 대비와 가정 경제에 도움을 주는 여러 혜택을 유도 할 수 있기 때문에 고려해 봐야 할 듯하다.
3. 결론
지금까지 우리집에 맞는 보험을 설계해보았다. 현대 사회에 있어서 가족의 행복을 위해서는 보험이 필수적으로 자리잡은지 오래다. 그만큼 우리 가족에 맞는 보험을 찾는 것은 중요해졌고 그만큼 더욱 어려워 졌다. 따라서 좋은 보험을 설계하기 위해서는 직접적으로 여러 가지 상품을 비교해 보기도 하고 때로는 생명보험사나 손해보험사의 컨설팅을 받는 것이 필요하다.
우리 가족에 맞는 보험이란 우리 가족이 원하는 보험료로 원하는 사항들에 대해 보장해주는 것을 말하고 이러한 것이 바로 가장 알맞고 좋은 보험이다. 따라서 자신의 생활수준과 맞는 보험을 찾아서 꼼꼼히 따져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으며 앞으로 닥칠 생활 속 위험들에 대해 준비를 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