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사회복지 개념과 역사

 1  학교 사회복지 개념과 역사-1
 2  학교 사회복지 개념과 역사-2
 3  학교 사회복지 개념과 역사-3
 4  학교 사회복지 개념과 역사-4
 5  학교 사회복지 개념과 역사-5
 6  학교 사회복지 개념과 역사-6
 7  학교 사회복지 개념과 역사-7
 8  학교 사회복지 개념과 역사-8
 9  학교 사회복지 개념과 역사-9
 10  학교 사회복지 개념과 역사-10
 11  학교 사회복지 개념과 역사-11
 12  학교 사회복지 개념과 역사-12
 13  학교 사회복지 개념과 역사-13
 14  학교 사회복지 개념과 역사-14
 15  학교 사회복지 개념과 역사-15
 16  학교 사회복지 개념과 역사-16
 17  학교 사회복지 개념과 역사-17
 18  학교 사회복지 개념과 역사-18
 19  학교 사회복지 개념과 역사-19
 20  학교 사회복지 개념과 역사-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학교 사회복지 개념과 역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현재 우리나라에서 발생하고 있는 학교 내의 사건들은 우리가 다니고 있고 다녀야 할 학교의 안전에 심각한 위협을 주고 있다. 정부가 지난 2005년 스쿨폴리스 제도를 도입한 지 2년이 지난 지금에도 학교폭력으로 적발된 학생은 57%나 늘었다. 또한 학교 내 왕따에 대해서도 학교의 교사들은 그 피해사실을 은폐하고 왜곡하기에 급급하고, 왕따로 인한 자살률도 점점 증가하는 추세이며 피해학생의 편에 서는 교사가 학교의 부당한 처우로 인해 직위해제까지 당하고 있다. 자살한 한 왕따 피해학생의 부모는 “내 아이는 죽어서도 왕따였다”라는 가슴 아픈 사실을 우리에게 전하고 있다.
인권과 사회정의를 무시한 채 거꾸로 나아가는 우리의 학교교육 현실이 가장 필요로 하는 것이 바로 학교사회복지가 아닐까 한다. 도둑이 되기 위해 학교를 다니는 사람은 없는 것처럼 학교폭력이나 왕따 등을 행하는 가해학생 스스로가 태어날 때부터 사람을 미워하는 마음은 없었을 것이다. 역으로 당하는 피해학생의 입장에서도 그대로 당하고만 있고 싶지는 않았을 것이며 어떻게든 상황을 개선시키고 싶은 마음이 있었을 것이다. 학생 본인 또는 주위환경의 영향으로 인해 가지게 된 문제와 그 문제로 인해 발생하는 또 다른 문제들은 현재 우리나라의 교육제도가 그러한 문제의 근본적인 해결책이 되지 못한다는 것을 증명해주고 있다.
이에 대해 학교사회복지서비스는 이러한 문제의 근본적인 해결방안이 될 수 있는 다양한 실천지식과 기술을 가지고 있으며, 학생 스스로가 자신의 문제를 최대한 편안하고 솔직하게 상담할 수 있도록 지지해주기 때문에 학생 자신이 정말로 해결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이고, 그것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할 수 있는지를 가장 잘 설명해줄 수 있는 서비스 실천방법이다. 교육부에서 처음 시작한 학교사회복지 시범사업이 현재에도 계속 진행되고 있고 확대되어 가는 것을 보면 교육과 복지의 연계가 학교문제를 해결하고 문제를 가진 학생이 학교에 정상적으로 적응해나갈 수 있도록 지원해줄 수 있는 최상의 서비스임을 입증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학교사회복지 또는 학교사회복지실천서비스의 필요성을 토대로 학교사회복지의 이해와 인식을 점점 넓혀나가 모든 학생과 학부모 및 교사, 지역사회 전체가 그 정당성과 효과성을 인정하여 제도로 정착하는 데에 노력을 쏟아야 할 것이다.
Ⅱ.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현대사회로 들어오면서 모든 학문은 세분화 경향을 띄고 있다. 학문이 세분화 되면서 그 학문 자체는 더욱 구체적이고 과학적이며 깊이 있는 연구를 하게 되었다. 그렇다고 이런 세분화된 학문은 서로 배타적이 아닌, 상호 협력적인 역할을 하면서 현대학문의 진보를 가속화 시키고 있다. 현대학문의 세분화 경향은 사회복지학에서도 큰 영향을 미쳤다. 아동복지, 노인복지, 산업복지, 정신보건복지, 의료사회사업 등과 같이 사회복지도 현대 학문의 세분화 흐름을 따라가고 있는 실정이다. 학교사회복지는 이런 사회복지학의 세분화된 학문 중의 하나이다. 학교사회복지는 말 그대로 학교 안에서 이루어지는 사회복지이다. 즉, 학교에서의 부적응 학생이나 형편이 어려운 학생 등과 같은 문제를 가진 학생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기 위한 사회복지의 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정의는 학자마다 조금씩 의미를 달리하고 있다. 다음은 각 학자별로 살펴본 학교사회복지의 정의이다.
