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의 이해 레포트

 1  한류의 이해 레포트-1
 2  한류의 이해 레포트-2
 3  한류의 이해 레포트-3
 4  한류의 이해 레포트-4
 5  한류의 이해 레포트-5
 6  한류의 이해 레포트-6
 7  한류의 이해 레포트-7
 8  한류의 이해 레포트-8
 9  한류의 이해 레포트-9
 10  한류의 이해 레포트-10
 11  한류의 이해 레포트-11
 12  한류의 이해 레포트-12
 13  한류의 이해 레포트-13
 14  한류의 이해 레포트-14
 15  한류의 이해 레포트-15
 16  한류의 이해 레포트-16
 17  한류의 이해 레포트-17
 18  한류의 이해 레포트-18
 19  한류의 이해 레포트-19
 20  한류의 이해 레포트-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류의 이해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990년대 말부터 동남아시아에서 일기 시작한 한국 대중문화의 열풍으로 중국, 일본, 대만, 베트남 등 아시아 지역에서 한국의 가요, 드라마, 영화 등 한국의 대중문화가 인기를 끌고 있는 사회문화적 현상을 말한다.
한류(韓流)라는 단어를 처음 사용한 것은 1998년 5월 중국 최초의 공식 한국 음반인 H.O.T 앨범 홍보 포스터이며, 이후 문화 관광부에서 1999년 12월 한국 대중 가수들의 노래를 영어, 일어, 중국어로 번안한 홍보CD를 제작하였는데 그 중 중국어 버전 CD의 타이틀이 한류였다. 그러나 널리 퍼지게 된 계기는 2001년 2월 H.O.T의 북경 공연 시 공연관람을 위해 몰려든 중국의 10대 팬들을 보고 중국 언론매체에서 "한국문화의 유행" 이라는 뜻으로 한류를 사용한 데에서 비롯한다.
요약하면 중국, 홍콩, 대만, 일본, 베트남 등지에서 젊은 청소년들을 중심으로 한국의 음악, 드라마, 영화, 패션, 게임, 음식, 헤어스타일 등 대중문화와 한국 인기 연예인을 동경하고 배우려는 문화현상을 말한다. 한류란 용어말고도 합한족(哈韓族), 한광(韓洸)이란 용어도 쓰이고 있다.
2. 한류의 형성 원인
(1) 대내적 원인
- 한류 콘텐츠의 문화적 코드
한국의 가수들은 세계화되어 있는 편이다. 그리고 노래의 틀이 제대로 잡혀있다. 가수들이 무대에 올랐을 때 보여주는 모습에서는 강한 정신력이 느껴지고, 음악 역시 매우 앞서간다. 한국의 가요는 시각적 이미지가 강하다는 것이다. 한국 댄스음악은 지난 10년간 국내에서 독보적인 인기를 지속해 오면서, 춤, 의상, 무대 연출에 있어서 국제적인 경쟁력을 갖추게 되었다. 그리고 무엇보다 댄스음악의 멜로디에 들어있는 한국적인 정서가 크게 어필한다는 것이다. 편곡이 현대화되고 구성이 현대화되지만 멜로디에 들어있는 그런 요소들이 우리나라 음악의 가장 큰 힘이다. 댄스인데도 슬픈 멜로디가 들어간다. 그런 정서가 한국의 음악에서 나온다. 양면성을 가지고 있다. 외국은 신나면 신나는 것만 표현한다. 여자가 떠난 것을 댄스음악으로 표현을 잘 안한다. 그것이 동양적인 정서라고 본다. 그것을 느낌으로 뉘양스로 느낄 수 있다는 것이다.
중국인들이 한국음악의 장점으로 꼽는 또 다른 특징은 폭발적인 감정표현과 세련된 가사다’ 중국 대중음악의 주류는 서정적이고 편안한 발라드 곡들이다. 그러나 중국노래의 고유한 특성 때문에 대중을 폭발적으로 매료시키는 데는 한계가 있다. 중국은 굉장히 시적이다. ‘달빛아래 고요히 흐르는’ 세련되지 못한 가사에 서서히 중국 청소년들이 싫증을 느끼고 있다. 한국의 가사는 굉장히 적극적이고 직선적이다.
한국 음악은 서구 음악의 우수한 점을 흡수한 다음 본래 있던 한국적 요소를 결합해 자기만의 것을 만들어냈다. 종합적이고 결합력이 뛰어나다는 것이 한국 음악의 우수한 점이다.
드라마 속에 나타난 한국 문화는‘독특함’이라고 표현된다. 미국 문화에 일본문화가 적절히 배합된 듯하나 그 속에는 한국적인 사고방식이 짙게 깔려 있어 신선한 충격으로 다가온다는 입장도 있다. 한국 드라마가 인기 있는 이유는 일본 드라마보다 훨씬 강렬하고 선 굵은 이야기에, 가족 가치관 등이 사람들에게 더 큰 동감을 얻어내기 때문이다. 한국 드라마는 순수한 사랑과 정염을 보여주는 것도 인기 요소다. 젊은이들이 특히 거기 매료되는 것 같다.
참고문헌
6. 참고문헌
-국회정책자료집, 중국 내 한국 대중문화열풍에 대한 보고서, 2001
-대외경제정책연구원, 한류의 경제적 효과와 정책 시사점에 관한 설문조사,
-문화관광부, 콘텐츠코리아 비전21, 2001
-베트남 한류의 현황 - 관훈클럽 2002 세미나 자료
-조혜영,『중국청소년들의 한류 인식 실태에 관한 연구』 한국청소년개발원, 2002
-최미정, 『한중문화교류의 현황과 과제: 한류현상을 중심으로』, 2003
-한국문화정책개발원, 2001 문화산업백서, 문화관광부, 2001
-홍순도, 『중국내 한류열풍의 진실』,2002
-새길 2002년 봄 ‘새길’에서 서정신(문화평론가) ‘한류와 문화인식
-TV 뉴스의 문화보도 분석-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KBI) 05.03.07
-02.12 강진만 외주 제작의 현황
-한류현황과 활용전략-GBC 연구.보고 2004/11/07 00:5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