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의 역사 예배의 역사적 발전

 1  예배의 역사 예배의 역사적 발전-1
 2  예배의 역사 예배의 역사적 발전-2
 3  예배의 역사 예배의 역사적 발전-3
 4  예배의 역사 예배의 역사적 발전-4
 5  예배의 역사 예배의 역사적 발전-5
 6  예배의 역사 예배의 역사적 발전-6
 7  예배의 역사 예배의 역사적 발전-7
 8  예배의 역사 예배의 역사적 발전-8
 9  예배의 역사 예배의 역사적 발전-9
 10  예배의 역사 예배의 역사적 발전-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예배의 역사 예배의 역사적 발전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오늘날 교회가 집행하고 있는 예배의 형식은 많은 세월을 통하여 변천해 왔다. 예배의 이런 형식들 가운데는 수세기의 기간을 거쳐서 그리고 그 가운데 어떤 것은 그리스도교 초기까지 소급되는 전통을 표현하고 있는 것도 적지 않다. 그러나 변화가 빠르게 진행되어지는 현대인은 예배에서도 그 역사에는 관심이 별로 없고 자기들 시대에 생겨난 형식으로 예배드리기를 원한다. 그래서 예배의 유산가운데 현재와는 아주 다른 집중력으로 경험된 각 시대의 신앙 체험이나 기도의 통찰력이 숨져져 있다는 것을 망각하고 있다. 그러므로 오늘 우리들이 예전에 선조들이 하나님께 드려졌던 예배의 전통을 현대성에 맡게 어떻게 끌어들일까 하는 식으로 예배의 가능성에만 문제를 한정하기 바란다면 그것은 예배의 빈곤화를 자초할 뿐이다, 예배의 역사는 그런 것을 극복 할 수 있는 실례들을 유산으로 전해주고 있다. 박근원 「그리스도교 예배의 역사」(서울: 대한 기독교 서회, 2006), p6
Ⅱ. 예배의 역사적 발전
1. 구약시대
모든 종교는 경전을 가지고 있다 그 경전에서 각 종교들의 예배의 원리와 교리 형성의 근거를 갖게 된다. 기독교의 경전은 구약과 신약으로 분류된다. 구약은 창조의 기사로부터 아브라함의 선택과 그 후손인 이스라엘 민족의 역사를 상세하게 기록해 놓았다. 장차 이 땅에 오실 메시아로 그리스도이신 예수님에게 초점을 맞춘 이 기록은 주전 400년경 말라기라는 선지자가 하나님의 주권에 대하여 선포하던 때 까지를 다루고 있다. 많은 현대인들은 이 구약성경을 이스라엘 민족사의 기록으로 단순하게 생각해 버리는 경향이 적지 않다. 그러나 구약의 말씀은 신약의 모체이며 하나님께서 선택하신 백성들이 드린 예배의 실상이 상세하게 기록되어 있다.
또한 신약을 그리스도이신 예수님의 생애와 그 제자들의 전도 활동을 독자적으로 수록한 한 권의 책으로만 볼 수 없다. 이 신약성경이 우리에게 보여 주는 것은 하나님과 그 백성간의 그리스도이신 예수님을 통한 새로운 계약의 성립이다. 곧 구약에서부터 준비해 온 구원의 완성을 이룩한 내용을 담은 성경이 바로 신약이다. 그러므로 구약과 신약은 살아계신 하나님의 연속적인 역사와 그 역사 속에서 하나님께서 어떻게 계시하고 있는지를 보여주게 된다. 특별히 예배의 내용과 그 발전을 이해하려 할 때 성경을 떠나서는 불가능하다. 그러므로 예배의 역사적 발전을 말할 때는 언제나 구약과 신약에 나타난 예배의 본질과 그 형태 및 발전 과정을 우선적으로 살펴보지 않으면 안 된다.
