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언어론 광고의 유형과 광고언어

 1  광고 언어론 광고의 유형과 광고언어-1
 2  광고 언어론 광고의 유형과 광고언어-2
 3  광고 언어론 광고의 유형과 광고언어-3
 4  광고 언어론 광고의 유형과 광고언어-4
 5  광고 언어론 광고의 유형과 광고언어-5
 6  광고 언어론 광고의 유형과 광고언어-6
 7  광고 언어론 광고의 유형과 광고언어-7
 8  광고 언어론 광고의 유형과 광고언어-8
 9  광고 언어론 광고의 유형과 광고언어-9
 10  광고 언어론 광고의 유형과 광고언어-10
 11  광고 언어론 광고의 유형과 광고언어-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광고 언어론 광고의 유형과 광고언어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광고란 한자 뜻 그대로 널리 세상에 알린다라는 뜻이지만, 영어의 Advertise란 라틴어의 ad(~의 쪽으로)와 ver(주의를 끌다)가 결합되어 생긴 말이다. 즉, 서구권에서 광고라고 할 때, 광고주가 소비자를 강제로 어떤 쪽으로 주의를 끈다는 의미라고 할 수 있다. 다시 말해 광고가 소비자의 구미에 맞도록 역할을 못한다면 이미 광고라고 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이렇게 광고는 송신자인 광고주가 수신자인 소비자에게 제품이나 서비스에 관한 정보를 전달하는 커뮤니케이션인데, 여기서 정보전달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수신자의 마음을 움직이고 행동을 촉구하기 위하여 송신자의 광고 목표에 따라 의도된 전략과 전술로 정보를 전달하는 의도된 설득 커뮤니케이션인 것이다. 이러한 커뮤니케이션 관점에서 광고에 접근할 때 광고의 언어적 속성에 주목하게 되는데, 이는 광고가 생산자와 소비자 간의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서 언어를 주 매개체로 사용하고 있으며, 광고언어와 일반 언어와의 사용법이 다르기 때문이다. 따라서 상품 광고의 특징들이 언어적으로 어떻게 나타나는가를 살펴보는 일은 의미 있는 작업이 될 것이다.
광고는 그 시대와 사회를 반영한다. 광고의 언어도 시대의 풍조를 따르게 마련이며 음악도 그 시대·사회의 관습에 충실하게 쓰인다. , 일제 때 광고에서는 ‘외국 상등 물건을 파는데 물건이 다 좋고 값도 에누리 없더라’와 같은 문장이 쓰였다. 지금도 유행하는 음악을 주로 광고에 쓴다든지 내용이 엄숙하면 베토벤 교향곡을 쓴다든지 하는 관습적인 면모를 보인다.
현대인에게는 의·식·주 외에 가장 필요한 것이 있다면 그것은 바로 정보이다. 새로운 정보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은 시대에 뒤떨어지고 생활에 적응하기 힘들게 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정보를 직접, 간접으로 연결해 주는 것이 바로 광고이다 우리는 의식하지 않은 순간에도 지하철 벽면이나 잡지, 신문, TV를 통해 항상 주변에서 광고를 접한다.
광고는 소비자에게 필요한 상품을 구입하게 하는 상품 판매의 목적과 모르는 사실을 알리는 정보 전달의 목적을 지닌다. 현대 사회에서 광고는 하나의 사업으로 발전하였고 매체의 발달로 다양한 광고 유형이 존재하게 되었다. 그리고 현대 생활과의 관계 속에서 광고에 대한 사회의 관심은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또한 광고는 단순한 상품 광고에서 기업의 이미지 광고나 공익 선도 차원의 광고로 확대되었다.
이렇듯이 광고는 상품 구매를 위한 정보를 전달하는 차원이 아닌 생활 상식을 제공하는 부분까지 그 의미가 확대되었다.
또 광고는 그 시대의 가장 생생한 살아있는 언어를 반영하는 매개체라고도 할 수 있다. 따라서 언어 현상을 있는 그대로 고찰하는 일은 소비자의 관심을 효과적으로 사로잡기 위해 선택된 언어 표현을 살피는 의미 가 있다
광고는 접근하는 방향에 따라 여러 측면에서의 연구가 가능하다. 광고의 경제적인 면에 주목한다면 마케팅 분야에서의 접근이 가능하고 광고 매체에 대한 연구는 기술 분야나 디자인 분야의 접근도 가능하며 광고문을 통한 언어학적 연구도 가능하다.
1 광고 언어
설득적 커뮤니케이션인 텔레비전 광고에는 다양한 언어들이 나타난다. 텔레비전 광고에서는 광고 메시지가 담겨져 있는 모든 방법이 언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광고에 사용되는 음향이나 장면은 광고 메시지의 전달을 위해 음향이나 영상의 기호화 방법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며, 소비자 또한 음성 언어나 문자 언어 외에도 이들을 통해서 광고 메시지를 이해하기도 한다.
텔레비전 광고의 담화 구조 또한 일상 언어의 담화 구조와 여러 면에서 차이를 보인다. 두 담화 구조의 차이점 중 가장 큰 특징은 의사소통의 방향성이다. 일상 언어의 담화 구조에서는 대화에 참여하는 사람들이 서로 화자와 청자의 역할을 바꿔 가며 이루어지는 양방향적 의사소통이라면, 텔레비전 광고에서는 광고주에서 시청자(소비자)에게 일 방향적으로 이루어지는 의사소통 과정을 보여준다. 이 과정에서 시청자는 항상 청자의 역할을 담당한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1. 박영준 외 광고언어론 커뮤니케이션 북스,2006
2. William F. Arens, 리대용, 김봉현, 김태용 공역, 현대광고론, 한국 맥그로힐(주), 2002.
3. 김형주, 김병홍, 디지털 시대의 언어문화, 동아대학교출판부, 2001
4. 이경자 외 4명, 현대사회와 광고, 한경사, 2003.
5. 이종호, 광고론, 경문사. 2001.
6. 이화자, 광고표현론, 나남출판, 1998.
7. 박갑수, 신문광고의 문체와 표현, 집문당, 1998
8. 박영준 외, 광고언어연구, 박이정, 2003
9. 천기석, 우리 나라 광고 문장의 특징-1950년대 메이컵을 중심으로, 어문론총 31호, 경북어문학회,1991
10. 김완석, 광고 언어의 심리학, 새국어생활 제2권 제2호, 1992
11. 안정근, 광고언어의 문제, 한국사회언어학회, 1993
12. 광고언어의 설득적 표현에 대한 비판적 고찰, 서울대학교 경영학과 석사학위논문, 1991
13. 김병태, 광고크리에이티브의 패러디표현기법 특성과 효과에 관한 연구 - TV CM을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산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