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 의제 19대 국회의원선거보도 내용 분석3

 1  신문 의제 19대 국회의원선거보도 내용 분석3-1
 2  신문 의제 19대 국회의원선거보도 내용 분석3-2
 3  신문 의제 19대 국회의원선거보도 내용 분석3-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신문 의제 19대 국회의원선거보도 내용 분석3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이 연구는 2002년4월11일 실시된 제 19대 국회의원 선거에 관한 신문보도의 구체적인 내용이 무엇이고 그리고 신문이 이러한 선거관련내용을 어떻게 다루었는지를 분석했다. 특히 선거보도의 재배적 내용과 뉴스처리 관행이 서울소재언론과 지방소재언론 사이에 어떠한 유사점과 차이점이 있는지를 비교했다.
국회의원에 출마한 정치인은 자신이 출마한 지역구를 위한 공약을 중요시하며 지역 언론은 구독자 거주 지역에 출마한 후보자와 이들의 내 건 공약에 높은 뉴스가치를 부여하는 뉴스관행을 분명히 표출한다. 따라서 중앙일간지와 지방일간지를 동시에 분석하는 작업은 반드시 필요하고 이전에 쉽게 찾아보기 힘든 새로운 시도의 연구이다.
2.문헌연구
대표적인 뉴스미디어인 신문이 제공한 선거 정보는 다른 사람과의 대화에서 이야기 소재로 활용되기도 하지만, 유권자에게 투표에 필요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더구나 정치언론학자들은 신문 뉴스 읽기가 유권자의 정치참여를 촉진하는 유용한 정보원이라는 것을 설문조사를 통해 밝혀냈다. 그러나 선거정보원으로서의 신문의 위상은 뉴미디어의 출현과 함께 점점 낮아지고 있다. 2002년 실시된 에서 국내정치에 관한 소식을 얻기 위해 신문을 읽는다는 응답이 38.5%에 달했으나 2011년 에는 16.6%에 불과했다. 이에 전략과 게임중심의 국내외 언론의 선거보도와 여론조사와 관련한 부적절한 관행 그리고 바람직한 선거보도와 바람직하지 않은 선거보도의 형태를 분석한다.
3.연구방법과 연구체계
자료 수집은 2012년 제 19대 국회의원 선거일 (4월11일)2주전(3월29일)부터 선거일 1주후 (4월17일)까지 서울과 지방에서 발간되는 종합일간지에 게재된 선거관련 기사들을 모집단으로 설정했다. 중앙일간지(조선일보, 중앙일보,동아일보, 경향신문,한겨례)는 논조를 그리고 지방일간지(강원일보,경인일보, 매일신문,부산일보,광주일보, 전북일보,대전일보 ,제주일보)는 발행지역을 고려하여 모두 13개지를 분석대상으로 선정했다. 분석방법은 연약적 접근법과 귀납적 접근법을 함께 채택하였고 신문별 기사 10건씩 총 130건을 이용하여 분석유목을 제작했다.
4.내용분석결과
첫째- 신문기사의 표제(헤드라인)을 분석했다.
분석결과 ‘전략프레임’ ‘ 후보자선출’,‘정당선거전략’,‘정당공식논평’,‘정당공격과 비난’, ‘여론조사결과’, ‘판세분석’, ‘정당SNS 선거캠페인‘이 절반에 가까운 48.1%를 차지했다. 중앙일간지(40.8%) 지방일간지 (53.5%)모두 전략프레임에 관한 기사가 가장 많았다. 중앙일간지는 ’대통령선거와 연례한 평가‘(21.8대 9.8%)’‘선거이슈’(17.7대 5.3)‘자질론(11.9대 7.9)에 관한 기사가 그리고 지방일간지는 ’전략프레임‘ ’정책‘ ’시민사회여론‘을 언급한 헤드라인이 상대적으로 많았다. 지방일간지는 ’판세분석‘ ’정당공격과 비난‘내용이 중앙일간지보다 높았으며 ’후보자선출‘’정당 선거전략‘’여론조사결과‘ 내용은 거의 비슷했다.
둘째- 기사내용의 지배적 내용을 살펴보았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