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급 노인복지 연구 Agingwomen노년기 여성

 1  고급 노인복지 연구 Agingwomen노년기 여성-1
 2  고급 노인복지 연구 Agingwomen노년기 여성-2
 3  고급 노인복지 연구 Agingwomen노년기 여성-3
 4  고급 노인복지 연구 Agingwomen노년기 여성-4
 5  고급 노인복지 연구 Agingwomen노년기 여성-5
 6  고급 노인복지 연구 Agingwomen노년기 여성-6
 7  고급 노인복지 연구 Agingwomen노년기 여성-7
 8  고급 노인복지 연구 Agingwomen노년기 여성-8
 9  고급 노인복지 연구 Agingwomen노년기 여성-9
 10  고급 노인복지 연구 Agingwomen노년기 여성-10
 11  고급 노인복지 연구 Agingwomen노년기 여성-11
 12  고급 노인복지 연구 Agingwomen노년기 여성-12
 13  고급 노인복지 연구 Agingwomen노년기 여성-13
 14  고급 노인복지 연구 Agingwomen노년기 여성-14
 15  고급 노인복지 연구 Agingwomen노년기 여성-15
 16  고급 노인복지 연구 Agingwomen노년기 여성-16
 17  고급 노인복지 연구 Agingwomen노년기 여성-17
 18  고급 노인복지 연구 Agingwomen노년기 여성-18
 19  고급 노인복지 연구 Agingwomen노년기 여성-19
 20  고급 노인복지 연구 Agingwomen노년기 여성-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고급 노인복지 연구 Agingwomen노년기 여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사회의 모든 분야에서 여성의 똑같은 처우를 조장하기 위해 법률이 제정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여성 문제의 배려에 대한 요구는 계속되고 있다. 비록 미국에서 일반적으로 여성들과 특히 노인 여성들이 숫자상의 주류를 이루고 있을지라도 그들은 억압당하고 있다. 여성들은 경제, 교육, 건강, 정신건강 그리고 형사상의 공정한 시스템을 포함한 많은 부분에서 차별 대우를 받고 있다.
아마 노화에 대한 단 하나의 가장 중요한 사실은 늙어가는 과정에 있는 인구가 압도적으로 여성들이라는 것이다; 그들 65세 이상의 60%가 여성들이다. 이들 여성들은 미국 인구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부분이다. (AARP 1998) 노인의 6명 당 한 명이 유색인이다. (AOA 1998) 75세와 그 이상의 사람들 사이에서 여성들은 인구의 2/3를 이룬다. (Hess 1990) 남성에 대한 여성의 비율은 수명을 넘어서 증가하고 있다. 여성들의 상당수가 그들의 남편보다 오래 종종 20년까지 더 살고, 상당수가 그들의 가장 나이 많은 아들보다 오래 산다. 만성 질병에 걸릴 가능성, 감소되고 있는 경제적 재원, 증가되는 가난, 증가되는 보호의 전달과 필요, 생존한 친척들과, 가장 가까운 친구들, 증가되는 사망과 제도화의 위험 가능성 같은 늙는 과정과 관련된 문제는 현저히 여성들의 문제이다. (노화의 관리 1998; 미국 상원, 노화 특별위원회 1992)
여성 노인의 빠른 증가에도 불구하고, 연구와 사회 정책은 대개 이렇게 중요한 노년층을 간과하고 있다. 여성과 노인에 대한 관심은 여성 노인의 특별한 요구를 고려하는 것을 실패해왔다. 예를 들면, 사회복지 백과사전 ( Edward 1995)은 색인에 “노년의 여성들” 또는 “노화 과정의 여성들” 항목을 포함하고 있지 않다. 그래서 독자들은 이런 이슈들이 논의되고 있는 얼마 안 되는 책으로 향하게 되지 않는다.
“노년기 여성”의 정의
“노년기 여성”은 누가 구성하는가? 이것은 대답하기 어려운 질문이다. 전통적으로, 65세가 노인을 설명하는 기준 이었다; 이는 대부분의 남성들이 노동력으로부터 퇴직을 하고, 완전한 사회보장기금이 시작되는 나이이기 때문에 그랬다. 최근 노인여성 대다수의 삶이 남성들과 다른 패턴을 따른다. 이 여성들이 결혼과 첫 아이의 출산 전에는 일을 했지만, 많은 수가 노동력으로부터 물러났고, 그들의 아이를 돌보기 위해 가정으로 갔다. 아이들이 자라고, 집을 떠나고, 아마 남편이 죽거나 이혼이 발생하면 여성들은 종종 가정의 밖으로 일을 하기 위해 돌아갔다.
노동의 이러한 중단 패턴에 예외가 있다. 많은 흑인 미국여성들과, 한 번도 결혼하지 않은 여성들은 남자들과 비슷한 일생의 노동 패턴을 가지고 있고, 몇몇 상류층 백인 여성들은 가정의 외부로 결코 고용되지 않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다수 노인 여성의 고용 패턴은 전통적인 남성 기준과 구별된다. 그 결과는 은퇴가 여성들이 노인의 신분이 되는 알맞은 나이 기준이 아니라는 것이다.
게다가, 나이는 연대순의 사건 이상의 것이다. 그것은 생물학적 구성뿐 아니라 문화적, 사회적인 것도 갖는다. 일반적으로, 여성 노인들이 남자들보다 젊다고 생각하는 나이에 관한 두 가지 기준이 있는 것으로 여겨진다. (Sontag 1972) 게다가, 가장 가난한 사회계층의 여성들은 계속적인 임신과 부적당한 영양공급, 과로에 기인한 30대 때에 의해서 신체적으로 노쇠할 것이다. (Crooks 1986) 이 챕터는 자료와 논의된 문헌의 나이를 사용할 것인데, 이는 대개 62세나 65세이다.
45세와 65세 사이의 나이인 중년은 여성들에게 중요한 일생의 시기이고, 또한 조사와 연구의 표적이 될 것이다. 중년 여성들은 가족, 직업, 사회, 교육, 건강, 재정 등 그들 삶의 모든 부분에서 중대한 변화를 맞게 된다. 이것이 확대와 성장의 시기인 동시에, 또한 아이들이 대개 성장을 하고, 가정을 떠나고, 부모와 시부모가 노화의 과정과 관련된 의학적 혼란을 겪기 시작하는 역할 변화의 시기이다. 이런 삶의 여정 동안에, 개인의 적당한 기반과 경제적 안정이 다음 생활 단계에 경제적 의존과 가난을 막기 위해 이루어져야 하고, 확장되어야 한다.
차별과 편견
대부분의 노년기 여성은 나이와 성별 때문에 두 가지 차별의 위험에 직면하게 된다. 훗날 오직 나이 때문에 처음 편견을 갖도록 한 백인 남성들과 달리, 백인 여성들은 그들의 삶을 통해 성차별을 극복한다. 나이는 그들의 억압을 혼합한다. 노인 여성들은 인종, 계층, 거주지 같은 특징들 때문에 추가적인 억압과 맞닥뜨린다. 중심가에 사는 나이가 많고, 낮은 계층, 흑인 미국 여성은 복합적인 위험에 직면하기 쉽다.
차별과 더불어, 또한 나이와 성에 대한 편견이 있다. 그러한 편견의 세 가지 유형이 언급되었다. (미국 하원 197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