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미니즘문학] 작가 `윤대녕`과 `천지간`작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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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페미니즘문학] 작가 `윤대녕`과 `천지간`작품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줄거리

II. 작품의 문학적 가치와 평가

III. 작가에 대한 평가와 다른 작품에 나타난 작가의 세계

1. 문단에서의 평가
2. 페미니즘 진영에서의 평가
3. 다른 작품에 나타난 여성에 대한 인식
4. 작가의 시대적 상황

IV. 작품에 대한 분석

1. 여성주의적 입장에서 본 작가와 작품
(1)소설 속에서 윤대녕이 부여한 남녀주인공의 역할
(2)윤대녕의 작품에서 등장하는 여성들: 차별대우!!
(3)여자주인공, 남자주인공과 언어
2. 여성주의가 아닌 시각

V. 결론



본문내용
윤대녕의 은 생의 한 순간을 운명의 사슬에 꿰어 봄으로써, 가장 소설적인 접근법을 보여 주었다. 윤대녕은 이 작품에서 "천지 간 사람이 하나 들고나는 데 무슨 자취가 있을까"라고 말한다. 하지만 스쳐 지나듯이 이 세상을 살다가는 인간 생명의 소중함과 그에 대한 연민의 정을, 비범한 상상력으로 환하게 빛나는 백색의 미학으로 빚어냈다. 그녀를 죽음에서 건져 올린 것은 뱃속에 든 아이의 생명에 대한 연민이었고, 그녀로 하여금 지난 삶을 지우고 새롭게 시작함을 가능하게 한 것은 생명을 소중하게 여기는 나와 횟집주인의 생각이었다. 백색은 때로는 사라지지만 느닷없이 다시 나타나 죽음의 검은 세계를 환히 밝히는 빛나는 색이며 죽음의 찬 기운을 따뜻하게 데우는 생명의 색인 것이다.
또한 천지간의 어둠을 환하게 밝히고 따뜻하게 데우는 불꽃이며 불빛 가운데 가장 소중한 인연의 줄을 잘 제시하고 있다. 화자인 나는 어릴 적 물에 빠져 죽을 고비를 넘긴 사람이다. 급류에 휩쓸린 그를 구하고 그의 친구가 대신 죽었다. 그는 자기를 희생해 남을 구하는 인연의 한 줄에 묶인 것인데, 그 줄이 그로 하여금 한 여인의 목숨을 구하는 일로 나아가게 만든 것이다.
문장 하나 하나가 주제로 몰입되어 있는 점도 눈여겨볼 만하다. 작가는 여로라는 흔한 구도 아래에서 주제로 돌입되는 수많은 장치들을 한 치의 오차도 없이 그려내고 있다. 여기서 여로는 밋밋하게 뻗어 있는 외줄기 직선로가 아니다. 그 여로는 구계등에 이르러 부풀어오른다. 머뭇거림, 죽음에의 유혹에 이끌리기와 그것과의 싸움, 기억 속 과거와 현재의 갈등 등등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