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교육독교교육 기독교교육과정의 이론적 기초 이해

 1  기독교교육독교교육 기독교교육과정의 이론적 기초 이해-1
 2  기독교교육독교교육 기독교교육과정의 이론적 기초 이해-2
 3  기독교교육독교교육 기독교교육과정의 이론적 기초 이해-3
 4  기독교교육독교교육 기독교교육과정의 이론적 기초 이해-4
 5  기독교교육독교교육 기독교교육과정의 이론적 기초 이해-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기독교교육독교교육 기독교교육과정의 이론적 기초 이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서론: 상상력은 사실의 의미가 다양한 의미로 해석을 펼칠 수 있는 그래서 어떤 면으로 더 효율적인 발상의 결과를 유추해냄으로 어떤 사실이든지 고정관념의 세계를 해석학적 인 관점정리를 해봄으로 명확한 것이 답이 되던 시대에서 사실의 의미가 다양해지는 다양성의 시대에 해석학의 의미를 새롭게 다각도로 정리해본다.
해석학은 인간의 실존과 삶이 십자가와 부활에 비추어 새롭게 해석되는 것이다.
해석학적 상상력의 접근은 4가지 유형으로 나뉘어지는데 이해라는 명제속에 상상력의 개념을 정리 분석했다. 포스트 모드니즘은 사실의 의미를 파악 하고 그 해석이 강조되는 점이라면 이해자의 다양한 관점에 따라 해석하므로 이해의 수용능력이 점차적으로 증대되는 현상을 볼 수있다. 해석학적의 두 번째 유형으로서의 “해석철학”은 “해석자와 텍스트 사이의 관계가 대화적인 관계성임을 강조하고 있다. ”텍스트를 이해하고자 하는 사람은 우선 그 텍스트가 자기에게 말을 할 수 있도록 여건을 만들어야 한다 해석학적으로 훈련된 사람이 처음부터 텍스트의 새로움을 아주 예리하게 파악할 수 있는 이유고 여기에 있다. 오히려 그런 감각은 우리 자신의 선 이해와 선입견을 의식적으로 동화하는 능력이다. 텍스트가 제시하는 새로움을 정확히 파악하여 선 이해와는 구별되는 참인 진리 를 주장할 수 있기 위해서는 자신의 편견들이 무엇인지를 명확히 이해하고 있으야 한다는 것이다.
토머스 그룹에게서의 상상력은 우리의 과거와 현재를 보는 것에 필요하지만, 상상력에 대한 그의 관심의 지배적인 초점은 미래이다. 상상력은 주어진 과거를 복제하는 것을 거부하는 것이며 현재적 행동에 대한 비판적 성찰에 있어서의 창조적 상상력의 역할은 미래를 제시하는 것이다. 리쾨르는 해석학이 현상학에 접붙여져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상징 언어를 자기 이해와 관련시키면서 .해석할 때는 항상 본문이 속한 시대화 해석자 자신의 시대 사이의 문화 차이 또는 거리를 없애고자한다, 그 거리를 극복하고 본문과 같은 시대에 서면서 해석자는 본문의 뜻을 손에 쥔다.
현상학적 해석에서 메를로=퐁티는 현상학이란 본질들에 대한 탐구라고 할 때 이 본질로 돌아감은 지식이 항상 말하고 있는 세계로 돌아가는 것이다. 그러므로 현상학적 환원에서 사물의 본질은 사물 속에 들어 있는 것이 아니라. 지각의 작용을 통하여 인간의“신체 주체”속에서 구성되어진다고 할 때에 그 구성에서 상상력에 의한 자유변경은 핵심적인 기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상상력의 속성 중에서 자율성은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상상력은 가변성이 있기 때문이다. 어떤 것을 보는 것에 대한 상상력의 기능은 지금까지 보여지지 않은 측면을 보도록 돕는 것에 있다. 게럿 그린은“상상력의 가장 뚜렷한 특징은 정확하게 상상력의 ”인식론적“애매성 이다.라고 말하고 있다. 눈에 보이는 존재의 차원들은 눈에 보이지 않는 또는 상상적인 차원과 상호 연관되어 있음을 말하고 있다.
과거 현재 미래는 서로 분리될 수 없이 서로 연관되어 있음을 말하고 있다 이 세가지 시간적 차원을 함께 지니고 있는 하나의 지평으로 관련을 가진다. 미래 지향적인 의식작용들을 통하여 앞으로 무한히 열려 있다. 이것은 우리의 의식이 하나의 흐르는 체험으로서 과거로 향하는 시간 지평과 미래로 향하는 시간 지평이 만나서 이어지는 연속적인 지평의 성격을 가지고 있음을 뜻한다.
상상력은 지향적인 속성을 지니고 잇음과 지향적인 속성은 행동 국면과 객체국면을 지니고 잇음을 언급하고 있다.
3. 지향성과 상호주관성
로네르간은 의미의 상호주관적인 의사소통의 대표적인 것으로 웃음의 현상학을 말하고 있다 이는 웃음은 의미를 지니고 있을 뿐만 아니라 언어적인 의미에서의 단일성과는 다른 의미의 다양성을 가지고 있다. 웃음의 의미는 상호주관적이다. 그것은 즉각적인 의사소통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현상학에서 인간의 신체에 대한 강조는 인간의 지각에 대한 강조와 연결되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