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출청소년의 이해와 개입 방법 사회 문제로서의 청소년 가출

 1  가출청소년의 이해와 개입 방법 사회 문제로서의 청소년 가출-1
 2  가출청소년의 이해와 개입 방법 사회 문제로서의 청소년 가출-2
 3  가출청소년의 이해와 개입 방법 사회 문제로서의 청소년 가출-3
 4  가출청소년의 이해와 개입 방법 사회 문제로서의 청소년 가출-4
 5  가출청소년의 이해와 개입 방법 사회 문제로서의 청소년 가출-5
 6  가출청소년의 이해와 개입 방법 사회 문제로서의 청소년 가출-6
 7  가출청소년의 이해와 개입 방법 사회 문제로서의 청소년 가출-7
 8  가출청소년의 이해와 개입 방법 사회 문제로서의 청소년 가출-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가출청소년의 이해와 개입 방법 사회 문제로서의 청소년 가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가출청소년은 우리나라는 물론이고 전세계적으로 심각한 사회문제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그러나 현대사회로 오면서 더 심각해지고 있는 것은 가족구조와 기능의 변화 때문이다. (여기서 가출청소년은 단순가출 및 만성가출청소년을 포괄하는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1)가출청소년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 - 많은 청소년들은 수년간 신체적 폭력이나 정서적 방임으로 인하여 상처를 받아오고 있지만 문제는 이들이 가정에서 학대당했고 버림받았다는 사실을 밝혀 낼 수 없다는 점이다. 그래서 일반인들이 가출청소년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을 갖게 되고 낙인을 찍기도 한다. 가출청소년의 본질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근본적으로 그들이 자신과 자신을 둘러싼 세계를 보는 인식의 변화가 필요하다. 따라서 무조건 이들을 탓하기보다는 이들이 현재 처해있는 상황을 제대로 파악함으로써 이들을 이해하려는 마음자세와 이들에 대한 긍정적인 시각이 가장 요구 되고 있다.
2)제도상의 문제 - 위탁시설들이 이들에게 필요한 욕구를 충족시켜주지 못하고 이들이 처한 어려움을 해결 할 수있는 서비를 제대로 제공하지 못하면서 무책임한 퇴거계획을 수립한다거나, 아동보호체계로의 의뢰 등으로 인하여 청소년은 이러한 위탁체계에 대하여 많은 불만을 느끼게 되고, 나이 제한으로 인항 실설로부터 나온 청소년들이 갈 곳이 없어지면서 더 많은 어려움을 느끼게 되는 등의 제도상의 문제를 갖게 된다. 적절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서는 첫째. 모든 청소년은 최소한 안전하고, 안정이 되어있는 환경에서 살고 자라야 한다. 둘째, 노숙청소년을 예방하고 이들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을 점검하여 종합적인 접근책이 필요하다. 셋째, 모든 지원은 불필요한 의뢰를 예방하고 자급자족을 할 수 있도록 그들을 격려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넷째, 제공되는 모든 지원은 가족의 기능을 증진시키는데 두고 가족의 재결합을 촉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2. 청소년기에 대한 인식
- 청소년은 실수를 겪으면서 스스로 터득하는 것과 도움을 받는 것간에 균형이 이루이지도록 해야 한다. 그러나 의외로 많은 청소년이 자아정체감을 형성하지 못한 채 정채감 위기를 경험하게 되고 그러면서 정체감 혼미를 겪곤 하는데 이러한 정체감 혼미의 개념은 문제청소년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청소년에 대한 인식 부족으로 부적절한 서비스가 제공 되곤 하였는데, 청소년에 대한 개념의 전환으로 서비스가 구체화되면서 청소년에게 올바른 교육과 상담을 제공하고 있다.
3. 청소년의 권리
1)생존에 관한 권리 - 가정은 그들에게 더 이상 생존의 권리를 보장해주지 못하고 있고,
가출청소년은 매우 열악한 환경에 처하게 되면서 생존 그 자체를 위협 받곤 한다. 그래서 쉼터가 그들의 생존의 권리를 지켜주고자 노력하지만 소규모이다 보니 많은 수의 가출청소년은 그대로 방치된 채 생존 자체를 위협 당하고 있다.
2)가정에서 양육과 보호 받을 권리-아동과 청소년은 가정에서 양육되고 보호 받아야 하지만 기본적인 가정 내의 규범이 파괴되면서 많은 수의 청소년이 가정을 이탈하여 길거리를 떠돌아다니고 있다.
3)교육을 받을 권리- 청소년은 의무적으로 교육을 받을 권리가 있지만, 가출 청소년은 우리사회에서 학생으로서 살아갈 수 있는 권리를 제대로 가져보지도 못한 채 학교 밖으로 나가 다시는 돌아오지 못하고 있다. 공교육기관에 서 부적응과 단절로 인하여 교육의 기회를 상실하고 있고, 이러한 점은 이들이 우리 사회에서 살아가는 것을 더욱 어렵게 하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