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가 근대 여성교육에 미친 영향

 1  기독교가 근대 여성교육에 미친 영향-1
 2  기독교가 근대 여성교육에 미친 영향-2
 3  기독교가 근대 여성교육에 미친 영향-3
 4  기독교가 근대 여성교육에 미친 영향-4
 5  기독교가 근대 여성교육에 미친 영향-5
 6  기독교가 근대 여성교육에 미친 영향-6
 7  기독교가 근대 여성교육에 미친 영향-7
 8  기독교가 근대 여성교육에 미친 영향-8
 9  기독교가 근대 여성교육에 미친 영향-9
 10  기독교가 근대 여성교육에 미친 영향-10
 11  기독교가 근대 여성교육에 미친 영향-11
 12  기독교가 근대 여성교육에 미친 영향-12
 13  기독교가 근대 여성교육에 미친 영향-13
 14  기독교가 근대 여성교육에 미친 영향-14
 15  기독교가 근대 여성교육에 미친 영향-15
 16  기독교가 근대 여성교육에 미친 영향-16
 17  기독교가 근대 여성교육에 미친 영향-17
 18  기독교가 근대 여성교육에 미친 영향-18
 19  기독교가 근대 여성교육에 미친 영향-19
 20  기독교가 근대 여성교육에 미친 영향-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기독교가 근대 여성교육에 미친 영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우리나라의 여성교육이 제도적 교육기관을 통하여 체계적으로 학문을 익혀 나가게 된 것은 개화기에 들어서면서 근대화 과정과 함께 비로소 시작되었다. 그 이전의 조선의 여성교육은 여성으로서의 부덕을 익히기 위해 가정에서 행해진 가정교육이었다.
그러나 조선시대의 여성교육은 학문적인 면은 소홀시하고, 그 교육내용 역시 유교의 영향으로 여성들에게 편협 된 점이 많았다. 여성의 미덕은 시부모와 남편을 섬기고, 그들에게 복종하며, 어떠한 일에도 자신의 감정을 숨기고 인내하는 것이었다. 여성을 지나치게 여성적 성격과 가정생활인으로만 강조함으로써, 그 결과 여성의 일반적인 성격경향이 유약(柔弱)하고 피동적이며 순화적으로 형성되었다. 여성을 일방적으로 정숙과 인고, 희생의 존재로 만들어 여성 스스로 자신의 인생을 계획하고 실천하고 책임질 수 있는 투지와 의식을 상실케 한 점은 깊이 반성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전통적 여성교육관이 오늘날에 와서도 적지 않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 여성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사회의식이 그러하고, 여성 스스로도 교육을 단지 결혼의 준비교육으로서 간주하는 경향이 여전히 존재한다. 이런 문제는 하루가 다르게 발전해 나가는 이 시점에서 국가적 차원에서도 인력의 손실을 가져온다. 문명국으로서 여성의 인력이 요청되는 바, 조속히 이 같은 관념에서 과감히 벗어나야 할 것이다. 그러므로 여성들에게 주체성을 길러주고, 자기발전과 자기신장을 가져올 수 있는 능력을 배양시켜 주는 여성교육의 필요성이 절실히 요구되는 바이다.
조사목적
본 리포트는 최초로 여성의 학교교육이 시작된 개화기의 여성교육을 기독교계 여학교를 중심으로 고찰함으로서, 여성교육에 미친 당시 기독교계 여학교의 교육성과를 재평가하고 앞으로의 현대사회가 요구하는 여성교육의 방향을 설정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따라서 본 리포트에서는 최초의 여학교인 이화학당 및 정신여학교, 배화여학교, 숭의여학교 등 기독교계 여학교의 초기 교육목적과 교육내용 등을 살펴봄으로서 이들 대표적인 몇 학교가 남긴 오늘날의 교육의 성과 및 영향을 밝혀보기로 한다.
기독교계 여학교를 중심으로 고찰함은 무엇보다도 최초의 여학교인 이화학당이 외국 선교사에 의해 세워졌으며, 당시 기독교계 여학교의 설립 목적이 종교적 목적, 즉 포교에 있었으나, 결과적으로 기독교계 여학교에서 교육받은 학생들이 오늘날 이 사회의 여성 지도자의 위치에 있고, 사회 여러 면에 미친 교육의 성과를 무시할 수 없기 때문이다. 또한 오늘날 요청되는 현대 여성상을 기독교계 여학교에서 그 당시 교육이념으로 삼고 있었다는 점에서 높이 평가되며, 초창기 여성교육이 어려운 실정에서도 순수한 의욕과 굳센 의지로 열의를 가지고 교육되고 교육받은 그 정신을 오늘에 되새겨 보려한다.
연구방법
본리포트는 기독교계 여학교의 교육연구에 선행하여, 개화기의 근대화 과정 속에서 서양문물을 수용하는데 있어 주도적인 역할을 한 개화파의 교육관 및 그들의 기독교 인식과 함께 기독교의 전개과정을 살펴보기로 한다. 뿐만 아니라 조선시대 여성교육의 형태와 근대 여성교육을 비교해 보고 대표되는 몇 기독교계 여학교의 교육이념교육목적교육내용 등을 그 학교의 학교사를 담은 학교 내 출판물을 중심으로 고찰하는 문헌연구방법을 취하였다. 한편 보다 깊이 있는 연구를 위해 교육학 분야와 종교분야, 그리고 역사분야에서 한국 근대화 과정에서 기독교계 학교에 대해 선행 연구된 몇 개의 논문을 참고하였다.
용어의 정의
1) 개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