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드라마극 레포트

 1  유럽 드라마극 레포트-1
 2  유럽 드라마극 레포트-2
 3  유럽 드라마극 레포트-3
 4  유럽 드라마극 레포트-4
 5  유럽 드라마극 레포트-5
 6  유럽 드라마극 레포트-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유럽 드라마극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 20세기는 현대에 속하는 시기로, 유럽에서는 2차 세계대전(1939-45) 이후에서 오늘날에 이르는 세계를 말한다. 비록 피비린내 나는 세계대전을 겪었지만 시민사회가 완전히 정착된 평등사회이기 때문이다. 경제적으로는 서구세력의 자본주의와 소련을 중심으로 하는 공산주의의 대결구도이다. 중세사회처럼 황제나 교황, 주교, 영주세력이 없어졌으며, 오늘날에 이르러서는 소련이 붕괴됨으로써 민주화가 확산되었고 자본주의의 바람이 동부유럽에 몰아치고 있다.
2. 이 시기의 예술 사조.
=> 20세기에 들어서부터는 여기저기에서 동시다발적으로 문학 활동이 나타났다. 제2차 세계대전과 근대사회의 혼란 속에서 전통적 가치나 질서 대신 인간 내면의 심리현상을 파헤치는 데 더 주력하였다. 이때 나타난 사조들이 미래주의, 표현주의, 다다이즘, 구성주의, 초현실주의 들이었다.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에 영향을 받아 인간의 심층의식과 잠재의식을 주로 다루었다. 그 무렵 러시아와 동유럽에서는 마르크스주의를 표방하는 사회주의 문학 활동이 주류를 이루었다. 1917년 러시아혁명과 함께 전 세계에 파급되었고 계급투쟁과 유물론적 변증법을 문예창작의 주안점으로 삼았다.
① 미래주의
20세기 초에 일어난 이탈리아의 전위예술운동.
미래파라고도 하며, 이탈리아어로 푸투리스모라고 한다. 전통을 부정하고 기계문명이 가져온 도시의 약동감과 속도감을 새로운 미(美)로써 표현하려고 하였다. 이 운동은 1909년 시인 F.T.마리네티가 프랑스의 신문 《피가로 Le figaro》에 〈미래주의 선언 Manifeste de Futurisme〉을 발표한 것이 시작이다. 이 선언에서 마리네티는 과거의 전통과 아카데믹한 공식에 반기를 들고 무엇보다도 힘찬 움직임을 찬미하였다. 이러한 경향은 전쟁을 찬미하기도 하고, 미술관이나 도서관을 묘지(墓地)로 단정, 그 파괴운동을 벌일 정도의 과격한 것이었다.
② 표현주의
20세기 초 주로 독일 ·오스트리아에서 전개된 예술운동.
특색은 작가 개인의 내부생명, 즉 자아(自我) ·혼(魂)의 주관적 표현을 추구하는 ‘감정표출의 예술’에 있다. 이 운동은 우선 회화에서 시작되어 다른 조형예술을 거쳐 문학 ·연극 ·영화 ·음악에까지 미쳤다.
1910~1920년에 벌어진 모든 반인상주의(反印象主義)를 표방하는 운동의 총칭이 된다. 그러나 이 개념은, 광의로는 시대를 초월한 유럽 미술의 저류(底流)의 하나이다. 즉, 지중해 세계에 대립되는 북방 게르만의 풍토를 반영하고 조형적인 ‘형식’과 그 자율성에 대해 혼의 힘과 그 분출을 특징으로 하며, 고전주의에 대한 낭만주의의 대립으로 규정할 수도 있을 것이다.
③ 다다이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