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이주여성의 스트레스가 결혼생활에 미치는 영향

 1  결혼이주여성의 스트레스가 결혼생활에 미치는 영향-1
 2  결혼이주여성의 스트레스가 결혼생활에 미치는 영향-2
 3  결혼이주여성의 스트레스가 결혼생활에 미치는 영향-3
 4  결혼이주여성의 스트레스가 결혼생활에 미치는 영향-4
 5  결혼이주여성의 스트레스가 결혼생활에 미치는 영향-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결혼이주여성의 스트레스가 결혼생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산업화사회로 접어든 한국사회에서 농촌을 떠나 도시생활을 하기위해서 직장을 구하는 사람이 많아지고, 그로인해 농촌에서 생활을 이어나가는 사람이 적어지면서 농촌총각들이 많아지고, 이 부분이 사회문제로 대두되기 시작하였다. 그로인하여 농촌총각 장가보내기 프로젝트가 각 읍면도에서 실시되고, 각종 메스컴에서도 결혼프로젝트가 인기를 끌었다. 그로인해 결혼이주자 수는 2012년 1월기준, 144,214명으로 추산되었다(안정행정부, 2012). 결혼이주자는 계속해서 국내에 유입될것으로 예상되며, 이 같은 추이를 감안할 때 2020에 이르면 약351,000명의 결혼이주자가 한국사회에 거주하게 될 것이라 예측된다(설동훈·서문희·이삼식·김명아, 2009). 주로 결혼이주여성으로 대표되는 결혼이주자의 증가추이는 한국사회에 많은 점을 시사한다. 우선 그들의 사회부적응이 더 이상 우리사회가 간과해서는 안될 사회적 이슈가 되었다는 점이다(김한성,김유신, 2013).
하지만, 국제결혼 부부에 관한 선행연구들이 많지 않다. 결혼이주여성들이 우리나라에서 결혼이라는 매개체를 통해서 사회통합을 하기위해서는 다양한 정책제안과 프로그램들이 개발되어서 앞으로 국제결혼 부부에 대한 사회적 갈등의 골을 조금씩 좁혀졌으면 하는 바램이다.
국제결혼 부부에 관한 선행연구들은 부부의 갈등이나 낮은 결혼안정성에 초점을 두고 결혼의 질을 탐색해왔다. 김두섭·이명진(2007)은 국제결혼 부부가 내국인 부부에 비해 연령과 교육수준등의 차이가 커서 결혼 안정성이 낮다고 하였다. 윤형숙(은 국제결혼 부부가 언어 문제로 의사소통이 원활하지 않아 부부 간 친밀성이 형성되기 어려워 결혼 적응이 쉽지 않다고 한다. 이혜경(2005)은 상업화된 국제결혼의 문제가 부부관계를 계급화하며 부부관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하였다. 김오남(2006)은 부부갈등의 원인을 국제결혼 부부의 문화적 차이로 보고 있다. 이처럼 국제결혼 부부에 대한 선행연구들은 종종 인종, 문화, 언어등과 같은 사회인구학적 특성과 결혼의 질의 관련성을 찾아왔다. 그러나 부부의 결혼생활에는 사회인구학적 특성 이외에도 결혼생활에서 배태된 환경이 중요한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즉 가사일, 자녀양육과 부모부양, 가족의 질병등과 같이 일상생활에서 반복되는 스트레스가 결혼관계에 더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국제결혼 부부는 같은인종과 민족적 배경을 가진 부부보다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스트레스의 충격으로부터 더 취약하다(김오남, 2006). 적어도 배우자 중 한쪽은 그들을 둘러싼 환경이 낯설고,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같은 인종적, 민족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보다 더 많은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이 크다. 게다가 사회·경제적적 자원의 차이와 부족 때문에 결혼생활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스트레스에 쉽게 대처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스트레스와 결혼의 질이 관계를 탐색한 연구들에 의하면(Okun, 1996: Bradbury, Fincham, and Beach, 2000: Luke and Carrington, 2000). 스트레스 환경에 높여 있는 사람일수록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결혼 적응이 낮다고 한다. 결혼관계에서 스트레스가 발생하면 더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소모함으로써 부부의 상호작용을 억제하게 된다. 또한 스트레스로 인해 평상시보다 공격적인 행위를 할 가능성도 커지기 때문에 낮은 결혼 적응도를 보여줄 수밖에 없다(김현숙 김희재 오중환, 2011).
그로인해 생기는 결혼위기의 이주여성 결혼생활은 이주여성뿐이 아닌, 우리나라의 이혼률과 또 다른 사회문제로 대두될것이다. 그로인해 사회적인 현상에 따른 문제점을 미리 예상하고, 예방할 수 있도록 하기위해서 결혼이주여성문제에 대한 부분을 정책적으로, 사회적으로 프로그램 및 제도적인 정책이 마련되어야 할것이다.
오현승(2013) 선행연구에서는 문화이해부족과 문화 간 충돌과 언어 및 의사소통의 어려움, 빈곤 및 경제적 어려움의 문제와 가정폭력 및 정신적 신체적 피해와 어려움을 호소등으로 인해서 스트레스를 받고 있지만, 다문화센터의 프로그램 이용 및 가족들의 지지와 격려등으로 스트레스를 이겨낼수 있는 긍정적인 영향이 있다고 하였다. 그로인해서 다양한 프로그램이 개발되고, 참여시키며, 정책적인 지원이 필요하고, 지속적인 관리가 이루어져야한다고 했다.
본 연구는 결혼이주여성들이 한국생활에서 결혼이라는 삶을 살아가면서 스트레스로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여성들이 결혼생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제1절 연구필요성 및 목적
참고문헌
■ 참고 문헌
김한성(2013). 결혼이주여성의 삶의 만족도 : 지역사회 특성과 차별경험을 중심으로
한국사회학회 47(2), 2013.4, 177-209(34pages)
김현숙(2011). 결혼이주여성의 결혼의 질의 결정요인. 한국인구학 34(1), 2011, 4, 27-51(25 pages)
김한승,이유신(2013). 한국사회학회, 177-209
오현승(2013). 결혼이주여성의 문화적응 스트레스와 다문화 프로그램참여에 관한 연 구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이정란(2012). 결혼이주여성 배우자의 문화적응 스트레스가 결혼만족도에 미치는 영 향 동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최현미(2013). 농촌지역 결혼이주여성의 우울 영향요인 연구. 경성대학교 사회과학 연구소 29(3), 2013.8, 119-142 (24pages)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