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의사회 민주주의와 복지국가

 1  유럽 의사회 민주주의와 복지국가-1
 2  유럽 의사회 민주주의와 복지국가-2
 3  유럽 의사회 민주주의와 복지국가-3
 4  유럽 의사회 민주주의와 복지국가-4
 5  유럽 의사회 민주주의와 복지국가-5
 6  유럽 의사회 민주주의와 복지국가-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유럽 의사회 민주주의와 복지국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사회민주주의는 19세기 말에 고전적인 사회주의에서 갈라져 나온 정치 사상이며, 참정권의 확대로 민주주의가 발달한 정치변화에 따라, 폭력과 혁명 대신 의회 민주주의 정치를 통해 점진적인 방법으로 사회주의를 실현하는 것을 뜻했다.그러나 오늘날 사회민주주의 정당이나 국가들이 사회주의를 추구하는지는 분명하지 않고,이런 경우 사민주의로 분류할 수있는지 논란이 있다. 줄여서 사민주의라고도 부른다.
개요
초기 사회민주주의 정당은 로자 룩셈부르크와 블라디미르 레닌 등의 혁명적 사회주의자와 에두아르트 베른슈타인, 카를 카우츠키 (독일 에스페데 정당)와 장 조레스(프랑스 사회당 당수) 등의 개량주의·진화주의자들을 동시에 포함하였다. 제1차 세계 대전과 러시아 혁명 이후 사회민주주의는 비혁명적 접근법과 동일시되었다. 현대의 사회민주주의는,불평등하며 인간을 이익을 내기 위한 도구로 여긴다는 비판을 받는 자본주의 체제를 평등하고 인간적으로 만들기 위한 점진적인 의회주의적 개량 프로그램을 강조하는 한편,혁명적 공산주의 사회 건설의 최종 목표는 유보하거나 친시장경제적 방식에 입각한 것으로 재정의한다.
사회민주주의라는 표현은 또한 사회민주주의자들이 주창하는 특정 사회 형태를 의미 할 수도 있다. 사회민주주의자들은 사회주의적 이상과 가치를 향한 진보적 도정을 추구하며 이는 민주적인 방법으로 사회주의 비전을 추구한다는 말이다. 1980년대, 서유럽의 사회주의자들은 마르크스-레닌주의식의 혁명적 사회주의 추구에 회의를 품었으며, 결국에는 그러한 노선과 결별한 사례도 있다.[1]
2. 사회민주주의체제의 유럽
- 유럽의 사회민주주의 정당
사회민주주의는 어느 나라가 딱 잘라 사회민주주의 국가이다. 어느 나라는 자본주의 국가이다. 이렇게 경계 지어지는 것이 아니다. 사회민주주의 성향의 정당을 소위 좌파라고 우리는 부르는데 좌파 성향의 정당들은 거의 모든 유럽국가들 속에 들어있다고 볼 수 있다. 우리나라는 6.25전쟁 이후 극도의 반공주의 때문에 사회주의적 성향의 정당들이 발붙이기 어려웠지만 유럽은 사회주의사상의 본거지인 만큼 진보적 자본주의적 성향 못지않게 사회주의적 성향의 정당도 대중의 지지를 받고 있다. 사회주의 정당을 가진 유럽나라는 아주 많아 여기서 모두 언급할수는 없다. 또한 정당은 창당이 되고 통합이 되고 사라질 수도 있는 유동적인 조직이다. 그래도 유럽국가중 유럽국가를 대표하는 나라의 정당을 하나씩만 보겠다. 좌파와 우파로 파를 나누고 정당을 살펴 보아도 중도 좌파 중도 우파 극우파 극좌파 등 그 성향을 구분하는 척도도 다양하기에 보편적인 시각에서 살펴봐 주길 바란다.
▶프랑스
(1)사회당(PS: Parti socialiste)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