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덤 스미스 도덕철학과 정치 경제

 1  애덤 스미스 도덕철학과 정치 경제-1
 2  애덤 스미스 도덕철학과 정치 경제-2
 3  애덤 스미스 도덕철학과 정치 경제-3
 4  애덤 스미스 도덕철학과 정치 경제-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애덤 스미스 도덕철학과 정치 경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스미스가 1776년에 내놓은 《국부의 본질과 원인에 대한 탐구An Inquiry into the Nature and Causes of Wealth of Nations》(이하《국부론》)는 자본주의와 그 도덕에 대해 쓰여졌다. 이 책은 인간의 이기심에 의해 움직이는 시장의 작동 원리를 분석한 책으로 자기애와 자기중심주의, 이기심, 자존심, 인정받고 싶은 마음 같은 인간성이 사회 제도를 통해 적절히 인도될 때 사회적으로 이득을 가져올 수 있는 가능성을 타진했다.《국부론》의 가장 중요한 논지는 시장경제가 대다수 대중의 생활수준을 향상시킨다는 것이며, 이것이 스미스가 ‘보편적 풍요universal opulence’라고 부른 것이다. 소비자들의 구매력이 ‘국가의 부’의 척도이며 올바른 제도가 갖추어진다면 ‘상업 사회’의 발전이 개인의 자유와 국가 간의 평화로운 관계를 증대시킨다고 주장했다. 그가 상업 사회를 중요시한 것은 물질적 부 때문만이 아니라, 상업 활동을 벌이는 인간이 갖추게 될 새로운 도덕성에 주목했기 때문이다. 그는 시장의 출현으로 인간이 서로 협동하는 법을 배우며, 자제심을 키워서 좀더 유연해지며, 비사회적인 성격을 누르고 타인의 요구에 맞추는 법을 배울 것이라고 생각했다. 국부론과 《도덕감정론The Theory of Moral Sentiments》(1759)은 인간을 ‘부유하게’가 아니라 ‘바람직하게’ 만들기 위해 집필되었다.
1.스미스의 삶과 환경
스미스는 18세기 중반에 영국의 지적 혁신의 큰 시발점이었던 스코틀랜드에서 생애의 대부분을 지냈다. 그가 성장한 스코틀랜드 사회는 재산과 귀족의 후원, 교육, 정부 업무가 긴밀히 연결된 사회였다.
스미스는 스코틀랜드에서 태어나 생애 대부분을 그곳에서 보냈지만, 코스모폴리탄 코스모폴리탄(cosmopolitan) 세계주의의 사상을 가진 사람
출처-daum국어사전
적인 사상가였다. 그는 영국 대중을 위해, 더 넓게는 유럽과 범대륙의 독자를 위해 글을 썼다. 다양한 사회 정치 제도에 깊은 관심을 보였으며, 제도의 기원 및 제도가 미치는 영향에 관해 역사적이고 비교학적인 탐구를 했다.
2.소비자 혁명
스미스 시대 많은 영국인들은 오늘날 우리가 빈곤이라고 부르는 상태 속에 살았다. 그 중에서 영국 경제는 다른 나라보다 양호한 편이었다. 국부론에서 스미스는 18세기 영국의 번영이 경제 성장의 산물이라고 했다. 그는 성장을 경제 성장을 가속화하기 위해 시장의 자유를 경제 전분야로 확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자유시장의 원칙을 국내뿐 아니라 해외무역에도 적용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 시대에 경제적으로 가장 중요한 사실은 국가가 날로 번창한다는 것이다. 특히 소수 특권층뿐 아니라 노동 대중의 삶이 나아지고 있었다. 18세기 초에 상류층의 사치음료이던 차가 18세기 중반에는 길에서 일하는 노동자들의 일상 음료가 되었다. 부자들의 전유물이었던 담요, 린넨, 베개, 깔개, 커튼, 유리, 도자기, 놋쇠, 구리, 철제 등이 서민 가정으로 쏟아져 들어갔다. 초기 단계 산업혁명의 결과물이었던 영국 소비자 혁명은 역으로 산업혁명을 가속화했다.
3.보이지 않는 손
애덤 스미스에 따르면 노동 분업은 생산성을 높여 ‘보편적 풍요’를 가능케 하는 것이다. 그리고 노동 분업은 노동, 혹은 노동의 산물인 상품을 교환할 줄 아는 인간의 특질 덕분에 가능했다. 노동 및 노동 산물의 교환 체계를 ‘시장’이라 했다. 교환을 통해 이기적 욕구를 만족시키려는 것이 시장의 작동 및 유지 원리였다. 이기적 욕망은 시장에서의 교환을 낳고, 노동 분업을 낳고, 전문화를 낳았다. 손재주가 발달하게 되었고 발명품이 쏟아졌다. 그 결과 더 많은 부가 창출되었다.
그의 이론은 시장이 총체적 생산성을 높인다는 것과 시장이 수요 공급을 조절, 싼 물건을 대량 생산한다는 것으로 이루어져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