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어린이집 프로그램

 1  삼성어린이집 프로그램-1
 2  삼성어린이집 프로그램-2
 3  삼성어린이집 프로그램-3
 4  삼성어린이집 프로그램-4
 5  삼성어린이집 프로그램-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삼성어린이집 프로그램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화로 인한 가정 양육 기능이 약화되는 현상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공익 활동의 일환으로 시작되었다. 어린이의 건강한 성장을 도모하고, 여성의 사회 참여를 유도하여 경제 발전에 기여하며 부모를 경제적, 사회적으로 지지해 줌으로써 가정 복지의 증진과 함께 사는 건강한 사회를 만드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1.기본 철학
1) 듀이(Dewey)의 진보주의 교육 철학적 이론
듀이가 강조하는 경험, 흥미, 사회적 적응, 상호작용, 아동 중심 교육, 활동 중심 교육 등은 현재 영유아 교육 과정에서 중요한 핵심이 되었다. 그의 진보주의 철학은 구체적으로는 영유 아들의 흥미에 기초한 자유놀이 활동과 직접 손으로 만들며 경험하는 활동,교사-아동/아동- 아동/아동-교구 상호작용, 일상생활에 관련된 여러 가지 활동, 현장 견학 등을 영유아 교육 실제에서 강조하도록 하는 이론적 근거를 이루었다.
2) 에릭슨(Erikson)의 사회 심리 이론
1~2세 영아들에게는 일관성 있고 심리적으로 안전한 환경을 마련해 줌으로써 세상에 대한 안정된 신뢰감을 얻도록 하고, 불쾌한 상황에 민감하게 개입하고 영아의 욕구에 대해 빠르게 반응하여 신뢰감을 형성하도록 해야 하는 것이다. 2~3세 유아에게는 자율성이 발달될 수 있도록 풍부한 자유놀이와 탐색활동 및 실험의 기회를 주어야 한다.
유아들의 요구와 활동에 대해 성인이 부정적인 태도를 보이거나 이들의 의견을 존중해 주지 않아서 수치심을 느끼게 해서는 안된다. 3세 이상의 유아에게는 주도성을 키울 수 있는 활동을 많이 하도록 허용해 주고 스스로 계획하고 실천하고 성취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3) 비고스키(Vygotsky)의 사회적 상호작용 이론
유아들은 지식을 스스로 구성하며 학습은 발달을 이끈다. 발달은 사회문화적 맥락과 분리 될 수 없다. 언어는 인지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정신적 도구이며 그의 이론은 어린이집 교 육과 보육에 큰 영향을 미친다.
2. 유아관
- 삼성 어린이집에서 교육과정을 통해 추구하는 인간상은 건강한 사람, 유능한 사람, 자주 적인 사람, 창의적인 사람, 도덕적인 사람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