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아동의 행동연구

 1  자폐아동의 행동연구-1
 2  자폐아동의 행동연구-2
 3  자폐아동의 행동연구-3
 4  자폐아동의 행동연구-4
 5  자폐아동의 행동연구-5
 6  자폐아동의 행동연구-6
 7  자폐아동의 행동연구-7
 8  자폐아동의 행동연구-8
 9  자폐아동의 행동연구-9
 10  자폐아동의 행동연구-10
 11  자폐아동의 행동연구-11
 12  자폐아동의 행동연구-12
 13  자폐아동의 행동연구-13
 14  자폐아동의 행동연구-14
 15  자폐아동의 행동연구-15
 16  자폐아동의 행동연구-16
 17  자폐아동의 행동연구-17
 18  자폐아동의 행동연구-18
 19  자폐아동의 행동연구-19
 20  자폐아동의 행동연구-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자폐아동의 행동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영유아에게 있어 어머니는 생명존립과 정서발달 전면에 부상하는 절대적 존재이다. 즉, 발달에 요구되는 모든 필요조건들을 흡족시켜 주는 원천이 된다. 애착형성은 신체적 안정을 가져오는 동시에 정서적으로 영아를 성장시키는 어머니와의 향후 정신건강을 보장하는 지지대로 구축될 것이다. 나아가 애착행동은 아동에게 심리적 안정감을 제공하여 인지적, 사회적 발달에 영향을 끼치게 된다. 부모에게는 육아에 대한 즐거움과 부모로서의 자신의 존재에 대한 가치를 부여해 주는 기회로 발전 된다. 영아와 부모 사이에 형성되는 정신적 유대관계(emotional bonds)로 아동과 부모간에 일어나는 사회적 상호작용을 상호간 만족하게 하여 두 사람간의 관계를 정적인 관계로 유지시키며 이후에 타인과 정서적 유대를 형성하는 데 많은 영향을 미친다. 즉, 영아기에 최초의 안정된 애착 관계를 경험하게 되면, 이후에 안정성, 자신감, 신뢰감, 협동심 및 타인을 도우려는 태도가 발달된다는 것이다. 또한 부모와 안정된 애착 관계를 형성하면 유아는 환경을 탐색하거나 지배하는 능력이 발달되고, 자율감을 가지며, 대집단에서의 자신감을 습득할 수 있게 된다고 하였다. 그러므로 영아가 부모와 안정된 관계를 맺는 것은 생후 1년간의 주요 발달 과업이 된다고 보았다. 오늘날 자폐증의 원인을 1차적으로 뇌손상, 신경계의 결함 등 생물학적 결함으로 간주하고 있어 부모와의 애착실패가 자폐적 특성의 주원인이 아니라는 것이 밝혀지고 있다. 하지만 행동문제의 주원인이 무엇이든지 부모-아동간의 부적절한 상호관계는 아동이 지니고 있는 문제를 더욱 심화시킬 소지는 잠재되어 있다고 보여진다. 자폐증의 주요한 진단에서는 자폐증 아동은 사회적 유대가 결여되었거나 아주 약하다고 설정되어있다. 그래서 사회성의 결여는 다른 장애를 가진 아동과 구별을 하게 하는 자폐성 아동만의 두드러진 특징이다. 애착형성은 부모와 아동간의 상호작용이므로 어느 한쪽의 일방적인 노력에 의해서만 형성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양방적 유대관계이기 때문에 부모는 물론이고 아동도 함께 적극적인 참여를 필요로 하다. 그래서 우리는 자폐 아동의 애착행동과 원인, 특성, 지도 방안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Ⅱ.본론
자폐 아동이란 무엇이며, 자폐 아동이 왜 발생하는가? 에 대해서 알아보자!
또한 그것에 대한 행동 수정과 그 사례를 들어가며 이해를 하도록 하자.
1)자폐 아동의 정의와 개념
자폐증(自閉症, Autism)은 희랍어의 자아(Autos)에서 온 것으로「자기도취」의 뜻이 있다. 자폐아의 발달양상은 첫째, 출생이후 얼마 안되어 꼭 그것이 무엇을 뜻하는지 모른다고 해도 아기가 어딘지 이상하다는 점을 부모들이 가진다는 것이 일반적이다. 아기가 자주 울지 않는다든가, 사람이 있거나 없거나 개의치 않는다든가, 자극을 요구하지 않는다든가 하는 것이 그것이다. 안아줘도 뻣뻣한 것이 보통인데 조금도 보채지 않기 때문에「착한 아기」란 말을 듣는다. 또 한편으로는 그러한 아기가 어떤 형태의 자극에는 극렬히 반응하거나 쉽게 동요하게 된다. 둘째의 발달 양상은 18개월 내지 24개월 정도까지는 거의 정상적인 발달을 보여 왔는데 그 뒤 갑자기 그러한 증상을 나타내기 시작했다고 부모들이 말한다. 대체로 이러한 증상은 30개월 이전에 발생하여 30개월 이후에 발생하면 정신분열증이라고 한다.
이 독특한 증후군은 처음 Kanner(1943)에 의하여「애정적 접촉에 있어서 자폐적 장애를 가진 아동집단」이라고 기술되면서 밝혀졌다. 그는 초기 유아기적 자폐아(early infantile autism)이란 말을 사용하므로 해서 그 증상이 유아초기에 나타난다는 것에 주의를 모았다. Kanner는 유아자폐증은 다음과 같은 10가지 증상을 보인다고 했다.
①대인관계 형성을 하지 못한다.
②언어습득이 지체된다.
③언어발달상 대화를 할 수 없는 언어를 사용한다.
④반향어(echolalia) 즉 앵무새처럼 다른 사람의 말을 되풀이하는 경향이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