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천신학개론 기독교 사회봉사의 의미와 본질

 1  실천신학개론 기독교 사회봉사의 의미와 본질-1
 2  실천신학개론 기독교 사회봉사의 의미와 본질-2
 3  실천신학개론 기독교 사회봉사의 의미와 본질-3
 4  실천신학개론 기독교 사회봉사의 의미와 본질-4
 5  실천신학개론 기독교 사회봉사의 의미와 본질-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실천신학개론 기독교 사회봉사의 의미와 본질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오늘을 살고 있는 기독교 신앙인들에게 있어 교회의 교회됨을 표현할 수 있는 길은 신앙적이며 구체적인 삶을 통해서이다. 이러한 말은 종교개혁자들이나 그 외의 경건운동가들에 의해 실천적으로 보게 된다. 경건이란 원래 국가에 충성하는 것으로 시작되지만 좁은 의미에서 헌신(Devotion)이라는 말로 대치할 수 있다. 헌신이란 절대자에게 자신을 드리는 것, 절대자와의 내적인 사랑을 갖는 것 그리고 절대자에게 신실한 마음으로 가까이 가는 것 등으로 표현된다. 이러한 면에서 기독교의 영성을 폭넓은 사회봉사에 근거를 가지고 논해 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Ⅱ. 본 론
1. 기독교 사회봉사의 의미와 본질
1) 용어상의 의미
기독교 사회봉사(Diakonia)라는 말은 그리스에서 온 말로 남을 섬기는 것을 의미한다.
자세히 말하자면 종과 사환으로서, 용병으로서 우선 식탁에서 시중드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것이 세월의 흐름에 따라 조금 더 발전하여 생활을 돌보다라는 뜻으로 사용되기도 하였고, 나중에는 보편적으로 섬기다라는 의미를 갖게 된 것이다.
기독교 사회봉사는 예수 그리스도의 인격과 사역을 출발점으로 삼으며, 말씀 선포에서부터 사소한 선행에 이르기까지 에수님의 말씀과 행위에 근거하게 된다. 즉 교회의 모든 사회 봉사와 섬김은 예수님의 사회봉사를 반복하는 것이다.
2) 기독교 사회봉사의 본질
기독교 사회봉사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나타난 사랑을 본질로 삼는다. 기독교 사회봉사는 세상에서 사용하는 박애나 자선의 개념과는 구분되는 "예수 그리스도의 사랑에 의해 계시된 하나님의 희생적인 사랑으로부터 기원하며 그 사랑에 의해 더욱 힘을 얻게 된다."
물론 기독교 사회봉사가 실제 사역에서는 사회의 모든 자선단체들과 공동의 선을 추구하기도 한다. 그러나 기독교 사회봉사의 출발은 그리스도가 보여준 무조건적인 사랑이며, 그 사랑이 적용되는 공간에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지는 것을 목표로 한다. 기독교 사회봉사는 배고픈 자에게 빵을 주고, 벗은 자에게 옷을 입혀 주는 행위가 돕는 자의 자기만족이나 성취감을 얻는데 있지 않고 오히려 그리스도 안에 있는 사랑으로 서로 종노릇하는 데 있다고 본다(갈 5: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