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영성신학 기독교 영성에 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기독교 영성이란 주제는 오늘날 교회와 신학에서 많이 언급되고 있다. 이것은 현대에 와서 드러난 새로운 주제가 아니라 교회의 역사 속에서 점진적으로 발전하고 전해져 온 기독교의 종교적 노력이다. 영성이 신학에서 많이 언급되듯이 영성과 신학의 구별은 결코 그들의 대립이나 분리되어서는 안된다.
영성이란 교회의 삶 전체에 걸쳐 기초와 원천이 되는 생명력있는 본질을 뜻하며 참된영성은 하나님과 인간의 고통 체험을 인식함으로 접촉함으로 생겨나면서 알 수 있다고 생각한다.
기독교의 역사는 우리가 오늘 우리의 영성을 이끌어내는 샘과 같다고 할 수 있다.
너무 많은 영성들이 있기에 굵직한 영성의 흐름을 알아보고 현재 나아가야할 영성과 그 방법에 대해서 조심스럽게 이야기 하고자 한다.
본론
초대 기독교는 종말론적 영성이라는 특징을 뽑을 수 있다. 초대에는 예수님이 곧 재림할 것이라고 믿었기 때문에 어떤 핍박이 와도 이겨 낼 수 있는 신앙을 가질 수 있었다.
그리스도가 곧 재림할 것이며 심판과 부활이 있을 것이라는 신앙에 철저히 근거하며 살았기 때문에 뜨거운 신앙을 가질 수 있었다. 뜨거운 신앙으로 철저한 예배 공동체가 형성 되어 기도의 자세가 열성이 있고 설교도중에 박수치는 모습들이 많이 나타났다고 하는데 기독교 영성운동 21를 조명한다, 기독교영성신학연구소 1997
이는 우리 현시대의 교회의 모습과 유사하다고 볼 수 있다.
또 다른 특징 중 하나는 수덕적 영성이 있다. 다시 말해 금욕주의라고 번역하는데 훈련, 연습이라는 뜻이다. 정욕을 통제하고 심신을 단련하여 덕성을 함양하다는 뜻이다. 기독교 영성의역사, 정용석 은성 1995
여기서 세례, 금식 등 금욕적인 삶과 좀 더 주님과 가까워지는 의식들이 생겨난 것 같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기독교 영성운동 21를 조명한다, 기독교영성신학연구소 1997
※기독교 영성의역사, 정용석 은성 1995
※기독교 영성, 류기종 열림 1994
※영성신학 사이몬 찬 김영오 옮김 ivp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