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 및 아동복지

 1  가족 및 아동복지-1
 2  가족 및 아동복지-2
 3  가족 및 아동복지-3
 4  가족 및 아동복지-4
 5  가족 및 아동복지-5
 6  가족 및 아동복지-6
 7  가족 및 아동복지-7
 8  가족 및 아동복지-8
 9  가족 및 아동복지-9
 10  가족 및 아동복지-10
 11  가족 및 아동복지-11
 12  가족 및 아동복지-12
 13  가족 및 아동복지-13
 14  가족 및 아동복지-14
 15  가족 및 아동복지-15
 16  가족 및 아동복지-16
 17  가족 및 아동복지-17
 18  가족 및 아동복지-18
 19  가족 및 아동복지-19
 20  가족 및 아동복지-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가족 및 아동복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비행기가 덴버에 착륙했을 때 시빌은 슬픔으로 괴로워하는 어린 엄마였다. 그녀의 약혼자가 그녀에게 아이가 있다는 것을 알면 결혼을 해주지 않을까하는 생각에 두려워하고 있었다. 그래서 그녀는 한 살배기 아들 토니를 입양시키기 위해 동부에 위치한 집을 옮기기로 작정했다. 일단 덴버에서 지역 아동 주거시설이나 입양기관의 도움을 받기위해 여행자원조협회의 도움을 받았다. 법적인 서류들에 서명을 하고나서 그녀는 눈물을 흘리며 동부로 가는 다음 비행기에 몸을 실었다. 그리하여 토니는 양육기관에서 생활하게 되었다.
이주 후에 기관에서는 시빌으로 부터 전화 한통을 받았는데 그녀는 막무가내로 토니를 돌려달라고 했다. 그녀는 결혼을 했고 아들 없이 사는 것을 더 이상 견디어내기 힘들다고 새로 결혼한 남편에게 고백하였다. 그는 그녀가 토니를 다시 데려와서 키우는 것에 찬성한다고 했다. 며칠 후에 시빌이 서부로 와서 아들을 데리고 돌아갔다. 그녀에게는 아동 기관이 임시적인 방법이였다. 기관은 그녀가 개인적인 문제들을 해결하는 동안 아이를 보살펴주는 역할을 제공했다.
사회의 근본이 되는 가족에게 어떠한 위기상황들이 발생했을 때 사회 기관들은 도움을 제공하기위해 항시 대기하고 있다. 기관들은 도움 필요로 하는 가족의 기능을 강화시키는 것을 우선시하기는 하지만 필요한 경우에는 가족의 기능을 대체하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가정은 인간생활의 가장 기본적인 제도이다. 사회학자들, 사회복지사들, 정신병리학자들, 보통시민들까지도 가정이 사회의 근간이 된다는 것에는 동의를 한다. 아동과 성인의 성격을 모델링하는데 가정보다 더 효과적으로 방향성을 입증할만한 구조는 없을 것이다. 가정은 다른 사회 체계에서 보다 구성원들의 더 사회적, 개인적, 감정적인 연결 관계가 친밀하다.
아동들에게 가정은 단지 신체적 뿐만 아니라 심리적으로도 보호의 역할을 한다. 가족의 영향력이 너무나 강해서 전문가들은 아동의 기본적인 성향은 가족이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4-5세때 가장 많이 발달한다고 말한다
이 책은 가족에 중심을 맞추었으며 책의 많은 부분은 아동의 개인적 집단적 행동에 미치는 가족의 영향에 관하여 서술하고 있다. 이 장에서는 특히 가족의 기능을 강화하거나 대체하기 위한 결혼과 가족 상담 서비스와 아동 복지 서비스에 관하여 중점적으로 서술하겠다.
결혼과 가족 상담
오늘날 미국에서는 하루 평균 약 4000쌍이 이혼을 하고 그 수치는 연말까지 백만 건이 넘을 것으로 보인다
1850년 이전의 이혼통계는 실제로 잘 알려지지 않았다. 1867년에 미국 전체에서 10,000쌍이 이혼을 했다. 그때이후로 그 수치는 점진적으로 증가하였다. 그러다 2차 세계대전의 막바지의 1946년에는 613,000건, 2003년에는 전체 백만 건, 수치는 급속하게 증가하였다. 이러한 경향은 18세기 초 경기침체의 시기에는 감소되는듯하였다. 1990년대 이후에는 결혼한 커플 둘 중의 하나는 이혼을 하게 이르렀다. 이러한 수치는 21세기까지 계속 되었으며 결혼을 하자마자 이혼하는 커플의 수도 증가하게 되었다.
부부가 이혼을 하면 싱글맘의 수입도 삼분의 이정도 줄어든다. 감소된 수입은 홀로 아동을 키우는 부모들에게 뿐 아니라 이혼한 가정의 아동에게도 영향을 미친다. 이혼한 엄마의 자녀가 5세 미만이라면 상황은 더욱 어렵다. 이러한 가정은 아동양육에 필요한 경비로 인하여 빈곤의 위험에 두 배 이상 쉽게 노출되어있다. 이혼은 아동들에게는 아동학대 높은 범죄 위험, 약물남용, 낮은 학업 성취도등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주요한 요소로 알려져 있다.
한해 평균 100,000명의 남편들이 일하러 나갔다가 집으로 돌아오지 않고 있다. 또한 부인들에 의한 이러한 유기상황은 더욱 놀라운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부부가 별거중인 가정도 수천 명에 이른다. 같은 공간에서 생활하지만 사회적 정서적으로는 수마일의 거리가 있는 심리적으로 파경이 이른 가정도 수천에 달한다. 이들은 단지 종교적 경제적 심리적 혹은 다른 어떤 압력 때문에 함께 생활 할뿐이다. 이러한 가정은 성인들 뿐 아니라 아동들에게도 정서적으로 불충분하거나 척박한 환경을 제공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