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점관점 사례관리의 특성에 관한 연구 빈곤여성가구주의 참여 경험을 중심으로

 1  강점관점 사례관리의 특성에 관한 연구 빈곤여성가구주의 참여 경험을 중심으로-1
 2  강점관점 사례관리의 특성에 관한 연구 빈곤여성가구주의 참여 경험을 중심으로-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강점관점 사례관리의 특성에 관한 연구 빈곤여성가구주의 참여 경험을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원조전문직 실천은 가치에 기초하고 있고 원조전문직의 대부분이 의학적 모델의 영향을 받아 실천가가 문제해결의 권의자의 위치에서 클라이언트의 문제에 초점을 맞추는 방법을 사용하는 경향이 있다. 원조전문직 실천에서 클라이언트의 강점과 잠재능력에 대한 신회나 자기결정권의 존중이 충분히 이루어지기 힘들다. 반면 강점관점 실천은 모든 사람은 자신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필요한 강점을 소유하고 있고, 실천과정은 클라이언트의 문제보다는 강점과 능력에 초점을 맞추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여 실천가는 클라이언트의 협력자로서 활동한다.
강점관점의 실천원리는 모든 사람이 강점을 갖고 있고 있다는 데에서 출발하고 모든 원조과정은 클라이언트가 원하는 것에 초점을 두어 실천가는 클라이언트를 협력하는 역할을 한다. 강점관점 사례관리는 욕구사정, 계획, 조정, 모니터링 그리고 옹호와 같은 기본적 사례관리의 기능을 강점관점 실천원리인 클라이언트 자신의 강점을 토대로 수행하는 실천법이다. 강점관점 사례관리의 기본이 되는 접근은 첫 번째로 인간의 성장과 변화에 대한 믿음과 클라이언트에 대한 종중과 긍정적 관심을 기본으로 한 실천가와 클라이언트간의 관계를 토대로 이루어지는 클라이언트 중심의 접근, 두 번째로 참여자로 하여금 자신이 원하는 해결책을 구축해 나가도록 원조하는데 사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전략과 방법들을 사용하는 해결중심적 접근, 세 번째로 개인들의 생활 속에서 가족의 중요성을 인정하는 가족중심적 접근, 네 번째로 클라이언트가 거주하고 있는 지역사회로 나아가 서비스 제공과 연결을 시도하는 개입 과정인 찾아가는 접근 마지막으로 클라이언트의 욕구와 문제해결을 위한 필요성에 따라 개인, 가족, 집단, 지역사회, 더 나아가서는 제도의 변화를 위해 노력하는 통합적 접근이 있다.
여러 가지 연구를 통해 강점관점 사례관리가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하는데 기여함을 보여지고 있다.
강점관리 사례관리의 특성에 관한 이 연구는 질적연구를 통해 빈곤여성가구주들이 경험한 강점관점 사례관리의 특성이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강점관점 사례관리를 통해 참여자들은 사례관리자의 특성과 관련해 자신들을 대할 때 진심어린 태도와 배려하는 자세를 보여주어 자신의 속을 털어 놓는 의논상대이자 인간적인 만남의 대상이었다고 이야기하고 어떤 어려움도 함께하는 마음의 안식처와 든든한 버팀목과 같은 존재로 인식되었다.
강점관점 사례관리의 실천원리와 관련해서는 각자가 처한 독특한 상황과 사정들을 고려하여 제공되어 자신들을 이해해 주고 사신이 결정을 할 수 있도록 기다려 주고 존중해 주어 성공적이었다고 이야기 하였는데 이는 원조적문직에서 강조하는 실천원리인 개별화, 참다운 수용, 자기 결정의 존중, 실천가와 클라이언트간의 협력적 관계 등이 감정관점 사례관리를 통해 실현되었음을 보여준다.
강점관점 사례관리의 방법과 관련하여 참여자들은 사례관리자가 자신들에게 스스로 방법을 찾아 해결하고 자신을 지지하고 인정함으로써 자신이 갖고 있는 힘과 능력을 발견하게 되었고 필요한 정보를 공유하여 문제해결의 안내자와 조력자의 역할을 수행해주어 삶의 희망과 의지를 갖게 해주었다고 하였다. 이는 강점관점 실천에서 실천가는 클라이언트는 이미 능력이 있다는 것을 인정하고 권위자의 입장에서 그들을 대하는 것이 아니라 협력가로서 그들을 대한다는 것을 반영한다.
▶ 소감문
사회복지라는 학문을 접하면서 강점관점이라는 말을 항상 들어왔다. 그러면서 사회복지사는 의사들처럼 그들에게 처방을 내려주는 사람이 아닌 그들을 돕는 사람이라는 것도 항상 인식해 왔었다. 그렇게 머리로는 알고 있으면서도 여러 가지 상황이 되면 그렇게 하지 못하는 것 같다.
논문을 읽으면서 참여자들이 사례관리자를 굉장히 믿는 것을 보면서 클라이언트와의 관계형성이 강점관점 실천에서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만약 클라이언트와의 관계가 잘 형성되지 못한 상태에서 강점관점을 실천한다면 그들에게 오히려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클라이언트들과의 관계가 형성되어 있기 때문에 그들에게 강점에 대해 이야기 해주고 클라이언트들이 그러한 강점들을 받아들일 수 있는 것이라 생각된다.
이 논문을 읽으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부분이 ‘칭찬과 인정을 통해 미처 몰랐던 나의 힘을 알게 됨’이라는 부분이었다. 이 부분을 보면서 보너스 교재에 있는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는 책 이름이 떠올랐다. 어떤 문제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 아니어도 누구나 자신에게 누군가 칭찬을 해준다면 쑥스러워 하면서도 기분은 상당히 좋을 것이기 때문이다. 나는 이전에 나라는 사람은 굉장히 자신감도 없고 소심한 사람이라고 생각해 왔었다. 봉사활동을 하면서 좋은 사회복지사 선생님을 만났는데 나에게 항상 나의 강점을 이야기 해주시고 칭찬해 주셨다. 처음에는 속으로 ‘나는 그런 사람 아닌데.. 왜 저렇게 이야기 해주시지?’라는 생각을 많이 했었다. 계속 나를 깎아 내리기 여념이 없었는데 계속 옆에서 이야기 해주시고 나도 나를 다시 돌아보면서 ‘내가 정말 그런 사람인가?’라는 생각이 들었고 나중에는 내가 ‘나는 이런 부분에 자신있다!’는 자신감이 생겨났었다.
내가 실천 현장에 나아가 실천가가 되면 나도 이전에 다른 사람을 통해 나의 강점을 발견하게 되고 자신감을 가지게 되었던 경험과 내가 강점관점에 대해 배운 이론들을 토대로 이것들을 잊지 않고 클라이언트에게 그들의 강점을 발견해 주고 그들의 힘으로 그들의 문제를 해결 할 수있다는 알려 주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