2. 모세 이전 시대의 예배
모세 이전의 시대라 함은 하나님의 창조 역사로부터 모세가 부름 받기까지를 말한다. 이 시기의 예배 형태는 지극히 자연적인 현상을 띠고 있다. 에덴동산에서 살던 최초의 인간은 하나님과의 대화 속에서 창조주를 경외하였으나 죄를 범하므로 그 관계가 단절되고 말았다. 그러나 아담의 아들 가인과 아벨에 이르러 하나님 앞에 제물을 가지고 제단을 쌓은 일과 함께 하나님께서는 예배 자들의 심성을 따라 응답 하셨다. 그 후 에녹과 하나님과의 밀접성에서 예배의 계속성이 나타난다. 그리고 노아의 경우에서는 하나님이 직접 명령하신 대로 섬기고 순종한 뒤 스스로 제단을 쌓게 되는 과정이 기록되어 있다. 이와 같이 예배의 발전은 아브라함이 하나님의 선별된 민족의 시조로 불림을 받았던 때부터 더욱 뚜렷이 그 윤곽을 나타내었다. 아브라함은 하나의 족장으로 출발하면서 제사장과 예언자와 통치자의 일을 담당하게 되었다. 이러한 예배의식은 그의 후손인 이삭과 야곱에게 계승되었음을 보게 된다. 그들이 하나님을 위하여 제단을 쌓고 희생의 제물을 드리면서 인간들이 앞으로 계속해야할 예배의 본과 제사의 필요성을 보여 주었다. 정장복 「예배학 개론」 (서울: 예배와 설교 아카데미, 2005), p49~p54
3. 모세 이후 시대의 예배
구약에 나타난 모세라는 인물은 이스라엘의 역사에 새로운 장을 펼친 지도자일 뿐만 아니라 예배에 있어서 중요한 획을 긋는 인물이다. 선조 야곱과 그의 아들이 이집트로 가서 거주했던 요셉 시대 이후 모세는 약 400년간을 거의 노예생활로 지냈던 이스라엘 민족의 대이동을 성취시킨 인물이다. 예배학적 차원에서 모세를 예배의 기점으로 볼 수 있는 것은 그가 율법서를 기록하면서 하나님 앞에 드려야할 예전의 구체적인 내용을 하나님의 명령으로서 기록하였기 때문이다.
그가 남긴 출애굽기와 레위기에서의 예전 절차는 지금껏 이방 종교로 인해 오염되었던 예배의 형태를 종식시키고 새로운 질서를 세우게 해주었다. 하나님은 그를 통하여 십계명이라는 새 계약을 그 백성에게 부여하셨으며 예배를 위한 성소의 내용과 규례 문제 레위 지파를 통한 제사장 계열의 확정 그리고 제사 제도의 제정 등을 명하셨다. 이로부터 노예생활 속에서 무질서했던 야훼 종교의 독특한 예배 형태를 쇄해 가는 구체적 발전 단계가 모세를 통하여 개시된다. 그는 예언자로서 여호와를 대면하고 또한 그 말씀을 받아 전달하는 임무를 수행하는 말씀의 운반자이기도 했다. 그래서 후기 예언자들은 모세를 최초의 예언자로 간주하였으며 예언적 기능을 가지고 예배의식을 집례 하는 책임 있는 존재로 여겼다. 모세는 하나님이 주신 예배 법규를 단순하게 전달하는 존재로 끝나지 않고 광야 40년을 통하여 철저한 예배 훈련을 시켰던 지도자였다. 모세가 가나안 땅의 문전에서 죽은 후 이스라엘 백성들은 후계자 여호수아의 지휘아래 가나안을 정복한다. 그러나 거기서 바알 신을 섬겼던 그 땅의 토착 종교를 접하고 하나님으로부터 탈선하는 어리석음을 범하고 만다.
바알을 하나님과 동일시하고 하나님께 드리던 예배의식 기념 축일 등을 바알에게 돌리는 심각한 과오를 범한다. 다윗 때에 이르러 다시 하나님을 섬기는 예배의 회복운동이 전개되었으며 나아가 아모스 미가 같은 선지자들을 통하여 부패된 민족의 종교성 회복이 점차 가능해지게 되었다. 모세 시대에 제정되었던 성전 예배는 솔로몬의 성전이 완성되었을 때에 그 극치를 이루었다. 이시기 예배에 있어서 몇 가지 중요한 변화가 있었는데 그것은 아래와 같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1. 정장복 「예배학 개론」 (서울: 예배와 설교 아카데미, 2005)
2. 박근원 「그리스도교 예배의 역사」(서울: 대한 기독교 서회, 2006)
3. 정광욱 「당신의 예배생활은 전통적인가 성경적인가」(도서출판 나침반사,1987)
4. 서영일 「초대교회사」(은성출판사,200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