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성서신학 신약성서신학과 그 방법론

 1  신약성서신학 신약성서신학과 그 방법론-1
 2  신약성서신학 신약성서신학과 그 방법론-2
 3  신약성서신학 신약성서신학과 그 방법론-3
 4  신약성서신학 신약성서신학과 그 방법론-4
 5  신약성서신학 신약성서신학과 그 방법론-5
 6  신약성서신학 신약성서신학과 그 방법론-6
 7  신약성서신학 신약성서신학과 그 방법론-7
 8  신약성서신학 신약성서신학과 그 방법론-8
 9  신약성서신학 신약성서신학과 그 방법론-9
 10  신약성서신학 신약성서신학과 그 방법론-10
 11  신약성서신학 신약성서신학과 그 방법론-11
 12  신약성서신학 신약성서신학과 그 방법론-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신약성서신학 신약성서신학과 그 방법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은 흔히 신약성서의 문서들을 6하(何) 원칙에 따라 연구하는 학문이라고 말하기도 한다. 즉 신약성서를 구성하고 있는 각 문서들을 다음과 같은 여섯가지 질문에 따라 연구하는 것을 말한다:
1) 누가(who) 기록했는가?(저자 문제);
2) 언제(when) 기록되었는가?(기록 연대);
3) 어디서(where) 기록되었는가?(기록 장소);
4) 왜(why) 기록되었는가?(기록 동기나 기록 목적);
5) 무엇(what)이 기록되었는가?(기록 내용);
6) 어떻게(how) 기록되었는가?(기록 방법 혹은 문학적 구조)
이런 질문들은 신약 성서 문서에 대한 외면적인 연구라고 말할 수 있다. 반면에 은 신약성서를 구성하고 있는 각 문서들이 어떤 신앙 혹은 신학 사상에 근거해서 기록되었는지, 곧 각 문서들에서 드러나고 있는 주요 신학 사상들은 어떤 것들인지를 연구하는 학문이다. 이런 점에서 은 과 달리 보다 전체적이며 통합적인 연구라고 말할 수 있다. 이런 점에서 을 가리켜 나무 하나하나를 연구하는 학문이라면 은 그 나무들 전체가 구성하고 있는 숲을 연구하는 학문이라고 볼 수 있다.
2) 의 방법론 문제
은 지금까지 크게 다음과 같은 두 가지 방법에 의해서 연구되어왔다. 하나는 신약성서를 기록한 주요 저자를 중심으로 그의 신학 사상이 어떠한지를 연구하는 방법이고, 다른 하나는 신약성서에 포함되어 있는 주요 신학적 주제들, 가령 기독론, 구원론, 교회론, 종말론 등등을 중심으로 연구하는 방법이다. 전자를 인물 중심의 방법론이라고 말한다면, 후자는 주제 중심의 방법론이라고 부를 수 있을 것이다. 전자의 방법론을 대표하는 학자로는 불트만(R. Bultmann)이 있다. 그는 이란 그의 저서에서 제 1권에서는 주로 바울의 신학을, 그리고 제 2권에서는 주로 요한의 신학을 다루고 있다. 그에게 있어서 신약성서 기자들 중 나름대로 자신의 독특한 신학을 갖고 있는 신학자로는 바울과 요한이 대표적인 인물로 생각되었던 것으로 보인다. 후자의 방법론을 대표하는 학자로는 리차드슨(A. Richardson)이 있다. 그는 이란 그의 저서에서 예를 들어 하나님의 나라, 성령, 그리스도론, 성례전 신학 등등 모두 16개의 주제를 각 장(章)의 제목으로 삼아 신학적 설명을 하고 있다.
이런 방법론에 따른 연구는 나름대로의 장점이 있다. 가령 불트만의 경우처럼 인물 중심으로 신약성서 신학을 연구할 때, 우리는 주요 신약성서 저자들의 신학 사상을 구별해서 다룸으로써 각 저자들의 신학 사상이 서로 다르다는 사실, 즉 신약성서를 기록한 저자에 따라서 혹은 기록한 시기와 상황에 따라서 다르다는 사실을 우리로 하여금 잘 깨달을 수 있게 해준다는 장점이 있다. 곧 신약성서 신학의 다양성에 대한 인식을 줄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리차드슨의 경우처럼 주제 중심으로 신약성서 신학을 연구할 때, 우리는 신약성서가 전체적으로 주요한 신학적 주제에 관하여 예를 들어 종말론, 성령, 구원등에 관해서 무엇을 가르치고 있는지 통일성있게 살펴볼 수가 있게 된다. 통일성있는 신약성서의 교훈을 찾아볼 수 있다는 점에 이 방법의 장점이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