Costin은 “학교사회사업은 학교가 학생 개개인의 지적, 사회적, 정서적 욕구와 문제해결에 도움을 주며, 이를 통하여 모든 학생들이 학교에서 공평한 교육의 기회와 성취감을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학교현장에서 활동하는 전문적인 사회사업분야”라고 정의하였다. Freeman은 “학교사회사업은 아동과 청소년, 그리고 가족들의 욕구와 제한된 환경 내의 자원들을 서로 연결시키기 위해 필요하다고 보고, 사회사업가의 우선적 역할은 가정-학교-지역사회를 연결하고 조정하는 활동”이라 말하였다. 이 두 학자들의 정의는 결국 학교사회사업은 가정-학교-지역사회를 연계하여 학교의 부적응 학생들뿐 아니라, 모든 학생 개개인의 잠재력을 키워주고 사회적인 기능도 향상할 수 있도록 하며, 학교 교육의 역할과 기능을 극대화 할 수 있도록 돕는 사회복지실천의 한 분야라고 할 수 있다.(김현미, 2005: 17-18)
위의 두 학자에 비해 좀 더 최근에 발표된 학자들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Allen-Meares와 동료들은 학교사회복지를 학생들이 건전한 사회기능을 이룰 수 있도록 준비시켜 주고 학생 개개인의 문제뿐 아니라 사회 환경이나 교육환경의 변화에 즉각적으로 도움을 주는 연계활동이라고 정의를 내리고 있다. 그리고 Hare는 학교사회복지를 지역사회의 복지기관이나 의료기관과 같은 사회자원을 연계하여 학생과 그의 가족들의 문제해결을 위해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제공해 주는 전문적 원조활동으로 정의하였다. 이를 요약하면 결국 학교사회복지는 학생 개개인의 잠재력과 사회적 기능을 향상시킬 뿐 아니라, 사회 환경이나 교육환경에 개입하여 학교가 주어진 역할과 기능을 극대화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연계활동이라는 것이다.(나연금, 2006: 25).
그렇다면 우리나라 학자들은 학교사회복지를 어떻게 정의하고 있을까? 우리나라 학자들의 정의를 살펴보면, 전재일 외는 “학교사회복지사가 사회복지실천의 원리와 방법의 적용을 통해 학교, 가정, 지역사회의 자원체계를 조정, 활용하여 학생의 정상적 생활에 장애가 되는 심리적사회적 부적응을 조기에 발견, 예방, 치료하여 교육체계의 중요한 임무를 원활히 수행하는 데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회복지실천의 한 분야”라고 정의하였다. 또한 한인영 외도 “학교를 실천 장소로 하여, 학생-가정-학교-지역사회의 역기능적 상호작용에 의해서 발생하는 학생의 심리사회적 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며, 모든 학생이 자신의 잠재력과 능력을 최대로 발휘할 수 있는 교육환경을 제공하며, 이를 통하여 학교가 교육의 본질적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육기능의 한 부분이며 사회복지의 전문분야”로 정의하고 있다.(윤철수 외, 2006: 82)
이렇듯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정의는 학자마다 그 의미를 조금씩 달리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차이에도 불구하고 학자들마다 공통적으로 가지는 것이 있다. 결국, 학교사회복지는 학교에서만 일어나는 활동이 아닌 지역사회와의 연계를 통하여 이루어지는 사회복지활동이라는 것이다. 그리고 학교사회복지에는 다른 사회복지 서비스와 마찬가지로 문제를 가지고 있는 클라이언트인 학생과 학생을 둘러싼 체계가 존재한다. 또, 이러한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충족시켜주고 클라이언트의 체계를 조정하는 학교사회복지사도 존재한다. 지금부터 앞에서 말한 학교사회복지의 정의를 바탕으로 학교사회복지에 대해 좀 더 깊게 살펴보도록 하겠다.
Ⅲ. 학교사회복지의 역사
참고문헌

□ 강지나, 2007, 한국사회복지사의 역할에 관한 연구, 가톨릭대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김기태 외, 2007, 사회복지실천론, 공동체.
□ 김기태 외, 2005, 정신보건복지론, 양서원.
□ 김현미, 2005,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에 관한 연구, 명지대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나연금, 2006, 학교사회복지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 서울여대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문영희 외, 2005, 학교사회사업론, 양서원.
□ 배태순, 2005, 국내 학교사회복지사의 필요성, 경남지역연구 vol.11, 경남대학교 경남지역문제연구원, 81-108.
□ 백수연, 2006, 우리나라 학교사회사업의 실천현황과 활성화 방안, 명지대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성민선 외, 2005, 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 윤철수 외, 2006, 학교교육과 복지, 양서원.
□ 이수진, 2005, 학교사회복지 모델에 따른 교사들의 인식 비교 연구, 이화여대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이정숙, 2007, 학교사회복지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청소년 문화포럼 vol.16, 한국청소년문화연구소, 234-265.
□ 이한숙, 2006, 학교사회사업의 효과적 정립방안에 관한 연구, 원광대 대학원 박사논문.
□ 임경실, 2005,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에 관한 연구: 전개유형별 사례중심으로, 국민대학교 행정대학원 사회복지 석사학위 논문.
□ 표갑수, 1994, 문제학생 지도를 위한 학교사회사업 도입의 방안: 학교카운슬링의 보완책을 중심으로, 한국아동복지학vol.2, 한국아동복지학회, 33-6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