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질병 치매 레포트

 1  노인질병 치매 레포트-1
 2  노인질병 치매 레포트-2
 3  노인질병 치매 레포트-3
 4  노인질병 치매 레포트-4
 5  노인질병 치매 레포트-5
 6  노인질병 치매 레포트-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노인질병 치매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치매(Dementia)란 원래 라틴어에서 유래한 말로서 ‘제정신이 아닌 상태를 의미하는 것이다. 주로 노인 연령층에 나타나므로 ’노망‘이라는 말로도 흔히 불리워지며, 65세 이상 노인에게 나타난 경우에 ’노인성 치매‘라고 한다. 치매는 정상적인 지적수준을 유지하다가 후천적으로 기억력, 언어능력, 공간감각, 추상적 사고능력. 문제해결 능력 등의 지적 능력이 점차로 저하되는 것으로 이는 정상적인 노화과정에서 오는 기억력 및 정신기능의 감퇴와는 구별되는 특별한 질병의 개념이다. 자세히 말하면 치매란 기억력, 지남력, 이해력, 계산능력, 학습능력, 언어 및 판단력 등을 잃는 만성적이고 진행성으로 나타나며, 퇴행성 뇌질환에 의한 임상증후군으로 단일 질병, 진단명이 아니라 여러 원인 질환에 의하여 발생하는 증후군이다. 치매의 종류는 알쯔하이머형 치매, 혈관성 치매, 중추신경계질환이나 신체적 질환에 의한 치매로 대별되고 있다. 전체 치매 중 알쯔하이머형 치매는 60~70%를 차지하고 있으며, 혈관성 치매는 20~25%, 나머지는 기타 질환에 의한 치매에 해당된다.
(1) 알쯔하이머형 치매
노인성 치매의 대표적인 질환인 알쯔하이머병(Alzheimers disease)은 1907년 독일 신경과 의사인 알쯔하이머가 망상과 기억장애, 언어장애를 보인 51세 여자 환자의 뇌조직 검사 후 처음 기술한 병으로 중년과 노년에 주로 발병하며, 45세 이전에는 드물다. 증상으로는 기억력 장애로 시작하여 일상적인 행동의 장애, 주변상황에 대한 전반적인 판단 인식의 장애, 언어장애, 인격변화 등이 나타난다.
알쯔하이머형 치매의 발생기전은 아직 모르는 상태이다. 유전적인 요인에 대한 연구에서 65세 이후에 발생한 알쯔하이머형 치매에서 그 이전에 발생한 경우보다 치매의 가족력을 보이는 가능성이 더 많다고 한다. 그 외에 영향을 미치는 위험요인으로 연령, 성별, 다운증후군의 가족력, 출생시 부모연령, 두부손상, 병력, 정신과 병력, 흡연과 음주, 직업적 또는 환경적 노출 등을 들 수 있다.
알쯔하이머형 치매의 초기에는 최근 일들에 대한 기억력 장애가 있고, 자발성이 줄어들고, 반등시간도 느려지며, 판단능력이 저하되어 새로운 환경에 접하기를 두려워하게 된다. 그러나 초기에는 일상생활에는 큰 지장을 주지 않고, 잘 적응하다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단어를 정확히 사용하지 못하고, 시간과 장소에 대한 판단이 저하되어 길을 잃고 헤매기도 하므로 일상생활을 옆에서 도와주워야 한다. 말기에는 기억력의 일부만 유지되며, 사람만 간신히 알아보고 말이나 표정이 없어지며, 대소변을 못 가리고 자리에 누워 지내게 되는 등 기본적인 일상생활을 할 수 없게 된다. 알쯔하이머형 치매 진단 후 평균 생존기간은 약 8년으로 1~20년까지 보고 되어 있으며, 폐렴, 감염 등의 합병증이 잘 발생하고, 페렴이 주요 사망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2) 혈관성 치매
혈관성 치매(Vascular dementia)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지만 가장 흔한 유형은 다발경색성 치매이다. 다발경색성 치매는 뇌의 작은 혈관이 서서히 막혀 뇌의 구조들이 서서히 파괴되어 특별한 자각 증상 없이 진행되다가 치매증상이 나타나고, 치료를 안하는 경우 게속 진행하게 된다. 주로 50세 이후의 남성에게 많이 발생하며, 운동마비, 감각장애, 언어장애, 보행장애와 부분적, 단계적 인지장애가 나타나고, 인격은 비교적 유지 된다.
혈관성 치매는 심장질환,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등이 원인으로 알려져 있으며, 약 20%의 경우는 원인의 발견으로 제때 치료가 이루어지면 크게 호전될 수 있다.
(3) 피크병
피크병(Picks disease)은 40~60세에 주로 발생하고 여자에게 더 많이 발생하며, 알쯔하이머형 치매와 구별하기 어려운 질환이다. 무관심, 무감동, 자발성 결여, 충동적 행동과 성격변화, 탐식, 도벽, 강박적으로 단어를 반복하는 증상 등이 나타나며, 현재까지 특별한 치료법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2. 치매의 유병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