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교육을 위한 생활문 화교육 프로그램 이초 등교사의 문화다양성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 논문 리뷰

 1  다문화교육을 위한 생활문 화교육 프로그램 이초 등교사의 문화다양성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 논문 리뷰-1
 2  다문화교육을 위한 생활문 화교육 프로그램 이초 등교사의 문화다양성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 논문 리뷰-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다문화교육을 위한 생활문 화교육 프로그램 이초 등교사의 문화다양성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 논문 리뷰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이연구는 초등 교사들을 대상으로 다문화 교육을 위한 생활 문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며, 프로그램 시행 후 교사들의 문화 다양성의 태도에 대한 변화를 고찰하였다. 생활문화 교육프로그램은 연구자가 대학원 수업 중에 진행하는 실행연구의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프로그램의 개발은 "준비", "개발"의 단계에 중점을 두어 시행하였다.
"준비"단계에서는 선행연구를 토대로 생활 문화 영역 중 가족 관계, 의생활, 식생활, 주생활, 놀이문화, 명절문화의 6가지 주제를 선정하였으며, "개발"단계에서는 6가지 주제를 중심으로 교육 프로그램의 목표를 설정한 후 주제별로 단원을 정하고 단원에 따라서 학습목표와 문화 다양성에 반영할 수 있는 교육내용을 개발하였다. 총 15번 3시간씩, 강의와 수업안 개발, 발표 및 토론의 형식으로 진행되었으며, "개선"단계에서는 프로그램 실행 후 제언으로 서술하였다.
프로그램 실행 전후 교사들의 문화 다양성에 대해 면접법과 참여 기록지를 통해 시행하였고, 실행 후 주제 분석방법을 통해 결과를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 프로그램을 시행하기 전 문화 다양성에 대한 교사들의 태도는 인지적인 면에 관한 내용이 주를 이루었으나, 프로그램 시 행 후에는 교사들이 문화 다양성에 대해 인지하고, 공감하며, 행동으로 실천하는 방향으로 전환하였다. 즉, 교사들의 문화 다양성에 대한 태도는 인지적인 면에서의 변화가 가장 뚜렷하였고, 행동적인 면, 정의적인 면의 순으로 변화하였다.
둘째, 교사들은 "생활 문화"분야가 다른 문화 분야보다는 문화 다양성에 대한 태도 변화에 영향을 미치기가 용이한 주제라 인식하였으므로, 생활 문화 교육은 다문화적 환경에 있는 아동들의 교육을 위해서도 매우 의미 있는 분야라고 하였다. 따라서 타 국가들의 생활 문화 교육은 다른 문화적 배경을 가진 아동들이 타문화를 상호 존중할 수 있는 문화다양성 교육을 능동적으로 실천케 하는 교육 분야라 하였다.
이상의 결과로 보아 개발된 다문화교육을 위한 생활 문화 교육 프로그램은 교사들의 문화 다양성 태도 변화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치며, 다문화적 환경에서의 아동교육에서도 중요한 분야인 것으로 사료된다.
이 연구의 결과를 기초로 제언을 하면 다문화교육을 위한 생활 문화 교육 프로그램의 보급을 위해 교육 연수용 교재개발 및 초등 아동들을 대상으로 학습 수준을 달리한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본 연구는 질적 연구로 소수의 교사를 중심으로 이루어졌는데, 이 프로그램을 양적연구에서의 연구 결과에 대한 검증도 제언하는 바이다.
2. 논문에 대한 비평(잘된 부분, 미흡한부분 등)
학생들은 교사를 통해 지식을 습득하기 때문에 교사의 인식 및 실천 의지의 변화는 다문화 교육에 있어 강한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보통 이러한 프로그램들의 경우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경우가 많은데 교육자인 교사를 대상으로 진행한다는 것은 교육주체의 변화로 장기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학생들에게 미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좋은 연구라 생각했다
그러나 국내 다문화 가족을 형성하는 국가가 여러 국가임을 감안할 때 교육 프로그램의 가족 관계, 의생활, 식생활, 주생활, 놀이문화, 명절문화의 카테고리 별 각 나라의 비율이나 구성을 어떻게 할 것인가 역시 생각해볼 문제라고 생각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