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갱신운동의 정체 칼빈의 성찬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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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예배갱신운동의 정체 칼빈의 성찬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성찬의 주된 이견은 “성찬에 있어서의 주의 임재”에 대한 것이며 “이것은.... 내 몸이니라”는 구절을 어떻게 해석하느냐 하는 주경학적 입장으로 로마 문자적인 해석을 취한 카톨릭교의 화체설과 루터의 공재설, 비유적 해석을 취한 쯔윙글리와 칼빈의 상징설을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게 된다.
B. 쯔윙글리와 칼빈의 상징설이 올바르다는 주장
아트킨슨 : 현대의 성경 해석가들이 루터의 문자적 해석보다 쯔윙글리의 상징적 해석을 인정하고 있다.
로제 : 화체설은 신약 성서의 내용과는 거리가 먼 교리화 작업이라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매튜 헨리「복음주석」: 로마 교회의 화체설은 그리스도를 모독하는 것이며 성례식의 본질을 파괴하고 우리의 감정을 속이는 것이다.
「풀핏 주석」: ‘이것은 내 몸이니라’는 것은 상징적이며 잔도 역시 그리스도의 피의 상징이다.
「국제비평주석」: 문자적 의미를 강조하는 것은 언어학적 법칙과 용법에 전적으로 모순되는 것이다.
「박윤선 주석」: 화체설과 공재설은 그릇된 해석이고 이 말씀은 비유뿐이다.
「이상근 주석」: 성찬을 통해 만민의 죄를 대속하기 위해 십자가에서 죽으신 주님의 몸과 피를 기념하고 그 뜻을 소중히 밝히며, 이를 믿고 전하는 것이 신자의 도리일 것이다.
헨리 디이슨「조직신학강론」: 성저적인 견해는 성찬을 그리스도의 죽음에 대한 기념 및 그 죽음의 유익에 우리의 참여를 대표하는 것으로 보인다.
A. A. 하지 : 성찬은 자명하게 기념적 의식이며, 실물 교육이고, 기독자의 제자 신분의 가견식 표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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