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중신학의 탐구

 1  민중신학의 탐구-1
 2  민중신학의 탐구-2
 3  민중신학의 탐구-3
 4  민중신학의 탐구-4
 5  민중신학의 탐구-5
 6  민중신학의 탐구-6
 7  민중신학의 탐구-7
 8  민중신학의 탐구-8
 9  민중신학의 탐구-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민중신학의 탐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970년대 한국에서 신학자들뿐만 아니라 기독 학생, 노동자, 신문기자, 교수 농민, 작가 그리고 지식인들이 정치적으로 체험한 것을 신학적으로 성찰하여 체계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민중 시인인 김지하에 의하면 민중신학은 한국의 신학적 산물로써 한국 그리스도인의 정치 사회적 전기, 즉 자유주의 그리스도인들의 체험을 정치 사회적으로 해석 한 것이다.
민중 신학이 성립된 것은 세속화 신학, 희망의 신학, 해방 신학, 과정 신학, 그리고 역사신학과 같은 서구 신학들을 종합하고 농축하며 여과하는 과정을 통해서 가능하게 된 것이다.한국의 이 민중신학은 현대 신학사조의 한 지류(支流)이다. 민중 신학의 가장 중요한 대표적 신학자들로는 조직 신학자인 서남동과 신약신학자인 안병무를 들 수 있다.
서남동의 신학사상은 1950년대는 틸리히와 니버에게서, 1960년대 초에는 본 훼퍼에게서, 1960년대 후반에는 콕스,로빈슨과 몰트만에게서, 1970년대 초에는 떼이야르 드 샤르뎅에게서 그리고 1975년 이후로는 일본 신학자들인 다가와와 아라이 및 몇몇 남미 해방신학자들에게서 영향을 받아 형성 되었다.
안병무의 민중신학은 다가와와 타이센에게서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았으며, 그들을 통하여 초대 기독교를 사회학적으로 해석하는 시각을 얻게 되었다.
한편, “하나님의 선교”신학도 민중신학의 형성에 영향을 주었다. “하나님의 선교” 영향아래, 민중신학은 사회정의를 목표로 한 사회참여에 관심을 갖는 행동신학으로 나타났다. 요약하면 한국의 민중신학은 서구와 남미, 일본의 현대 신학들과 사회학적 성경해석학, 그리고 세계교회협의회의 “하나님의 선교” 신학의 영향을 받아서 형성되게 되었다.
2. 발생
서남동에 의하여 처음으로 주창된 한국의 민중신학은 시인 김지하의 문학활동에 기초하고 있다. 민중신학의 과제는 기독교의 민중전통과 한국의 민중전통이 오늘날 한국 교회의 “하나님의 선교”의 활동에 합류되고 있는 것을 증거하고 뒷받침하는 것인데 이것이 김지하의 문학활동에 의하여 시작되었다. 혁명적 종교에 대한 그의 꿈은 그의 작품 장일담에 요약되어 있다. “신과 혁명의 통일”로서 예수와 칼 마르크스를 결합한 것이다. 김지하는 마르크스에게서 사회적 억압이 인간의 구원에 장애물이 된다는 것과, 예수에게서는 인간의 존엄성을 옹호하는 휴머니즘을 얻어냈다.
사회학적 해석학과 민중신학
1. 사회학적 성경해석학의 본질
현대의 성경해석학은 성경본문의 사회학적 삶의 자리를 탐구하려하며, 마찬가지로 경제, 사회, 정치적 조직의 틀 안에서 오늘의 사람들은 자신들에 대하여 먼저 이해하고, 그 이해를 토대로 하여 성경에 나오는 옛 사람을 이해하려고 한다.
사회학적 성경해석학은 사회과학의 방법들과 이론들에 따라서 성경의 사회적 행동(social behaivor)을 탐구하여 자기이해를 얻는 과정이다. 성경에 대한 사회학적 비평은 사회이론가들인 두르크하임, 베버, 그리고 마르크스에게서 영향을 받았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