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화 시대에 따른 노인복지정책 현황

 1  고령화 시대에 따른 노인복지정책 현황-1
 2  고령화 시대에 따른 노인복지정책 현황-2
 3  고령화 시대에 따른 노인복지정책 현황-3
 4  고령화 시대에 따른 노인복지정책 현황-4
 5  고령화 시대에 따른 노인복지정책 현황-5
 6  고령화 시대에 따른 노인복지정책 현황-6
 7  고령화 시대에 따른 노인복지정책 현황-7
 8  고령화 시대에 따른 노인복지정책 현황-8
 9  고령화 시대에 따른 노인복지정책 현황-9
 10  고령화 시대에 따른 노인복지정책 현황-10
 11  고령화 시대에 따른 노인복지정책 현황-11
 12  고령화 시대에 따른 노인복지정책 현황-12
 13  고령화 시대에 따른 노인복지정책 현황-13
 14  고령화 시대에 따른 노인복지정책 현황-14
 15  고령화 시대에 따른 노인복지정책 현황-15
 16  고령화 시대에 따른 노인복지정책 현황-16
 17  고령화 시대에 따른 노인복지정책 현황-17
 18  고령화 시대에 따른 노인복지정책 현황-18
 19  고령화 시대에 따른 노인복지정책 현황-19
 20  고령화 시대에 따른 노인복지정책 현황-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고령화 시대에 따른 노인복지정책 현황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우리나라는 2000년에는 노인인구의 비율이 7.2%에 달하여 고령화 사회에 진입하였으며 2020년에는 고령화 사회에, 2026년에는 초고령 사회로 진입할 것으로 전망된다. 인간의 생애주기에서 마지막 단계에 해당하는 노년기에는 생리적, 육체적으로 약화되고, 사회적·경제적인 지위가 하락되며, 정신적으로 불안정해진다. 아울러 조기퇴직, 노후생계 대책의 미흡, 질병 및 장애 발생률의 증가와 이에 따른 보호의 어려움, 주거문제, 역할상실과 여가문제, 고독, 소외 등의 문제도 등장한다.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산업화 과정에 따른 이동 및 도시화 현상 등으로 가족의 형태가 핵가족화 양상을 띠면서 전통적인 대가족제도와 경로효친사상을 기초로 해 온 노인에 대한 가족부양기능의 약화현상은 노인문제를 더 이상 가족이나 개인문제로 돌릴 수 없는 사회문제로 대두시켰다. 따라서 노인의 건강상태나 생활수준에 관계없이 여러 가지 상황에 처해 있는 노인들의 복지욕구에 대처할 수 있는 다양하고 전문적이면서도 개별적인 정책의 접근이 간절히 필요하다. 이에 본론에서는 우리나라 노인복지정책의 현황과 동두천시 노인복지사업에 대해 알아보고 향후 과제를 논의하고자 한다.
Ⅱ. 이론적 배경
1. 노인의 정의
노인복지를 규정하기에 앞서 노인의 개념을 규정할 필요가 있다. 노인에 대한 개념은 국가나 사회적·경제적 문화적 배경과 사회의 관습·규범 또는 그 사회의 전통과 역사에 따라서 다를 수 있기 때문에 한마디로 단정할 수는 없다.
노인의 규정을 단순히 생물학적인 측면만을 고려하여 생각하기에는 인간이 하고 있는 기능과 사회와의 관계를 간과하는 것이므로 다음과 같이 두 가지 방법으로 구분하여 그 개념을 규정하여 볼 수 있다. 우선 물리적·기계적인 시간의 측정에 의하여 연령이 몇 세 이상인자로 규정하는 방법, 소위 시간 연력의 방법과 둘째로는 심신 기능의 변화에 따라 노화현상이 어느 단계에까지 이른 것을 노령으로 간주하는 실제적인 방법인 소위 생활연령에 의하는 방법이 있을 수 있다.(Otto Pollak, 1948)
이런 의미에서 보면 노화는 인간의 정상적인 성장과 발달과정 전체의 한 부분이며 적어도 세 가지 면에서의 변화과정을 포함하는 것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즉 생물학적 노화, 심리적 노화, 사회적 노화의 과정을 포괄하여 넓은 의미로 이해해야 한다.
2. 노인복지의 의의
노인복지란 노인이 인간다운 생활을 영위하면서 자기가 속한 가족과 사회에 적응하고 통합될 수 있도록 필요한 자원과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관련된 공적 및 사적 차원에서의 조직적 제반활동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노인복지는 노인개인과 집단으로서의 사회적으로 잘 지내는 행복한 상태를 위해 재도전으로 추구하는 개념인 것이다. 노인복지에 대해 학자마다 다양하게 정의하고 있으나 노인복지는 여러 가지 사회문제들 중 특히 노인에게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고 예방하여 노인복지를 이룩하려는 사회적 노력이라고 할 수 있다.
3. 노인복지정책의 개념
노인복지를 위한 정책적 접근방법이란 각종 노인문제 발생의 원인이 노인 개인에게 있다고 보지 않고 사회구조적 모순에 있다는 인식하에 국가나 사회가주체가 되어 대응책을 강구하는 것을 말한다. 즉 노인이 가지고 있는 개별적인 욕구에 대응하여 사후대책적인 복지기능을 수행하거나 사전예방적인 복지기능을 국가책임 하에 수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노인복지 역시 다른 사회복지영역과 마찬가지로 사회적 여건과 국가정책의 흐름과 상관되어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