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 복지의 변동 군사회 복지사 의도 입

 1  군 복지의 변동 군사회 복지사 의도 입-1
 2  군 복지의 변동 군사회 복지사 의도 입-2
 3  군 복지의 변동 군사회 복지사 의도 입-3
 4  군 복지의 변동 군사회 복지사 의도 입-4
 5  군 복지의 변동 군사회 복지사 의도 입-5
 6  군 복지의 변동 군사회 복지사 의도 입-6
 7  군 복지의 변동 군사회 복지사 의도 입-7
 8  군 복지의 변동 군사회 복지사 의도 입-8
 9  군 복지의 변동 군사회 복지사 의도 입-9
 10  군 복지의 변동 군사회 복지사 의도 입-10
 11  군 복지의 변동 군사회 복지사 의도 입-11
 12  군 복지의 변동 군사회 복지사 의도 입-12
 13  군 복지의 변동 군사회 복지사 의도 입-13
 14  군 복지의 변동 군사회 복지사 의도 입-14
 15  군 복지의 변동 군사회 복지사 의도 입-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군 복지의 변동 군사회 복지사 의도 입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한국에는 현재 69만에 달하는 군인이 있다. 그들이 얼마나 행복하게 군인생활을 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다루어진 경우는 없다. 그들은 개인의 자발적인 선택에 의해 군에 입대한 것이 아니고 국가의 헌법에 규정된 의무를 수행하기 위해 그 곳에서 근무하고 있다. 연령별로 보아도 19세에서 25세 이하의 젊은 남자가 대부분이어서 아직 정체성이 완성되지 않은 아이이며 그리고 철저하게 명령을 중시하는 군인사회는 민간사회와 매우 다른 체계 속에 있어 그들이 군대에 입대되기 이전의 환경적 요소와는 매우 다르다. 이러한 요인에 따라 군인들에게 적응의 어려움을 갖게 할 것이다. 최근 최전방 야전부대에서 한 사병의 총기난사로 인해 10명 내외의 장병들의 생명을 앗아간 실제 사건으로 쉽게 짐작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군인의 적응을 도와주는 프로그램의 매우적다. 이는 군인복지의 미흡함이라고 표현할 수도 있겠다. 한국의 복지제도는 의료, 장애, 빈곤의 문제나 청소년, 노년대상으로 활발히 전개되고 있으나 엄격한 명령체제로 움직이는 군인에 대한 복지서비스는 잘 알려지지 않고 있으며 특히 전문사회복지사가 군인을 위해 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 못한 것이 현실이다. 그래서 우리 조는 군인의 문제를 고찰하고 군대가 현재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의 실태를 알아 본 후에 군 사회사업 실천의 필요성을 강조하고자 한다.
Ⅱ. 군사회복지의 개념
1. 군사회복지의 개념
군사회복지는 군에서 전문적인 능력과 자격을 갖춘 사회복지사가 제공하는 사회적 서비스를 말한다. 다시 말하면, 군사회복지란 사회복지의 한 실천분야로서, 일차적으로는 군의 고유한 목적이 최대한 달성될 수 있도록 원조하는 것이며, 나아가 군의 구성원인 군인과 그 가족의 복지를 증진시키는 전문적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군사회복지는 다른 분야와는 달리 군대라는 특수한 조직에서 발생하는 문제와 이슈에 관심이 있을 뿐만 아니라, 이러한 문제에 대처하기 위해 사회복지의 전문 지식과 실천방법을 활용하는 특징이 있다.(사회복지대백과사전, 1998: 1948-59, Daley, 2003: 438-9)
이상의 고찰을 통해, 군사회복지(military social work)의 개념이 갖는 몇 가지 특징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복지사가 일하는 주된 장소가 군이라는 점이다. 이는 군사회복지사를 다른 사회복지 영역과 구분 짓는 요소라고 하겠다.
둘째, 사회복지사가 군에 개입하여 군의 본래적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도록 도와주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는 점이다.
셋째, 사회복지 실천의 주요 기능인 심리사회적 문제의 예방과 해결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수행한다는 점이다.
넷째, 환경과 상호 작용하는 인간에 초점을 맞추는 사회복지 실천의 기본적인 관점을 적용하여 군인 개인 뿐 아니라 그 가족, 그리고 다양한 수준의 군 조직 및 지역사회라는 환경에 대한 개입을 동시에 고려한다는 점이다.
2. 군사회복지의 목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