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 무기력의 증후와 심리 적특 성간의 관계

 1  학습 무기력의 증후와 심리 적특 성간의 관계-1
 2  학습 무기력의 증후와 심리 적특 성간의 관계-2
 3  학습 무기력의 증후와 심리 적특 성간의 관계-3
 4  학습 무기력의 증후와 심리 적특 성간의 관계-4
 5  학습 무기력의 증후와 심리 적특 성간의 관계-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학습 무기력의 증후와 심리 적특 성간의 관계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학습에서 중요한 요인이 되는 학습상담, 학생지도 상담, 학습동기화 방법, 집중력 향상방안, 그리고 독서훈련 등에 대한 중요성이 고려되지 않는 교육이 다반사였던 교직과정. 이러한 학교교육에서는 당연히 학습부진아를 지도하는 전략의 강구가 매우 어렵다. 이로 인해 학교교육에서 학습부진아에 대한 적절한 처치가 부족해지고 이들의 학습의욕 상실이나 학습결손을 방치하면 일탈의 가능성이 높아지고 보상교육의 시기가 지연됨에 따라 교정ㆍ보완의 가능성이 줄어들므로 학습부진아의 교육적 처치가 중요한 문제로 부각함에 따라 교육자들이 보다 효율적인 상담기법을 배움으로서 정상아들에게는 잠재력개발의 독려와 학습부진아에게는 학습장애원인의 탐색을 통한 극복을 조력, 학습문제로 야기되는 부정적 자아개념의 예방을 통해 청소년문제 해결 및 교육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학습상담을 이야기하기 위해서 우선 학습부진아의 개념에 대해 이해하고 갈 필요가 있다.
학습부진아는 특정생활과 성취사이의 불일치나 현시적 능력과 실제 학업성취 사이에 불일치가 있는 경우, 다수의 학습자에게 보편적인 교재ㆍ교수방법으로 학습할 수 없는 정도의 특징을 지니고 발달을 위한 특별과정을 요구하는 경우, 정신박약, 감각결손, 정서문제, 학습기회 결여를 배제한 조건을 고려하여 정상적인 지적능력을 지니고 학교수업을 올바로 할 수 있음에도 내적발달장애나 학습수행의 요건과 외적 학교부적응 등으로 인해 최저수준의 학업성취에 도달하지 못한 것을 말한다. 유서개념으로는 학습지진 또는 정신지체 등이 있다.
이러한 학습부진의 관련요인으로는 객관적 환경조건, 학습결손누적, 지능의 구조적 결여, 학습의욕 상실, 내재적 조건ㆍ발달 등 이 있다. 이러한 요인을 고려하여 학습상담기법 연구에서는 학습부진아를 정상적 지능을 지니고 있어 올바른 학교수업이 가능한 잠재력을 지니면서도 내적으로 발달장애나 학습수행에 필요한 요건과 외적으로는 교사ㆍ학교ㆍ교우에 대한 부적응으로 인해 설정된 교육목표에 도달하지 못하고 최저수준의 학업성취에 도달하지 못한 학습자로 정의내리고 있다.(단, 신체적조건 및 선천적 조건에 의 한 결핍은 제외)
이러한 학습부진아 지도에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 이론적 배경은 행동주의와 인지주의이다. 행동주의 심리학은 학습부진아의 학습과제 지도를 위해 필요한 정신과정, 정신과정의 조화방해요소, 극복 방안 등에 초점을 맞추는 정보처리이론, 초인지이론, 자기강화이론의 도입으로 인지적 행동주의 학습이론으로 변화되기 시작했다. 교과중심이 아닌 아동중심의 원리에 입각한 학습 진행 및 학습기술 지도가 어렵기 때문에 통합성을 지니고 이해되어야 한다는 사고방식의 수용으로 인지적 행동주의 모형이 확산되었다. Meyer와 Craighead는 학습부진아 연구에 적용된 인지적 행동주의 기법을 세 영역으로 분류하여 설명하였다.
①자기교시, 자기기록, 치료에 대한 자기 선택, 자기 강화나 처벌을 활용하는 Self-technique이 유형의 연구는 수업에 관한 학습자의 집중력을 행상시키는데 관련된 외현적 행동의 수정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만약 학습자가 과제행동을 이행한 것으로 보인다면 학습자는 실제 과제행동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②학습부진아의 특별한 전략구조에 대한 연구
이 유형의 연구에서는 학습자는 학습의 선행조건인 학습기술을 습득 후 정보 이용을 위한 과제전략을 사용하도로 훈련받는 다음 학습자는 훈련을 받지 않은 문제에 대한 효과적 전이의 검증을 위한 일반화와 관련된 연구에 참여되는데 이 과제는 학습과제 해결을 위해 학습자에게 체계적 방법을 교수하도록 고안된 수업에 관한 접근으로 학습자는 학습기술과 기술을 조화할 수 있는 규칙으로 특별한 형태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구성전략으로 학습한다.
③일반화 과정에 관한 전이의 연구
이 유형의 연구는 학습 부진아가 문제해결에 관련된 정보를 기억, 선택, 조직하는 방법을 제공하는데 있다. 이 연구의 주된 과제는 최종 인지적 도약을 이룩하기 전에 외적으로 부과된 어떤 종류의 그리고 얼마나 빈번한 치료가 훈련과제에 도입되었는가에 있다. 그리고 향상된 집중력이 자동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거나 계획을 구상하도록 하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국내 상기 선행연구의 방향은 학습부진 원인분석, 지적ㆍ정의적 특성연구, 인지과정 분석, 뇌구조에 입각한 학습구조 분석, 상담프로그램 적용을 통한 교육효과 분석, 메타분석 으로 볼 수 있으나 탐구한 실증적 연구는 미미하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