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단별 예배 신학 루터교 예배 신학 개혁교회 예배 신학

 1  교단별 예배 신학 루터교 예배 신학 개혁교회 예배 신학-1
 2  교단별 예배 신학 루터교 예배 신학 개혁교회 예배 신학-2
 3  교단별 예배 신학 루터교 예배 신학 개혁교회 예배 신학-3
 4  교단별 예배 신학 루터교 예배 신학 개혁교회 예배 신학-4
 5  교단별 예배 신학 루터교 예배 신학 개혁교회 예배 신학-5
 6  교단별 예배 신학 루터교 예배 신학 개혁교회 예배 신학-6
 7  교단별 예배 신학 루터교 예배 신학 개혁교회 예배 신학-7
 8  교단별 예배 신학 루터교 예배 신학 개혁교회 예배 신학-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단별 예배 신학 루터교 예배 신학 개혁교회 예배 신학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예배를 통하여 하나님께서는 역사하시며, 회중은 그에 응답한다. 형식에 있어서 루터교 예배는 복음주의적이면서도 카톨릭적인 성격을 띤다. 또한 동시에 역설적으로 존재한다.
(1)루터교의 예배 형태
공적인 예배에서 예배를 집례하고 주도하는 분은 우리가 아닌 하나님이시다. 하나님은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말씀에 따라 말할 때, 우리의 말하는 입술과 찬양하는 입술을 빌려 친히 말씀하시며, 또한 우리가 주님께서 가르치신 대호 행하는 주님의 성찬과 세례도 하나님께서 친히 집례하시는 것임을 잊어서는 안된다. 이러한 내용들이 바로 루터교 예배의 핵심이다.
(2)루터교 예배의 특징
루터교인들은 주일을 주님의 만찬에 참여하며, 믿음의 공동체가 한자리에 모이는 날로 여겨 거룩히 지킨다. 또한, 미사를 위해서 옛 서방교회의 본문을 사용하고 이러한 예전적 본문들을 부분부분 영찬한다. 이들은 예배 집례자와 세례받을 자들을 위해 전통적인 예복을입니다. 그래서 이들은 종종 비본질적인 부분에서도 조차 보수적인 면을 보이고 변화에 대해 회의적인 반응을 보일 때도 있다. 찬양역시 예배에서 매우 중요한 자리를 차지한다. 예배 중 모든 회중이 자국어 가사로 된 곡을 부를 수 있도록 함으로서 예배에 회중들의 참여를 독려했다는 것이다.
(3)루터교 예배의 강점과 한계
루터교 예배에서 말씀과 세례, 주님의 만찬 그리고 옛 전통들의 복음적 재구성과 회중참여의강화, 그리고 찬송가집의 사용등, 이러한 것들은 오늘날 기독교 세계에 넓게 퍼져있는 보편적인것들이며, 에큐메니칼 예전 운동에서도 볼 수 있는 특징들이다. 결론적으로, 루터교 예배의 가장 뛰어난 점은 이들의 예배는 루터주의에 찌든 편협한 예배가 아닌 전 세계의 그리스도인들에 의해 인정받을 만한 가장 보편적인 형태의 예배라는 것과 이들의 예배는 항상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역사하시는 하나님을 중심에 두고 있다는 것이라 할 수 있겠다.
2.개혁 교회 예배 신학
(1)개혁 교회 예배의 강조점
개혁 교회 예배는 초월적인 하나님의 주권과 죄로 인해 무능력한 인간과의 만남의 사건에 초점을 두고 있다. 개혁 교회 예배는 복음에 근거하여 복음을 선포하고, 복음대로 실천하는 예배인 것이다. 이처럼 개혁교회 예배의 역사적 흐름은 언제나 하나님의 주권과 능력, 그리고 이에 반해 하나님께 나아오는 언약한 인간과의 만남인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