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탈모증의 이해

 1  여성 탈모증의 이해-1
 2  여성 탈모증의 이해-2
 3  여성 탈모증의 이해-3
 4  여성 탈모증의 이해-4
 5  여성 탈모증의 이해-5
 6  여성 탈모증의 이해-6
 7  여성 탈모증의 이해-7
 8  여성 탈모증의 이해-8
 9  여성 탈모증의 이해-9
 10  여성 탈모증의 이해-10
 11  여성 탈모증의 이해-11
 12  여성 탈모증의 이해-12
 13  여성 탈모증의 이해-13
 14  여성 탈모증의 이해-14
 15  여성 탈모증의 이해-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여성 탈모증의 이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남성형 탈모증이라고 하는 대머리라지만 그렇다고 여성도 안심할 순 없다. 왜냐하면 남성의 고환에서 분비되어 대머리를 일으키는 안드로겐이 여성의 경우에도 난소와 부신에서 분비되기 때문이다. 실제로 조사하여 보면 나이가 들면서 여성에서도 대머리로 볼 수 있는 탈모증이 생각보다는 휠씬 많다. 다만 머리가 길어 가리기 쉽고 이마의 모발 선이 유지되며 드문드문 빠져서 쉽게 눈에 띄지 않을 뿐이다.
이러한 여성 탈모의 원인은 남성에서처럼 유전과 남성 호르몬에 대한 모낭 세포의 반응이 원인이다. 그러나 남성 대머리 환자에서도 남성 호르몬의 분비는 정상적인 생리적 수준이지만 여성에서는 내분비기관 즉 부신이나 난소의 비정상 과다 분비나 남성 호르몬 작용이 있는 약물 복용이 원인이 되는 경우가 있다. 따라서 젊은 나이에 갑자기 탈모가 진행되거나 신체의 다모증, 남성화 증상 및 기타 내분비기관 이상이 나타나는 경우는 남성호르몬 분비 종양 등의 가능성이 있으므로 전문적인 진료를 받아야 한다.
성인 여성들은 탈모가 심해도 두피가 반들반들한 대머리는 되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전체적으로 머리숱이 적어지지만 특히 두피 위 부분(정수리)이 많이 빠져 두피가 훤히 들여다보인다. 이런 현상 역시 분산 탈모라 할 수 있다. 이마만 넓어지는 일도 별로 없다. 비교적 모근과 모구가 소멸되지 않는다. 잘 관리하면 남자 성인보다 탈모가 심하지 않다. 그러나 빈모 상태는 남자보다 여자가 더 많다. 두피가 메마르고 얇아지면서 머리털이 많이 빠져 있다. 여자는 생리 등으로 인해 머리털이 빠지는 원인을 남자보다 더 많이 가지고 산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때문에 매일 얼굴 화장할 때마다 두피 건강과 두발 상태를 세심히 관찰해야 한다. 그런데 대부분의 여성들이 얼굴 피부나 눈썹, 손톱, 발톱에만 관심이 있지 그 소중한 머리털을 살펴보지 않는다. 매일 아니 하루에도 몇 번씩 얼굴 피부와 눈썹, 입술만 살펴본다. 그저 파마하고 염색하고 드라이하고 묶거나 땋고 머리핀을 꽂으며 예쁘게 단장만 하다가 어느 날 머리숱이 적어진 것을 보고 당황한다. 하지만 이럴 때도 두피 위 부분은 쳐다보지도 않는다. 머리털이 많이 빠지고 있는데도 내 머리 두피가 얇아지는지, 두피가 두개골에 붙기 시작하는지 이런 것들은 무관심한 채 머리털 빠지는 것만을 바라보며 한숨짓거나 고민만 한다. 거울 2개로 정수리 부분을 반사시켜 매일 살펴보자. 두피가 훤히 들여다보이기 시작하면 빨리 손을 써야 한다. 우선 샴푸만 바꾸어도 된다. 그리고 두피를 건강하게 하는 노력을 해야 한다.
1. 여성탈모증의 형태
남성형탈모의 원인인 안드로겐이란 남성호르몬은 수염 혹은 겨드랑이의 털을 잘 자라도록 자극하나, 대머리환자에게는 두피의 모발 성장을 억제하는 상반된 작용을 갖고 있다. 남자의 경우 이마의 양쪽 골이 파인다든지, 후두부의 머리가 빠진다든지, 머리의 윗부분이 빠진다든지 다양한 형태를 보인다. 그러나 여성들은 주로 사춘기 이후에 어느 곳이든지 머리가 빠질 수 있다. 탈모의 형태도 남자와는 다르다. 여성도 남성과 마찬가지로 조부모와 부모로부터 유전되고, 그 형질은 자녀들에게도 유전된다.
1) 표현형
남성과 달라서 남성은 헤어 라인(이마와 머리카락이 난 부분의 경계선)이 후퇴하거나 속알 머리가 없어지는 양상을 보이지만 여성의 대부분은 머리 윗부분의 모발이 얇아지고 숱이 적어지는 양상을 보인다.
2) 여성의 안드로겐 탈모(남성형탈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