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정신건강과 정신질환 노인 우울 노인자살

 1  노인정신건강과 정신질환 노인 우울 노인자살-1
 2  노인정신건강과 정신질환 노인 우울 노인자살-2
 3  노인정신건강과 정신질환 노인 우울 노인자살-3
 4  노인정신건강과 정신질환 노인 우울 노인자살-4
 5  노인정신건강과 정신질환 노인 우울 노인자살-5
 6  노인정신건강과 정신질환 노인 우울 노인자살-6
 7  노인정신건강과 정신질환 노인 우울 노인자살-7
 8  노인정신건강과 정신질환 노인 우울 노인자살-8
 9  노인정신건강과 정신질환 노인 우울 노인자살-9
 10  노인정신건강과 정신질환 노인 우울 노인자살-10
 11  노인정신건강과 정신질환 노인 우울 노인자살-11
 12  노인정신건강과 정신질환 노인 우울 노인자살-12
 13  노인정신건강과 정신질환 노인 우울 노인자살-13
 14  노인정신건강과 정신질환 노인 우울 노인자살-14
 15  노인정신건강과 정신질환 노인 우울 노인자살-15
 16  노인정신건강과 정신질환 노인 우울 노인자살-16
 17  노인정신건강과 정신질환 노인 우울 노인자살-17
 18  노인정신건강과 정신질환 노인 우울 노인자살-18
 19  노인정신건강과 정신질환 노인 우울 노인자살-19
 20  노인정신건강과 정신질환 노인 우울 노인자살-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노인정신건강과 정신질환 노인 우울 노인자살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Erickson은 인생을 8계의 단계로 나누고, 그 중 마지막 단계인 노년기를 인생을 마지막으로 총 정리하는 자아통합의 시기로 보았다. 이 시기에 통합이 잘 이루어진 성숙한 사람은 지금까지 살아온 자신의 모든 측면을 수용하여 자아실현을 계속하며 죽음 또한 담담하게 받아들이는 반면, 그렇지 못한 사람의 경우는 자존감이 크게 상실되어 인생에 대한 절망을 느끼게 된다고 하였다. 노년기는 자신의 살아온 역사 속에서 일생을 마무리하는 시기임에 틀림없으나 끝은 결코 아니며, 새로운 모습으로 삶을 영위하기 위한 중요한 준비기에 있는 시기이다. 따라서 그들의 생애 마지막 단계에서 지나온 삶에 의미를 부여하고 앞으로 남은 생애에 대한 희망을 찾도록 돕는 것은 Erickson이 말한 자아의 통합을 이루는 중요한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삶의 의미를 찾는 것은 긍정적인 정신건강의 핵심적인 구성요소이며 노인에게 있어 정신건강은 그들이 독립적인 생활을 할 수 있는가를 결정하는 주요한 평가 기준이 되기도 한다. 그러므로 노후의 생활을 성공적으로 또는 만족스럽게 보내는데 이러한 정신, 심리적인 측면은 중요한 요인이 되고 있다. (안영미, 2003) 따라서 노인의 정신의 정신건강과 정신질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II. 노인정신건강과 정신질환
1. 노인정신건강
1)정신건강의 개념
21세기에 직면한 우리들은 급속하게 가속화되는 변화의 시대 속에서 살고 있는데 이렇게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도태되지 않고 적응하며 자신의 삶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나가는 것이 현대인의 당면목표이다. 따라서 현대 사회를 사는 사람들에게 있어서는 신체의 건강 못지않게 정신건강도 중요하다.
정신건강이라는 용어는 정신질환의 유무를 지칭하기 위한 정신병리학적인 개념에서 출발하였고 현재는 질환이라는 부정적인 측면보다는 건강이라 궁극적인 측면에서 정상적인 개인의 정신상태를 나타내기 위한 다각적이고 보편적인 용어로 그 개념을 정의하고 있다. 따라서 정신건강이란 말은 심리적 안녕과 정신질환의 개념을 모두 내포하고 있으며 정신적으로 건강하지 못한 상태의 예방 및 치료라는 소극적인 정신위생적 측면과 정신적으로 건강한 상태의 유지 및 향상이라는 적극적인 정신위생적 측면을 가지고 있다.
정신건강은 단순히 병에 걸리지 않은 상태의 소극적인 의미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 자신에 대한 현실적인 판단, 자아실현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는 상태, 자기존중과 타인존중으로 건전한 인간관계를 형성, 유지하는 능력, 변화하는 사회적 환경 등의 외부환경에 대한 적응으로 스트레스와 좌절을 이겨낼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결국 정신건강은 자신이 놓여있는 현실을 인정하고 자아정체감을 가지며 자아실현 및 사회적 이상실현을 위해 노력하고 균형 잡히고 통합된 인격체와 자율성을 가지고 있으며 바람직한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환경에의 적응능력 및 조정능력을 가지고 있는 상태를 말한다.
(김도환, 2001:3)
2)노인의 정신건강문제
참고문헌
>
권석만 민병배, 2000, 『노년기 정신장애』, 학지사
노병일 오영선. 2005. 『지역 노인의 사회적 지지와 우울』. 다운샘
박광준 안홍순 최성재 황성철 외 , 1999, 『고령화사회와 노인복지』, 세종출판사
안창일. 2000. 『임상심리학』. 시그마프레스
오성춘 역. 2001. 『상담학개론』. Gerald Corey. 서울: 장로회신학대학교출판부,
이혜영편, 2000, 『케어복지론』, 양서원
임춘식. 2001. 『고령화 사회의 도전』. 서울: 나남출판사
현외성 조추용 김혜경 이경남 윤은경, 2002, 『노인복지실천사례론』, 양서원
도츠까 시로저, 1999, 『치매 노인의 케어와 예방』, 하나의학사
김형수, 2003, “노인 자살 문제 - 노인자살의 현황과 과제”, 『밝은 노후』
노효련 배성수, 2003, “치매환자의 다각적 접근과 치료”,『대한물리치료학회』
박왕호, 2003, “노인 자살 문제 - 언론보도를 통해 본 노인자살의 사례”, 『밝은 노후』
양순미 임춘식, 2006. “농촌노인들의 자살생각에 미치는 우울의 효과”, 『한국노인복지학회』
이경선 김경숙 이재환 국내 외, 2003, “치매노인시설 실태에 관한 비교조사연구”, 『한국디자인과학협회』
이한숙 김현나, “치매노인을 위한 치료레크레이션 요법과 활용방안”, 『한국여가레크레이션학회』
김도환, “도시 노인의 가족지지와 정신건강과의 관계 연구”, 『한국노인복지학회』
중앙일보, 2005.5.29
매일신문, 2006.01.19
매일신문, 2005.11.2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