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복지]한.일 공동생활가정(Group Home)의 비교 및 개선점

 1  [가족복지]한.일 공동생활가정(Group Home)의 비교 및 개선점-1
 2  [가족복지]한.일 공동생활가정(Group Home)의 비교 및 개선점-2
 3  [가족복지]한.일 공동생활가정(Group Home)의 비교 및 개선점-3
 4  [가족복지]한.일 공동생활가정(Group Home)의 비교 및 개선점-4
 5  [가족복지]한.일 공동생활가정(Group Home)의 비교 및 개선점-5
 6  [가족복지]한.일 공동생활가정(Group Home)의 비교 및 개선점-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가족복지]한.일 공동생활가정(Group Home)의 비교 및 개선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공동생활가정(Group Home)이란?

Ⅲ. 한·일 공동생활가정 비교

Ⅳ. 공동생활가정에 대한 문제점 및 방안

Ⅴ.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 우리나라의 장애인복지분야에서는 장애인의 지역사회통합을 강조하는 이념적 흐름들인 주류화(Mainstreaming), 정상화(Normalization), 탈시설화(Deinstitutionalism) 등이 강조되고 있다. 이러한 흐름에 발맞추어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정신지체인 재활의 중요한 프로그램 중 하나인 공동생활가정(Group Home)에 대한 관심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이의 법적․제도적 보장을 통한 활성화를 꾀하기 위한 정부 및 민간의 노력이 가시화되고 있다.
공동생활가정은 재가정신지체인의 경제적(직업적), 사회적 자립을 달성하여 총체적인 사회통합을 달성하게 할 뿐만 아니라 정신지체인 가족의 보호부담의 경감, 장애인 보호자 사후의 보호기능, 적절한 장애인교육․훈련 기능을 수행하고, 이차적으로는 서구사회에서 강조되고 있는 탈시설화에 부응하는 장애인수용시설의 증가 억제 및 시설대체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는 지극히 긍정적인 관심들이 제고되고 있으며, 또한 이러한 긍정적인 기능들은 최근의 많은 연구나 외국의 예에서 찾아볼 수 있다.
이러한 관심의 증가는 자연히 공동생활가정의 설립을 촉진하여 현행인가 및 비인가 시설, 기관, 단체 등에서 운영하는 공동생활가정이 100여 개소 이상 되는 것으로 추정된다. 그러나 이러한 공동생활가정의 수적 증가는 공동생활가정이라는 프로그램이 기존 장애인복지부문의 서비스 체계 내에서 법적․제도적 기반을 갖추지 않은 채, 무질서하고 체계를 갖추지 못한 형태로 발전하는 등의 문제점을 노출하고 있다. 또한 현실적으로 공동생활가정의 효과적인 운영을 위한 지침적인 내용이나 운영형태 등에 대한 연구나 조사가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지 않을 뿐 만 아니라 현재의 많은 공동생활가정들이 일률적인 형태로만 운영되는 등 정신지체인의 다양한 욕구를 수렴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발제조에서는 기존의 문헌자료를 통해 한국과 일본의 공동생활가정의 발달과정 및 현황을 살펴본 후 우리 안에서 문제점과 방안을 마련해 보고자 한다.
Ⅱ. 공동생활가정(Group Home)이란?
1. Group Home의 사상적 배경
Grouup Home의 복지적 이념은 정상화(Normalization)사상이다. 이 이념을 최초로 장애인복지서비스에 도입한 사람은 덴마크의 장애인협회장인 뱅크 밋켈센(Bank Mikkelsen)이다. 이어서 스웨덴의 베트 니르제(Bengt nirje)등에 의해서 체계화되었고, 1967년에 이르러서는 스웨덴에서 처음으로 정부가 장애인 복지 정책을 도입하기에 이르렀다.
1977년에는 사회복지심의회의 보고서인 ‘사회서비스와 보통적 사회보장급부’에서 노인복지서비스를 포함한 복지정책의 일반적인 원리로서 공인되어 비로소 사회서비스 입법에 구체화되었다.

참고문헌
·문용수(1995) , 한·일 장애인 Group Home의 실시현황과 과제, 사회복지 125호.
·신상윤(1998), 공동생활가정 유형 및 운영기준에 관한 연구, _________.
·장비(1995), 정신지체 장애인 그룹홈의 이론과 실제, ___________.
·장애인복지시설협회(1999), 장애인공동생활가정실태조사 및 모범 프로그램 개발.
·www.emmausw.or.kr : 엠마우스 복지관(엠마우스 그룹홈) 홈페이지
·www.kihasa.re.kr/source5-1997. 보건복지포럼 1997-장애인의 현황과 복지증진과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