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임아동과 레질리언스

 1  방임아동과 레질리언스-1
 2  방임아동과 레질리언스-2
 3  방임아동과 레질리언스-3
 4  방임아동과 레질리언스-4
 5  방임아동과 레질리언스-5
 6  방임아동과 레질리언스-6
 7  방임아동과 레질리언스-7
 8  방임아동과 레질리언스-8
 9  방임아동과 레질리언스-9
 10  방임아동과 레질리언스-10
 11  방임아동과 레질리언스-11
 12  방임아동과 레질리언스-12
 13  방임아동과 레질리언스-13
 14  방임아동과 레질리언스-14
 15  방임아동과 레질리언스-15
 16  방임아동과 레질리언스-16
 17  방임아동과 레질리언스-17
 18  방임아동과 레질리언스-18
 19  방임아동과 레질리언스-19
 20  방임아동과 레질리언스-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방임아동과 레질리언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한 학기동안 아동복지와 관련하여 아동의 권리, 국내외 아동정책, 그리고 빈곤, 학대, 장애, 폭력 등 분야별 아동문제를 검토하며, 레질리언스 이론에 바탕을 두고 아동문제의 실천적 개입방법을 두루 살펴보았다.
한 학기 수업을 마치며 이번 기말 레포트의 주제를 ‘아동방임과 레질리언스’로 정하였다.
그 이유는 첫째, 본인의 수업발표 내용이 ‘UN 아동권리협약과 아동의 권리’였으며 아동권리와 관련하여 연관 지어 아동의 권리가 가장 많이 침해되며 그 정도의 심각성이 매우 큰 문제는 아동학대의 문제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특히 아동학대와 관련하여 아동방임의 문제에 초점을 두었는데, 이는 아동방임의 폭과 정도가 매우 넓고 깊은데도 불구하고 아동방임의 문제는 한 가족의 개인적인 가정사적인 문제로 치부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두 번째, 아동방임을 선택한 이유는 레질리언스 이론과 관련하여 더욱 깊게 살펴볼 수 있는 문제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레질리언스 이론은 역경을 극복해가는 한 개인의 역경극복의 능력이라고 한다. 아동방임은 한 시기에 사건처럼 일어난다기보다는 지속적이고 일상적으로 벌어지는 일이기 때문에 가족이나 주위에서조차 그 심각성을 잘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고, 따라서 아동방임의 경우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력이 가랑비에 옷이 젖듯이 조금씩 아동의 내면과 성장발달에 큰 영향을 주게 된다.
아동기 방임을 경험한 아동의 상당수는 단기적으로 여러 가지 발달상의 어려움, 즉 어머니와의 애착이 잘 형성되지 않아 자존감이 낮고 자기주장을 잘 못하며 학교생활을 적응하는데 있어 다양한 어려움을 경험하며(wolfe,1993), 장기적으로는 성격발달과 행동상의 문제를 야기하면서 청년기와 성인기의 일탈행동, 범죄행위, 사회부적응의 주요원인이 되기도 한다. 김경희(2004)“아동학대의 발달적 영향 및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고찰-2001년,2002년 아동학대 발생현황을 중심으로”, 「신흥대학 논문집」, 27호, 245-270
또한 아동방임의 문제는 단순히 아동기의 문제로 그치는 것이 아니며 나아가 방임을 경험한 부모는 그들 자녀를 다시 방임한다는 데서 그 지속성이 길다. 신선희(2004). “저소득층 가정의 아동방임 실태와 사회복지적 접근 방안에 관한 연구”, 상지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본인이 아동방임에 있어 레질리언스 접근법이 중요하다고 생각한 이유는 레질리언스 접근법이 생태체계적 접근방법에 기반을 두면서도 개인의 내면과 영성의 중요성을 제시하고, 개인의 탄력성이 전 생애를 거쳐 향상될 수 있다는 희망적인 관점을 제시했기 때문이다. 아동방임의 경우는 특히 아동의 내면에 깊은 상처를 주며 성인이 된 이후까지 그 정신적 영향력이 파급되기 때문에 방임으로 인한 내면적 어려움을 극복하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접근방법이 아주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러나, 레질리언스 이론을 공부해가는 입장에서 아직 레질리언스 이론에 대한 이해가 많이 불충분하며, 또한 실천적 학문으로서 사회복지를 공부하는 입장에서 실제 현실의 문제를 놓고 레질리언스 이론을 적용하며 그 중요성을 깨달아가야 함에도 불구하고 이제 공부를 시작한 입장에서 그러한 접근방법에는 한계가 있었다.
따라서 이번 기말 레포트를 정리하면서 본인은 아동방임의 문제에 레질리언스 이론을 적용한 논문을 검토해봄으로써, 레질리언스 이론을 스스로 깊이 있게 이해하는데 우선 초점을 두었고, 그 논문이 가져오는 실천적 개입방법의 살펴봄으로써 레질리언스 이론이 실천적 개입에 어떤 시사점을 주는지 그 원리를 파악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또한 반대로 레질리언스 이론에 입각한 실천적 개입의 한계는 무엇인지, 또한 더욱 발전시켜야 할 내용적 측면은 무엇인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따라서 레질리언스 이론에 입각하여 방임아동의 문제를 연구한 「방임아동의 심리사회적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을 중심으로-」(김신희/2008/이화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사회복지학과 석사논문)을 중심으로 레질리언스와 관련한 여러 참고자료를 토대로 이 문제를 살펴보았다.
논문「방임아동의 심리사회적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을 중심으로-」는 방임을 경험한 초등학생 4-6학년 252명의 응답자료를 분석하여 방임이라는 위험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잘 적응해나가는 아동들의 적응을 돕는 보호요인을 밝혀내고 보호요인이 위험요인의 영향을 완화하는가를 연구한 논문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1. 사회복지와 탄력성, 양옥경 외
2. 가족복지와 레질리언스,
3. 아동학대와 레질리언스, 문영희 저
4. 김신희(2008) “방임아동의 심리사회적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 박미경(2005) “아동방임유형별 위험요인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 이용준,박경자(2004), “탄력적인 아동의 보호요인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