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탐구 청소년의 네이트온 채팅 고등학생 논설문

 1  집중탐구 청소년의 네이트온 채팅 고등학생 논설문-1
 2  집중탐구 청소년의 네이트온 채팅 고등학생 논설문-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집중탐구 청소년의 네이트온 채팅 고등학생 논설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예전에는 ‘버디버디’라는 인터넷 채팅 프로그램이 많은 사람들의 인기를 독차지했었고, 특히 초등학생부터 청소년들까지 너나 할 것도 없이 거의 대부분 사용을 했었다. 그런데 인터넷 검색 매개체인 네이버와 네이트, 다음이 생기면서 등 네이트와 싸이월드의 연결 매체인 네이트온이 등장함으로 인해 버디버디의 인기는 한 순간에 떨어져 네이트온의 인기가 지금까지 독차지하고 있다.
요즘 청소년들은 네이트온을 통해 미니홈피를 만들면서 사진, 그리고 동영상과 글을 쓰는 것이 유행이 되었고, 네이트온을 통해 채팅과 쪽지를 보내고 있다. 그 전에 버디버디를 사용하던 청소년들의 시대는 끝난 것이다.
네이트온은 네이트와 연결되어 있어 카페나 블로그에 직접 들어간 것도 가능해서 많은 청소년들은 다양한 카페나 블로그에 가입도 가능하다. 바로 네이버와 다음에 있는 카페나 블로그처럼 말이다.
네이트온의 장점에는 있듯이 단점도 있다. 바로 정보유출로 인한 해킹을 당하는 피해와 익명성으로 인한 중독에 의해서 교육과 학력에서의 문제와 학교 사회의 갈등이다.
요즘 청소년들의 네이트온의 채팅 방식을 보면 우리말보다 외래어나 은어나 비언어적인 말이 훨씬 더 많았으며, 주로 청소년들의 남녀들을 비교했을 때 청소년 남성 청소년들보다 여성 청소년들이 많았다. 남성 청소년들은 게임 중독에 빠져 있다면 여성 청소년들은 채팅 중독에 빠져 있다.
네이트온의 채팅을 요즘 가장 많이 하는 대상이 중ㆍ고등학생이 많이 하고 있으며, 그 다음으로 초등학생(참고로 게임을 하거나 남자 아이들만 해도 스포츠나 네이버 웹툰을 보며, 네이트온을 하는 아이들은 극소수에 드물다.) 제일 적은 것은 대학생으로 나타났다.
중ㆍ고등학생을 대상으로 10명씩 배치해 몰래 관찰한(컴퓨터 학원에서 직접 몰래 관찰함)결과, 그 중에 2명은 네이트온을 하며, 나머지 7∼8명은 게임을 하거나 네이버에 있는 웹툰을 보는 것으로 나타났다.
참고 문헌 : 나는 컴퓨터 학원을 다니면서 지금 청소년들의 생활을 관찰하면서 거기에 내가 알고 있는 요즘 청소년들의 대한 정보를 끌어 모아서 한 것이다.
느낀 점 : 내가 다녔던 고등학교 시절엔 컴퓨터 수업하는 시간에 게임을 하거나 네이트온 채팅하는 사람들이 드물었다. 물론 선생님 감시에 네이트온을 안 한다지만 집에 가서 하거나, PC방에 가서 하는 경우가 많았다.(내가 고등학교 학생인 시절만 해도 PC방에서 게임하는 애들도 있고, 채팅을 하는 애들이 몇 명이 있었다만) 그리고 네이트온은 네이트와 연결되기만 했지, 네이트 카페에 직접 들어가 글을 올리고 댓글을 달아야 했다. 하지만 미니 플러그도 설치된 동시에 영상 통화도 가능해지면서 네이트온은 새롭게 업그레이드 됐다. 하지만 그로 인해 피해를 입은 애들도 많고, 사생활 침해 된 경우들이 너무 많다. 그리고 네이트온 채팅으로 인해서 사람들과 직접 어울리는 것보다는 인터넷 속에 있던 사람들과 어울리는 횟수가 많았다. 그로 인해 특히 부모님과 갈등과 마찰이 너무나 심하다고 느꼈다. 그래서 네이트온이나 다른 인터넷 채팅을 하는 것보다는 부모님과 같이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함께 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지게 하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하고, 학교 사회생활을 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어서 오늘날의 청소년들이 사람을 직접 만나면서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게 해 주는 것이 좋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든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